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정의와 종류,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이론적 배경과 자료선택,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지도와 적용,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정의
Ⅲ.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종류
1. 동화구연(童話口演)
2. 그림책 읽어 주기
Ⅳ.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이론적 배경
1. 정의적인 측면
1) 영어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한다
2) 영어학습에 동기를 부여한다
3) 상상력을 풍부하게 한다
2. 사회 문화적인 측면
1) 간접적인 다양한 사회경험을 하게 한다
2) 영어권 문화에 대한 지식을 넓힌다
3. 언어적인 측면
1) 어휘나 표현을 풍부하게 한다
2) 어휘나 표현을 쉽게 배우고 오래 기억할 수 있게 한다
3) 어휘나 표현, 문장구조를 문맥이나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4) 실생활에서 쓰이는 진짜 언어(Authentic language)를 익히게 된다
5) 의미를 파악하고 이야기의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려는 학습전략을 배우고 사용하게 된다
6) 이야기의 구조를 익히게 되며 이야기의 앞, 뒤 내용을 예견할 수 있게 된다
7) 음성언어뿐만 아니라 문자언어에도 친숙해진다
Ⅴ.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자료선택
Ⅵ.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지도
1. Previewing
2. Predicting
3. Guessing from context
4. Inferring
5. Visualizing
6. Paraphrasing
7. 듣기 효과의 극대화를 가져오는 Listening기술 5가지
Ⅶ.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적용
1. storytelling의 실행 순서
1) Introduce the story
2) Read, tell, or play the story
3) Ask students to summarize the story to themselves
2. storytelling의 효과
3. storytelling의 방법
4. Listen and Repeat Activities
5. 단계별 storytelling
Ⅷ.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우리나라와 같은 EFL(English as Foreign Language:외국어로서의 영어 교육)환경에서의 교실 수업에서 이야기는 교사와 학생에게 유의미한 상황을 제공해주며 자발적인 학생의 참여를 강화할 수 있다. 즉, 이야기는 교실에서 실제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수업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실제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결국 영어를 의식적인 학습(Learning)보다는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습득(Acquisition)하게 한다.
Krashen의 자연 교수법 이론에 따르면 학생들에게 상황에 근거하여 이해 가능한 언어 입력(Comprehensible Input)을 많이 제공하면 할수록 언어 습득이 더 많이 이루어진다는 입력가설(Input Hypothesis)에 비추어 보면, Storytelling은 학생들에게 이야기의 내용을 이해시키기 위해 학생의 영어의 수준에 맞춰 단순화된 표현, 반복, 리듬 및 억양 강화, 속도 조절, 시각 자료 이용 등을 활용하여 이해 가능한 언어 입력 제공을 가장 풍부하게 해주는 한 방법이다.
Ⅱ.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정의
스토리텔링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이야기를 들려주는 활동’(Oxford, 1989)이다. Whitehead(1968)도 ‘그것이 진실이든 상상이든 하나의 사건이나 일련의 사건을 이야기하는 것’이라 정의하였으며, Shannon(1979)도 스토리텔링의 일종인 동화구연에 관해 정의하였는데, “동화를 단순히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이나, 소리, 속도, 침묵의 시간을 조절해서 아동에게 흥미 있게 전달하는 방식”이라 말하고 있다.
스토리텔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은 상호작용적인 수행 예술 형태이다. 다시 말해서 화자와 청자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하나의 상호작용이다.
- 참고문헌
-
- 김창호·황의록(1995), 구전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 송정란(2006),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실제 문학아카데미
- 신연옥(2000), 초등영어교육, 서울 : 문진미디어, 한국초등영어 교육학회
- 엄기원(1992), 동화구연교실, 서울 : 지경사
- 조은하, 스토리텔링, 북스힐
- 전병만(1999), 영어과 열린 수업 모형. 외국어 습득 및 교육과정론, 서울 : 한국문화사
- 정동빈, 어린이 영어교육, 서울 : (주)홍익미디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3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1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중간고사대체보고서
- 석정(夕汀) 신석정론 - 생애와 작품 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