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교육 개요, 한국 유아교육에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1.03 / 2019.11.03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도르프 교육 개요, 발도르프 유아교육, 발도르프 교육의 한국 유아교육에의 시사점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발도르프 교육 개요
1)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
2) 인지학적 인간론
3) 인지학적 발달론
4) 기질론

2. 발도르프 유아교육
1) 발도르프 유아 교육 목표
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 원리
3)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특성
4) 발도르프 유아교육 환경구성
5) 발로로프 유아교육 교육방법
6) 발로로프 유아교육 교육과정
7) 발도르프 유아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3. 발도르프 교육의 한국 유아교육에의 시사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발도르프 교육 개요, 한국 유아교육에의 시사점

1. 발도르프 교육 개요

1)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

루돌프 슈타이너는 1861년 2월 25일 헝가리의 크랄예벡(Kraljevec, 현재의 크로아티아에 해당)에서 2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오스트리아의 시골 마을에서 살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8세 무렵부터 보이는 것 이외에 내재되어 있는 정신적인 것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고 한다.
슈타이너는 이후 1872년 레알슐레(Realschule)에 입학하였고, 후에 비엔나 대학의 공과대학에 입학하게 된다. 비엔나 공과대학 시절 슈뢰어 교수와 접하면서 괴테의 자연학에서 그 가능성을 발견하게 되었다.
정신세계에 대한 관심은 역사, 종교, 철학 등의 문제와 맞물렸고, 칸트의 『순수 이성비판』을 통해 더 깊어지게 된다. 피히테의 인식론 연구도 슈타이너에게 큰 자극을 주었다. 이를 더 이해하기 위해 칸트의 다른 저작들과 추종자들, 헤겔의 저서도 읽게 된다.
또한 슈타이너는 괴테에 관심이 많았으며, 특히 괴테의 『식물변용론』에 주목한다. 괴테의 이 이론은 식물이 각자 다른 형태로 자라지만 내적으로는 동일하다는 것이 핵심이다.
참고문헌
강인구(2010)「자연주의 감각 발달놀이를 적용한 발도르프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다중지능과 창의성발달에 미치는 효과」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정임(2009)「발도르프유아교육의 기본원리와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한국발도르프 영유아교육학회, 발도르프교육연구1(1)
김정임(2006)「발도르프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학지사
루돌프 슈타이너 저, 최혜경 옮김(2009)「1학년부터 8학년까지의 발도르프 교육방법론적 고찰」밝은누리
박애연(2014)「발도르프 교육원리를 준용한 유아교육 사례 연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설희정(2009)「발도르프 유아교육이 유아의 감성지능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선영(2002)「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첫걸음」문음사
이진형(2004)「발도르프 학교 교육의 특징 및 한국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 고찰」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영경(2008)「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 방법을 적용한 수업 연구」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윤경(1998)「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교육론 연구」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연제(2008)「발도르프학교의 미술교육방법연구」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성원(2008)「발도르프 교육이론을 적용한 직장보육시설 실내 디자인 계획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민정(2006)「발도르프 수공예놀이가 유아의 감성지능 및 창의적 표현에 미치는 영향」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 교육을 실시하고 개성을 발현시켜주는 발도르프 학교 교육은 오늘날 우리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발도르프 교육이 현대 학교와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치유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환경파괴, 인간소외, 학교폭력, 마약 등으로 위기에 처한 사회일수록 충분히 발달된 감성과 지적 능력이 조화된 을 강조하는 발도르프의 교육 방식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슈타이너의 사상적 기초를

  • [유아교육사] 루돌프 슈타이너
  • *-목차-*Ⅰ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Ⅱ 시대적 배경Ⅲ 학문적 배경Ⅳ 교육사상과 유아교육사상Ⅴ 발도르프 교육관Ⅵ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Ⅶ 참고자료Ⅷ 대표적인 저서Ⅸ 참고문헌Ⅰ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와 교육)발도르프 학교의 창시자인 루돌프 슈타이너는 1861년 오스트리아와 헝가리의 경계에 위치한 크랄예벡지방의 농촌에서 평범한 부모의 첫째 아들로 태어났다. 빈 근처에서 유년시절을 보냈으며, 그가 8살 때에 그의 가족과 함께 노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1공통1. 문화 맥락주의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의 주요 내용을 토대로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20점)2.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상황에서 보기의 교수학습 이론 중 한가지 교수학습방법을 적용

  • [유아교육] 유아를 위한 손끝놀이 프로그램의 적용사례
  • 유아들에게 손끝놀이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간계획은 유아교육기관의 실정, 담당교사의 관심과 역량 등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본 프로그램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흔히 사용하는 주제 중심 연간계획안을 참고하여 연령에 따라 연간계획을 제시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일반적인 프로그램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였다. 연간계획안의 개요를 제시하면 다음 와 같다. 연간계획안에 소개한 활동내용과 준비물은 활동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