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지식교육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식교육의 실제
Ⅰ. 서론
최근 실용적인 언어 교육의 영향으로 언어 기능 측면이 중시되면서 국어 교육에서 국어 지식교육 무용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한 맞춤법에 어긋나는 표현과 어법에 맞지 않는 문장의 사용, 외래어 혼용 및 남용, 잘못된 높임법의 사용, 저속어 비속어의 사용 등의 어문 규범 파괴 현상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으로 소홀해진 국어 지식교육을 들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어문 파괴 현상을 막고, 아이들이 올바른 언어 사용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국어 지식교육을 강화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 국어 지식교육을 해야 하는 필요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국어 지식교육의 필요성
국어 지식 교육을 실시하면 언어 기능 시장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관찰력, 분석력, 추리력, 종합력 등 고등 정신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
국어 지식은 한 번 학습되고 나면 습관화되기 쉬우므로 초등학교 때부터 일찍 학습시키는 것이 언어능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정확한 국어 지식은 언어 표현에 자신감을 줄 수 있으며, 논리적 사고력을 길러 줄 수 있다.
규범에 맞는 국어 지식 사용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언어 규범의 파괴 및 오용을 예방하고, 나아가 우리의 국어 문화유산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태도가 형성된다.
☞ 그러나 초등학교에서 국어 지식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국어 지식교육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마지막에 토론을 통해 현 국어 지식교육의 문제점을 찾아내어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초등학교 국어 지식교육을 할 수 있을지 모색해 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국어지식의 개념과 범위를 알아보고 국어 지식교육의 실제를 두 개의 지도안을 보며 살펴보고자 한다.
1. 국어 지식의 개념과 범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