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길동전]홍길동전(허균 소설)의 내용요약,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가,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서술태도,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인물분석,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품배경,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내용요약
Ⅲ.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가
Ⅳ.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서술태도
Ⅴ.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인물분석
Ⅵ.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품배경
1. 한국 고유 전기적 유형
2. 문헌기록과 설화가 소재
3. 역사의 수용과 작가의 현실의식
Ⅶ.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품분석
1. 첫째 단락
2. 둘째 단락
3. 셋째 단락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허균(1569~1618)은 조선 중세문학에서 처음으로 농민들의 반봉건투쟁을 반영한 사회소설을 쓴 진보적 작가이며 시인이다. 허균의 자는 단보, 호는 교산 또는 성소이며 별호는 일월거사이다. 그는 1569년 서울의 이름난 양반문인가정에서 태어났다. 허균은 12세에 아버지를 여윈 후 편모슬하에서 자라났으며 서자출신의 진보적 시인 이달의 문하에서 글을 읽고 시문을 배우면서 그의 사상적 영향을 많이 받았다. 호탕하고도 다정다감한 성격을 가진 허균은 이달의 영향 하에 서류출신의 문인들과 많이 교유하고 또 그들을 깊이 동정하기도 하였으며 따라서 적서차별의 불합리한 사회신분제도에 대하여 점차 의혹과 불만을 갖게 되었다. 1593년(25세)에 허균은 문과에 장원급제한 후 벼슬길에 나섰으며 1603년에는 서장관의 신분으로 중국연경을 내방하였는바 이때를 계기로 하여 중국의 문화를 접촉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그는 특히 중국 명대소설들을 널리 접촉하고 연구하였는바 그가 <수호전>을 백독하였다고 당시 중국의 신흥문예인 <삼국지연의>나 <수호지> 등을 높이 평가하였다는 사실은 이를 말해준다.
이 점에서 <홍길동전>이 중국소설 <수호전>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그러나 이식의 택당잡저와 같은 과거의 문헌들에서는 <홍길동전>을 <수호전>의 모방작이라고 논평하였다. 허나 이 소설이 결코 <수호전>의 모방작이 아니라는 것은 작품의 소재, 주인공 홍길동의 형상이나 활빈당의 활동 등을 보아서도 알 수 있는 것이다. 중국에서 돌아온 이후 허균은 적서차별대우폐지를 주장하면서 집권층의 비위를 거슬렀으므로 1610년 그들의 모해를 입어 유배를 당했다. 이 유배 살이를 통해 고통 받는 농민들의 처지를 직접 목격하고 당대의 사회적 모순에 대해서도 점차 주의 깊게 관찰하게 되었다. 그러나 허균의 생활과 사상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한 것은 광해군(1609~1623)집정시기의 격화된 농민투쟁과 서민계층의 반봉건적 진출이었다. 유배지에서 풀려나와 다시 벼슬길에 나서서 농민투쟁에 큰 관심을 돌렸을 뿐만 아니라 서자당의 반정부활동에 가담하여 광해조를 뒤엎고 이왕조 통치를 개혁하려 시도했다. 그러나 왕조전복의 계획이 미연에 탄로되자 그는 서자당의 다른 성원들과 함께 반역죄로 1618년에 참형되고 말았다.
- 참고문헌
-
▷ 김풍기(2010), 허균의 우정론과 그 의미, 한국비평문학회
▷ 김풍기(2005), 허균의 문화적 토대와 독서 경향,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김경미(2010), 타자의 서사, 타자화의 서사, 홍길동전, 한국고소설학회
▷ 구화선(2008), 고전문학 학습을 위한 미디어 활용 방안 : 홍길동전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 백진우(2011), 허균의 사론 산문 연구, 한국어문교육연구회
▷ 진인향(2005), 홍길동전에 나타난 사상적 배경연구, 건국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