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의 주요개념 및 특징에 대해 정리하고 우리 생활에서 바라볼수 있는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20 / 2021.06.20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의 주요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정리하고 우리 생활에서 바라볼 수 있는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의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 심리학에서 ‘학습’이 생활 속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3가지 이상 제시하고, 각 사례에 적용되는 심리학의 현상이나 원리(이론, 개념)를 설명하시오
-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법칙,실험,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원리,실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원리,실험 분석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하고 싶은 말
-
[심리학개론]
D_D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의 주요개념 및 특징에 대해 정리하고 우리 생활에서 바라볼수 있는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의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200%)로 작성되었습니다.
개념과 특징을 토대로 사례를 많이 첨부하여 작성하였으므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전적조건화
1) 주요개념
2) 특징
3) 일상에서의 사례
2. 조작적조건화
1) 주요개념
2) 특징
3) 일상에서의 사례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 생활에서 일어나는 제반사 건은 통제가 가능한 것이 있고 통제가 힘든 것도 있다. 번개나 천둥소리가 나면 소나기가 내리고, 치과의사의 송곳을 보면 고통을 느끼기 마련이다. 이들은 불가피한 현상들이다. 반면, 시험에 대비해서 열심히 공부하면 좋은 성적을 받게 되고 문을 잠그지 않고 집을 비워두면 도둑맞을 위험이 따르게 된다. 즉, 이들 상황은 행한 행동의 결과에 따라 보상을 받기도 하고 벌을 받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밖의 상황에서는 이들 두 가지 상태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어머니의 화난 얼굴은 처벌이 가해질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벌을 피하려고 어린아이는 곧 하던 장난을 그만두어야 한다. 이러한 예는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예상되는 사건의 계기와 그에 대해 우리들이 취할 행동을 배우고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실제로 거의 모든 상황에서는 이들 두 가지 요소가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에 학습 행동은 복잡하게 된다. 이러한 복잡한 과정을 단순화시키기 위해서 심리학자들은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란 절차에 비추어 인간의 행동과 학습과정을 이해하고 있다. 고전적조건화에서는 행동과는 관계없이 사건의 계기가 일어나고, 조작적조건화에서는 특정 행동에 수반해서 보상이나 처벌이 따른다.
Ⅱ. 본 론
1. 고전적조건화
1) 주요개념
고전적조건화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는 소련의 파블로프(Pavlov)에 의해 이루어졌다. 의사겸 생리학자였던 그는 개의 소화 과정을 연구하던 중 단순히 음식을 보거나 냄새만 맡아도 개가 타액을 분비한다는 사실을 주목하고서 이를 깊이 검토했다. 전형적인 실험에서는 조건형성의 실험 장치에 있는 개에게 우선 타액을 분비하지 않는 종소리나 빛과 같은 중립적 자극을 몇 초간 제시하고, 개가 닿을 수 있는 위치에 먹이를 놓아둔다. 먹이를 씹거나 삼키면 곧 타액이 분비된다. 이와 같은 종소리나 빛과 먹이의 제시가 여러 번 반복되면, 개는 종소리나 빛만 보고서도 점차 타액을 분비하게 된다. 이전에는 타액 분비와는 전혀 관계가 없던 자극에 의해서 일어난 이러한 반응을 조건반사 또는 조건반응이라 한다. 이 실험과정을 고전적조건화의 과정이라 한다. 이 과정에 포함된 자극과 반응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1. 현성용(2020),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 신명희ㆍ강소연(2018), 교육심리학, 학지사.
3. 정미경ㆍ문은식(2017), 심리학개론, 양서원.
4. 오세진(2010),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설명00
- 심리학개론_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해서 행동수정을 해 본 결과를 작성하시
- [방통대 2013-2]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입장과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양] 커뮤니케이션 이론
- [인간과심리] 1. 심리학 주요이론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설명,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 비교 설명 2. 고전적조건화 조작적조건화 공통점 차이점, 우리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각 조건화 원리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