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정의와 종류,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이론적 배경과 자료선택,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지도와 적용,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정의

Ⅲ.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종류
1. 동화구연(童話口演)
2. 그림책 읽어 주기

Ⅳ.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이론적 배경
1. 정의적인 측면
1) 영어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한다
2) 영어학습에 동기를 부여한다
3) 상상력을 풍부하게 한다
2. 사회 문화적인 측면
1) 간접적인 다양한 사회경험을 하게 한다
2) 영어권 문화에 대한 지식을 넓힌다
3. 언어적인 측면
1) 어휘나 표현을 풍부하게 한다
2) 어휘나 표현을 쉽게 배우고 오래 기억할 수 있게 한다
3) 어휘나 표현, 문장구조를 문맥이나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4) 실생활에서 쓰이는 진짜 언어(Authentic language)를 익히게 된다
5) 의미를 파악하고 이야기의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려는 학습전략을 배우고 사용하게 된다
6) 이야기의 구조를 익히게 되며 이야기의 앞, 뒤 내용을 예견할 수 있게 된다
7) 음성언어뿐만 아니라 문자언어에도 친숙해진다

Ⅴ.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자료선택

Ⅵ.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지도
1. Previewing
2. Predicting
3. Guessing from context
4. Inferring
5. Visualizing
6. Paraphrasing
7. 듣기 효과의 극대화를 가져오는 Listening기술 5가지

Ⅶ.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적용
1. storytelling의 실행 순서
1) Introduce the story
2) Read, tell, or play the story
3) Ask students to summarize the story to themselves
2. storytelling의 효과
3. storytelling의 방법
4. Listen and Repeat Activities
5. 단계별 storytelling

Ⅷ.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와 같은 EFL(English as Foreign Language:외국어로서의 영어 교육)환경에서의 교실 수업에서 이야기는 교사와 학생에게 유의미한 상황을 제공해주며 자발적인 학생의 참여를 강화할 수 있다. 즉, 이야기는 교실에서 실제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수업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실제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결국 영어를 의식적인 학습(Learning)보다는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습득(Acquisition)하게 한다.
Krashen의 자연 교수법 이론에 따르면 학생들에게 상황에 근거하여 이해 가능한 언어 입력(Comprehensible Input)을 많이 제공하면 할수록 언어 습득이 더 많이 이루어진다는 입력가설(Input Hypothesis)에 비추어 보면, Storytelling은 학생들에게 이야기의 내용을 이해시키기 위해 학생의 영어의 수준에 맞춰 단순화된 표현, 반복, 리듬 및 억양 강화, 속도 조절, 시각 자료 이용 등을 활용하여 이해 가능한 언어 입력 제공을 가장 풍부하게 해주는 한 방법이다.

Ⅱ.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정의
스토리텔링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이야기를 들려주는 활동’(Oxford, 1989)이다. Whitehead(1968)도 ‘그것이 진실이든 상상이든 하나의 사건이나 일련의 사건을 이야기하는 것’이라 정의하였으며, Shannon(1979)도 스토리텔링의 일종인 동화구연에 관해 정의하였는데, “동화를 단순히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이나, 소리, 속도, 침묵의 시간을 조절해서 아동에게 흥미 있게 전달하는 방식”이라 말하고 있다.
스토리텔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은 상호작용적인 수행 예술 형태이다. 다시 말해서 화자와 청자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하나의 상호작용이다.
참고문헌
- 김창호·황의록(1995), 구전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 송정란(2006),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실제 문학아카데미
- 신연옥(2000), 초등영어교육, 서울 : 문진미디어, 한국초등영어 교육학회
- 엄기원(1992), 동화구연교실, 서울 : 지경사
- 조은하, 스토리텔링, 북스힐
- 전병만(1999), 영어과 열린 수업 모형. 외국어 습득 및 교육과정론, 서울 : 한국문화사
- 정동빈, 어린이 영어교육, 서울 : (주)홍익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책읽기교육 실천하기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책읽기 교육 실천하기I. 책읽기 교육이란1. 독서 교육의 정의독서교육은 각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인식하고 자신의 독서능력, 독서흥미, 인간형성의 수준을 바탕으로 독서 자료를 매체로 하여 자기 생활에 충실하고 나아가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인격형성을 계획적으로 도와주는 교육적인 활동이다. 독서교육은 독서지도의 넓은 의미로서 독서를 통하여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 인간교육을 뜻하는 것이다. 독서지도는 인간

  • [경영학] 스토리 텔링을 통한 조직문화 연구
  • 스토리 텔링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8제 3 절 마케팅 도구로서의 스토리 텔링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1제 3 장 스토리 텔링을 통한 조직연구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6제 1 절 조직연구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스토리 텔링 ㆍㆍㆍㆍㆍㆍㆍㆍㆍ 16제 2 절 조직연구에 있어 스토리 텔링의 특징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8제 4 장 조직문화에 있어 스토리 텔링 접근의 적용 ㆍㆍㆍㆍ 22제 1 절 조직연구에 있

  • [노인복지론] 노인 자서전 쓰기 프로그램
  • 관련이 있는 회상 역시 의미재발견을 위한 교육에 해당됨을 알 수 있었다. 노인을 위한 교육의 주요 내용 노인교육연구회(2004 : 105); 박정숙(2007 : 17) 재인용.영역분류내 용적응을 위한 교육건강관리화로 인한 신체적인 변화, 노인기 질병의 예방과 치료, 치매와 정신건강, 식생활 운동, 건강습관, 단전호흡 등여가와 취미미술, 원예, 공예, 음악, 무용, 서예, 사진, 욜, 동화구연 등사회적 변화노인의 사회적 역할, 새로운 관계망의 구성, 노인클럽활

  • [영어수업지도안] 초등 3학년 학생들을 위한 문자교육 중심의 수업 구상 -Lesson 2 -What\`s this
  • 의 경우 식물을 관찰하고 그리기를 하면 관찰보다는 자신의 관념으로 그림을 그리는 아이들이 많은데 비해, 3학년은 비교적 정확히 꽃이나 나무를 그린다. 이렇게 해 보세요 교사는 사물을 정확히 관찰할 수 있도록 관찰 기준이나 관점을 제시해 준다. 잎의 모양이라든가 꽃잎이 무엇을 닮았는지 생각해 보라고 하거나 자주 관찰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이때 관련된 동화나 전설 등을 들려주면 관심이 높아져 좀 더 세밀히 관찰할 수 있게

  • 유아과학교육2 인공지능 혹은 디지털 활용 유아과학교육 관련 놀이상황 교사의 지원 방향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0
  • 적용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관련 자료와 자원을 제공하여 교사들이 적절한 교육 활동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이론적 교육: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이 유아과학교육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해당 기술들의 장단점과 활용 가능성을 이해할 수 있다.-실제 적용 방법: 실제 교실에서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어떤 교육 활동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지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