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스토리 텔링을 통한 조직문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1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목적과 의의 1
제 2 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2

제 2 장 스토리 텔링의 개념과 응용 2
제 1 절 스토리 텔링의 이해 2
제 2 절 조직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스토리 텔링 8
제 3 절 마케팅 도구로서의 스토리 텔링 11

제 3 장 스토리 텔링을 통한 조직연구 16
제 1 절 조직연구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스토리 텔링 16
제 2 절 조직연구에 있어 스토리 텔링의 특징 18

제 4 장 조직문화에 있어 스토리 텔링 접근의 적용 22
제 1 절 조직연구에 있어 스토리 텔링의 적용방법 22
제 2 절 한국과 미국기업의 조직문화 이야기 29
제 3 절 학습 지향적 조직문화 이야기 38

제 5 장 결 론 45

참고문헌 47
본문내용
최근 조직연구에 있어 보통 사람이 조직을 일상적 자연언어로 이야기하는 것(story telling)에 주목해야 한다는 주장이 하나의 뚜렷한 흐름으로서 대두되고 있다. 기존의 주류적 조직론은 현실을 추상화한 개념적인 언어로 이루어져 있어 그 분야의 연구자가 아닌 다음에는 쉽게 접근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조직에 관해 이야기를 하고 이러한 이야기를 듣는 것은 사람들에게 이미 익숙해 있는 일상적인 의사소통의 방식으로서 사람들은 이야기를 통해 현상과 사건에 의미를 부여하고 공감하면서 사회적으로 상호작용 한다. 전문적 연구자가 아닌 조직의 구성원이나 일반인들은 주류 조직론이 토대를 두고 있는 과학적, 객관적 입장에서 조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일상 언어로 쓰인 소설이나 작품을 읽듯 조직을 이해하려는 존재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보통 사람이 일상적인 언어로서 조직과 사람에 대해 글을 쓰고 이야기하는 것은 학자들뿐만 아니라 조직에 몸담고 있는 사람, 나아가 일반적인 대중과의 교감을 염두에 둔다. 이러한 조직에 대한 이야기는 비단 대중적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뿐만 아니라 조직의 구체적 삶의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태 내지 현상과 그 의미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원천이라는 점에서도 중요하다. 조직의 현실이라는 컨텍스트 없이 기존 텍스트 내용을 편집, 가공, 해석한 메타현실에서 도출된 과학적 논리와 이론적 언어로 조직을 설명하는 것은 정작 조직론의 관심대상인 조직의 실천현장과는 유리된 겉도는 지식생산에 머무르기 쉽다. 그로 인해 조직연구자들이 기업 등 조직의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풀어낼 수 있는 언어와 감각, 그리고 논리체계를 점차 상실해 가는 것은 아닌지 자성해 볼 필요도 있다.


참고문헌
고영근, 1999, 텍스트이론: 언어문학통합론의 이론과 실제, 서울: 마르케.
김영진, 2003, “스토리 텔링”, 인사관리연구, 28집 2권.
김영진, 2003, “학습조직의 실천과 교훈”, 대한경영학회, 2003년도 추계국제학술 발표 논문
김영진, 2003, “조직을 이야기하기”, 지식경영학회 12회 심포지엄 발표 논문.
유영만, 1995, 『지식경제시대의 학습조직』, 삼성인력개발원.
유영만, 1999 , "기업교육과 기업교육학", 산업교육연구, 6호, 169-2000.
윤견수, 2001, "자연언어에 토대를 둔 조직 연구방법", 정부학연구, 7권 2호, 9-40.
윤견수, 1991, “상징체계를 통해 본 조직의 변화과정”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과 박 사학위 논문.
, 1998, “텍스트분석과 조직이론의 새로운 가능성” 《충주산업대학교 논문집》33(1): 341~364.

Cohen, D., & Prusak, L. 2001. In Good Company: How Social Capital Makes Organization Work: Havard Business School Press.
Czarniawska, B., 1998. A Narrative Approach to Organization Studies. Thousand Oaks, California: Sage Publication.
Daft, R. L. 1998. Organization Theory and Design, 6Ed., Cincinnati: South-Western College Publishing.
Denning, S. 2000. The Springboard: How Storytelling Ignites Action in Know-ledge-Era Organizations, Butterworth-Heinemann.
Hempel, Carl G. 1987. 곽광제(역). 《자연과학 철학》. 서울: 박영사.
Narrative. The Ha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요약 지방은 식민지다 내부 식민지론
  • 문화의 현재와 미래‘삶’과 ‘돈’이 타협하는 ‘지역문화’는 안 되나?왜 ‘대중문화?지역문화의 융합’이 필요한가?왜 지역문화 예산의 투명성이 중요한가?왜 축제에 적극 참여?개입해야 하나?왜 ‘지역학의 대중화’가 필요한가?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인가?왜 ‘문화 거버넌스’ 체제가 필요한가?9장 지역주의와 연고주의신뢰 없는 지역구도 극복이 가능한가?왜 지역구도 극복에 꼼수를 쓰나?연고와 인맥이라는 ‘괴물’을 어

  • [인적자원개발론]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활동영역(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개념과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조직에 관한 연구 (1992, 1995), Holton의 평가이론에 대한 수정 (1999), Knowles, Holton & Swanson의 성인학습(Adult learning; Andragogy) 이론 (1998), Vygotsky (1929)의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관점 (constructivist learning perspectives), Lave & Wenger의 상황적 학습이론 (1995), McLean의 HRD에 대한 모호한 관점에 대한 여러 연구들(1998, 2001)을 이루어 냈다. 한편, HRD와 관련된 분야에서는 Pavlov & Skinner의 행동주의 심리학을 통한 기여, Becker의 인적자본이론 (human capital theory), Senge의 System 이론의

  • (스피치커뮤니케이션 공통) 미국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연설을 보면서 리더십을 보여준 스피치 스타일의 특징이 무엇인지 설명할 것
  • 출판문화원.김복리 외(2011). 버락 오바마 설득의 연설문. 예스북.강홍식(2008). 대통령 명연설문. World Com.김영석(2011). 설득커뮤니케이션. 나남.류수열 외(2007). 스토리텔링의 이해. 글누림.리처드 뉴스타트(2008). 사랑받는 대통령의 조건. 중앙북스.김병문(2009). 한․미의 대통령 연구 비교. 한국행정학보. 임성호(2009).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한국 대선 주요 정치 지도자의 홍보 스피치(이미지) 언어 비교 분석 연구. 한국언론학회.

  • [산업인력개발론] 산업인력기관실태조사 -현대인재개발원
  • 연구에 관한 지식과 조사 연구 자료들을 동시에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대외적으로는 경제 동향 파악과 연구를 통해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기여하고, 대내적으로는 수립된 전략과 수집된 정보들을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직원들을 교육 시키고 있다. 또한 외부 기관의 컨설팅과 교육 도 이곳에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대인재개발원에서는 오프라인 교육을 통한 역량 강화, 리더십 교육, 조직 활성화, 가치 교육뿐만 아니라

  • [경영학 졸업논문] 사례를 통한 브랜드 마케팅 연구
  • 연구: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김미겸(2001), 브랜드이미지가 소비자의 제품구매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화 장품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해바라기(2002), (세계를 움직이는)브랜드 50선, 지경사. 김유현(2006), IT산업 현황과 정책추진방안.이충희(2006), 국내 맥주산업의 경쟁전략에 관한 연구.송고운(2007), 브랜드 정교화를 통한 장기적 브랜드 성장에 미치는 스토리텔링의 유용성 평가연구.한종우, 진로쿠어스맥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