[경영학] 스토리 텔링을 통한 조직문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1 / 2019.12.24
- 4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 목차
-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목적과 의의 1
제 2 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2
제 2 장 스토리 텔링의 개념과 응용 2
제 1 절 스토리 텔링의 이해 2
제 2 절 조직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스토리 텔링 8
제 3 절 마케팅 도구로서의 스토리 텔링 11
제 3 장 스토리 텔링을 통한 조직연구 16
제 1 절 조직연구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스토리 텔링 16
제 2 절 조직연구에 있어 스토리 텔링의 특징 18
제 4 장 조직문화에 있어 스토리 텔링 접근의 적용 22
제 1 절 조직연구에 있어 스토리 텔링의 적용방법 22
제 2 절 한국과 미국기업의 조직문화 이야기 29
제 3 절 학습 지향적 조직문화 이야기 38
제 5 장 결 론 45
참고문헌 47
- 본문내용
-
최근 조직연구에 있어 보통 사람이 조직을 일상적 자연언어로 이야기하는 것(story telling)에 주목해야 한다는 주장이 하나의 뚜렷한 흐름으로서 대두되고 있다. 기존의 주류적 조직론은 현실을 추상화한 개념적인 언어로 이루어져 있어 그 분야의 연구자가 아닌 다음에는 쉽게 접근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조직에 관해 이야기를 하고 이러한 이야기를 듣는 것은 사람들에게 이미 익숙해 있는 일상적인 의사소통의 방식으로서 사람들은 이야기를 통해 현상과 사건에 의미를 부여하고 공감하면서 사회적으로 상호작용 한다. 전문적 연구자가 아닌 조직의 구성원이나 일반인들은 주류 조직론이 토대를 두고 있는 과학적, 객관적 입장에서 조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일상 언어로 쓰인 소설이나 작품을 읽듯 조직을 이해하려는 존재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보통 사람이 일상적인 언어로서 조직과 사람에 대해 글을 쓰고 이야기하는 것은 학자들뿐만 아니라 조직에 몸담고 있는 사람, 나아가 일반적인 대중과의 교감을 염두에 둔다. 이러한 조직에 대한 이야기는 비단 대중적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뿐만 아니라 조직의 구체적 삶의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태 내지 현상과 그 의미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원천이라는 점에서도 중요하다. 조직의 현실이라는 컨텍스트 없이 기존 텍스트 내용을 편집, 가공, 해석한 메타현실에서 도출된 과학적 논리와 이론적 언어로 조직을 설명하는 것은 정작 조직론의 관심대상인 조직의 실천현장과는 유리된 겉도는 지식생산에 머무르기 쉽다. 그로 인해 조직연구자들이 기업 등 조직의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풀어낼 수 있는 언어와 감각, 그리고 논리체계를 점차 상실해 가는 것은 아닌지 자성해 볼 필요도 있다.
- 참고문헌
-
고영근, 1999, 텍스트이론: 언어문학통합론의 이론과 실제, 서울: 마르케.
김영진, 2003, “스토리 텔링”, 인사관리연구, 28집 2권.
김영진, 2003, “학습조직의 실천과 교훈”, 대한경영학회, 2003년도 추계국제학술 발표 논문
김영진, 2003, “조직을 이야기하기”, 지식경영학회 12회 심포지엄 발표 논문.
유영만, 1995, 『지식경제시대의 학습조직』, 삼성인력개발원.
유영만, 1999 , "기업교육과 기업교육학", 산업교육연구, 6호, 169-2000.
윤견수, 2001, "자연언어에 토대를 둔 조직 연구방법", 정부학연구, 7권 2호, 9-40.
윤견수, 1991, “상징체계를 통해 본 조직의 변화과정”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과 박 사학위 논문.
, 1998, “텍스트분석과 조직이론의 새로운 가능성” 《충주산업대학교 논문집》33(1): 341~364.
Cohen, D., & Prusak, L. 2001. In Good Company: How Social Capital Makes Organization Work: Havard Business School Press.
Czarniawska, B., 1998. A Narrative Approach to Organization Studies. Thousand Oaks, California: Sage Publication.
Daft, R. L. 1998. Organization Theory and Design, 6Ed., Cincinnati: South-Western College Publishing.
Denning, S. 2000. The Springboard: How Storytelling Ignites Action in Know-ledge-Era Organizations, Butterworth-Heinemann.
Hempel, Carl G. 1987. 곽광제(역). 《자연과학 철학》. 서울: 박영사.
Narrative. The Ha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