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학년 국어과 교수 학습 지도안] 2. 비판하며 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재명: 중학교 국어
2. 단원명
대단원
2. 비판하며 읽기
3. 단원 설정 이유
4. 학습자 및 환경 분석
5. 단원 학습 목표
6.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7. 단원 교수․학습 계획 (총 5차시)
8. 지도상의 유의점
9.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0. 수업 내용 요약
11. 판서 계획
12. 평가 계획
- 본문내용
-
4. 학습자 및 환경 분석
1) 학습자 분석
동국중학교 3학년 5반은 총 36명의 남녀 합반이다. 이 학급은 학기 초 진단평가 결과 본교 3학년의 총 10학급 중 4등으로 중상위권의 학급이다. 이 학급 구성원은 상위권의 학생들이 많은 편도 아니지만 학습 속도나 수준이 크게 떨어지는 학생도 없다. 따라서 보통의 수준으로 학생들이 서로를 도와가며 상위 수준으로 끌어 학습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위화감이 드는 학생 없이 편하게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6명씩 6모둠으로 구성한다. 학습 의욕이 높은 학생들이니 만큼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발언의 기회를 고루 주도록 한다.
2) 학습 환경 분석
3학년 5반 교실에는 빔 프로젝터, 교탁, 컴퓨터가 있다. 컴퓨터와 빔 프로젝터 통해 PPT와 영상을 활용할 수 있으나, 컴퓨터와 스크린의 위치가 멀기 때문에 교사는 프로젝터 포인터를 사용하여 교사의 잦은 동선 이동으로 인해 학습자들의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빔을 끄지 않으면 학생들이 교사가 아닌 스크린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와 스크린을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잠시 꺼두어 학생들의 시선을 분산시키지 않도록 한다. 파워포인트 화면이 보이는 스크린이 칠판을 가리기 때문에 스크린이 가리지 않는 부분부터 판서를 시작한다.
5. 단원 학습 목표
1.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텔레비전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정리 할 수 있다.
2. 텔레비전에서 보도된 사회적인 문제를 비판적으로 보고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다.
[이해]
텔레비전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안다.
[태도]
비판적으로 사회적인 문제를 받아들이는 태도를 가진다.
- 참고문헌
-
·한국 교원 대학교·고려 대학교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국어·생활 국어 3-2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교육 인적 자원부, 2007.
․ 에듀넷_중앙교수학습센터 (http://www.edunet4u.net)
·위키백과
․ 동영상 자료 - 4대강 정비 사업 정부 홍보 자료 영상-www.4rivers.go.kr(국토해양부),
YTN 2009년 05월 19일자 기사 [부산] 4대강 살리기 설명회에 민원 봇물 동영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9 1학기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8
- [심리학개론]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의 주요개념 및 특징에 대해 정리하고 우리 생활에서 바라볼수 있는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의 사례
- 아동문학에 나타난 인물의 유형 분석 크리스마스 캐럴 속 인간상 탐구
- 융의 분석심리 이론 중에서 페르소나와 그림자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나의 페르소나와 그림자에 대해, 그리고 나의 페르소나와 그림자가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 [인문학]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 신학0k
- [중국고전희곡] `패왕별희(覇王別姬)`를 통해 본 경극의 상징성
- 심리학개론_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도덕 합리적 의사결정 지도안 - 1 정직한 행동 - 3 새끼손가락 고리 걸고 - 7 서로 다른 주장 - 2 내 일은 내가 하기
-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