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과서분석 중학교 1학년 2학기 국어 1단원 능동적으로 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 교육론>
“교과서 분석”
중학교 1학년 2학기 국어
- (1) 능동적으로 읽기 -
1. 들어가며
2. 재조직
2-1. 대단원 표지
2-2. 대단원 목표
2-3. 단원의 길잡이
2-4. 화가 이중섭
2-5. 먹어서 죽는다
2-6. 생각 넓히기
2-7. 보충 심화
2-8. 이 단원을 마치며
3. <먹어서 죽는다> 학습지도안/형성평가/학습지
◈ 들어가기 전에
교과서를 분석하기 앞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이 단원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와 7차 교과서의 특성을 살펴보도록 하였다. 그리고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각 내용요소와 그 역할을 중심으로 분석의 기준을 마련해 보았다. 이 같은 배경 지식을 토대로 하여 ‘재조직’부분에서는 각 부분별 분석과 평가, 교수-학습 방향과 재구성 내용이 제시되게 하였다. 이 부분은 제시된 분석기준과 더불어 각 부분들의 교과서 내 차지하고 있는 역할 등이 토대가 되었으며, 그밖에 읽기 교육의 특성이나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에도 기초하여 작성하였다. 마지막의 수업안과 학습지는 그 중 한 차시를 추출하여 구성해 본 것이다.
◈ 제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
- 학습목표의 달성과 가치관 교육 강화
- 학습 과정과 학생 활동 위주의 구성
-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유도
- 학습자의 수준 차 고려
-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 자료 제시
◈ 대단원 1 “ 능동적으로 읽기” 전개 방식
대단원표지
대단원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서에 나오는 듣기 영역 지도
  • 교과서에 나오는 듣기 영역 지도차 례1.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국어과의 성격2. 듣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3. 듣기 영역의 지도에 관한 이론4. 교과서에 나오는 듣기 영역 제재 및 지도 방법5. 앞으로의 방향교과서에 나오는 듣기 영역 지도1.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국어과의 성격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국어과의 성격을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화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교과서와 시간을 할애 받고 있다. 대단원 수준에서 통합을 시도하고 있는 2개 단원도 중단원 수준에서 다시 지리, 역사, 공민으로 내용이 분리되어 기술되어 있다. 1학년 1단원 지역사회 탐구1. 지역사회의 이해 2. 지역사회의 환경(지리)3. 지역사회의 변화와 발전(역사)4. 지역사회의 주민활동(공민 영역) 중학교 1학년 1단원의 내용결론적으로 교과와 교과서 명칭만 로 통합 되었을 뿐 실질적인 내용통합은 이루지 못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국어교육론] 제3장 국어 교과서
  • 교과서 주요 학습 내용확장말하기▪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어투로 말한다.상황에 맞게 말하기 7차 중학교 1학년 『국어』, 6단원.▪ 상황에 맞게 말할 수 있다.▪ 소단원 (1)에서 상황에 맞게 말하기 위해 고려할 점과 구체적인 예를 보여줌으로써 상황에 맞게 말하는 방법을 익히고, 소단원 (2)에서 실제 상황에 맞게 말하는 연습을 하게 함.축소문학▪ 작품이 지닌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한다.문학의 즐거움 7차 중학교 1학년 『국어』, 1단원.

  • [국어교육] 문학과 교육과정안 및 제7차교육과정안 분석
  • 국어교육과정의 구성 체제로는 몇 가지 다른 방식을 생각해 볼수 있다.1. 언어적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과정 구성-언어활동의 양상에 따라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등으로 영역을 구분한다.2. 사고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 구성- 개념・추론・비판・심미・창의 등의 사고 유형을 구분하고 각각의 사고별로 하위 범주를 나누어 접근하는 방식을 취한다.3. 문화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 문화의 개념폭이 매우 넓어 분석적으로 접근하기가 어렵지만,

  • 역사학과 역사교육
  • 중학교 1학년 때는 ‘이웃나라의 생활’이라는 이름으로 동양사를, 2학년 때는 ‘먼 나라의 생활’이라는 이름으로 서양사를, 3학년 때는 ‘우리나라의 생활’이라는 이름으로 국사를 배우도록 편제되었다. 중학교 4학년 때는 ‘인류문화사’라는 이름으로 다시 세계사를 배우고, 5학년 때는 ‘우리문화사’라는 이름으로 국사를 배우게 하였다. 교수요목기에는 검정을 거쳐서 여러 종류의 역사책들이 교과서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교과서의 부족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