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희곡] `패왕별희(覇王別姬)`를 통해 본 경극의 상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경극의 상징적 요소
1) 무대와 소도구
2) 분장과 의상
3) 동작 및 기타
3.《패왕별희》에서 나타난 경극의 상징성
1) 무대와 소도구
2) 분장과 의상
3) 동작 및 기타
4. 나가는 말
본문내용
2. 경극의 상징적 요소

1) 무대와 소도구
경극 무대에서는 배우의 춤추는 듯한 과장된 동작을 통해 무대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든 시간과 공간이 상징적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상징적인 표현을 위해 배우의 연기동작 이외에도 각종 고도의 상징성을 띠는 무대소품과 소도구들이 필요하다.
무대는 대부분 탁자와 의자로 이루어진다. 무대는 경극의 상징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예이다. 무대에 탁자와 의자만 놓여있어도 경극이 중국인이라면 누구나 이미 익숙한 소재를 바탕으로 하는 내용들을 대부분으로 하기 때문에 관객은 배우들이 무대에 등장하기도 전에 배우가 어느 장소에 있고, 누구이며, 무엇을 하는지 알 수 있으며, 때로는 배우가 관객에게 전해주기도 한다.
극의 공간은 오로지 연기로써만 표현되므로 경극은 공간을 매우 자유롭게 처리할 수 있다. 공간은 인물의 행동 속에서 제한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무대는 천당뿐만 아니라 지옥․전쟁터․궁궐․시장 등 무엇이든 될 수 있다. 이것이 경극이 갖고 있는 상징적 특성이다.
일반적으로 소도구는 상징적으로 사용되어 최고의 연극적 효과를 거둔다. 공간은 배우가 처한 특정한 상황과 환경에 따라 변하여 무대의 탁자는 단순한 탁자로․침대․산봉우리 등으로 연출될 수 있고 의자를 옆으로 놓여있으면 감옥으로 설정될 수 있다. 소도구도 마찬가지 이다. 말채찍은 배우가 말을 타고 있는 것이며 깃발은 부대를 나타내고 물고기가 그려진 깃발은 홍수를 나타내며 파도를 의미하기도 한다. 노는 배를 젓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중국희곡총론》, 김정규, 명지대학교 출판부 , 2000
《상징의 미학, 경극》, 차미경, 신서원, 2005
《경극》,송철규, 살림, 2004
《중국 전통극의 이해》, 신지영, 범우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깐느 영화제 역대 수상작 모음
  • 를 그린 작품. 래티건 의 희곡을 영화화한 것으로, 최근에 재영화화가 계획되고 있다.마이클 레드그레이브 는 명 여배우 바네사 레드그레이브의 아버지이기도 하며, 나이트(Knight)의 작위를 받은영국을 대표하는 명배우들중 한사람이다.각본상 테렌스 래티건The Browning Version(영국)음악상 조셉 코스마애인 줄리에트(Juliette ou la Clef des songes/Juliette Or The Key Of Dreams)(프랑스)감독 마르셀 까르네* 주연 제라르 필립, 수잔느 크루페한 청년이 꿈속에

  • [중국 희극] 경극
  • 경극의 최초 형식이 갖추어 지게 되었다. 한때는 자유중국의 국민당 정부(1928)가 북경을 북평(北平)이라 개칭하여 경극이 ‘평극’으로 불린 적이 있었는데,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면서 중국 정부는 북경의 이름을 되찾아 경극 역시 본래의 이름을 되찾게 되어 지금은 다시 ‘경극’으로 불리고 있다.(2) 경극의 형성과정 경극은 청대에 새롭게 등장한 연극의 일종이다. 중국의 희곡은 원대 잡극과 명ㆍ청대의 전기를 통해 크게 발전하였다. 경

  • [중국문화] 중국희곡과 중국경극에 대해서
  • 경극의 음악 137) 패왕별희 覇王別姬, Farewell My Concubine 14경극줄거리 14영화 줄거리 요약 15작품 설명 15이 영화의 의의 168) 경극과 오페라의 비교 169) 희곡의 성쇠 18- 문화혁명과 중국연극 1810) 경극의 오늘과 미래 181. 중국희곡이란?중국에서 희곡(戱曲)이라는 명칭은 대본을 포함하여 특정한 조건을 갖춘 연극 전체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희곡(상연을 전제로 쓴 언어 텍스트- 드라마)의 의미와는 큰 차이가 있다. 중

  • [중국문화] 경극문화
  • 를 보인다.전통적인 노래, 춤, 음악, 미술, 문학 등이 어느 한 분야로의 치우침 없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진정한 종합 공연 예술로서의 지위가 확고한 경극이라는 이 장르는 중국의 다른 문화 현상이 형성되는 과정이 그랬던 것과 마찬가지로 오랜 기간에 걸쳐 서서히 지금의 모습에 가까이 완성되어 왔다. ▶중국 희곡의 형성중국 희곡의 기원에 관하여 여러 가지 의견이 분분하다. 그러나 중국 희곡은 종합예술로서 오랜 역사를 통해 이루어진 문학,

  • [중국고전희곡] 경극의 현대화 방안에 대한 연구
  • 고전을 근거로 하는 경극이 환영받을 수 있을까? 중국의 청년층에게 경극은 그저 지루한 연극이라는 인상을 심어주기 쉽다. 예전에 공연했던 것을 그대로 다시 재공연 할뿐, 새로운 주제와 내용을 공연하려는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 즉 현재로 넘어오려는 시도를 찾아보기 힘들다.얼마전 개봉해 큰 인기를 얻었던 영화 ‘색계’ 중에 경극을 연극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이때는 일본의 감시로 전통극 공연에 대한 제한을 두던 때였다. 하지만 이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