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내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기본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교육 교수학습모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성격
1. 제6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성격
2.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성격

Ⅲ.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필요성
1. 개인의 성장을 위한 국어교육
2. 범교과적 도구를 위한 국어교육
3. 성장 후의 필요성 목표
4. 문화 계승 창달 목표
5. 문화 분석 목표

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기본학습
1. 말하기‧듣기
2. 읽기
3. 쓰기

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물레방아 학습
2. 역할놀이 학습
3. 광고기법
4. 신문 활용 학습
5. 독서록 쓰기
6. 마인드 맵
7. 만화 기법 활용
8. 스토리텔링 학습
9. 인터뷰

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1. 듣기 영역
2. 말하기 영역
3. 읽기 영역
4. 쓰기 영역
5. 국어 지식 영역
6. 문학 영역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첫째, 초등 국어과 교육은 언어 교과이다. 국어과는 다른 교과와 달리 언어인 국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다루는 교과이다. 국어는 한국인에게 모국어이며, 민족어이고, 생활의 기본 도구가 된다. 초등 국어과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국어 사용 능력을 길러주는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다시 말하여 학습자에게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와 같은 언어 활동 능력을 길러주어 생활과 학습에 있어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이 때 언어는 담화 수준의 언어 활동을 주로 뜻하며 실제적인 맥락 속에서 실현된다.
둘째, 초등 국어과 교육은 사고 교과이다. 국어과에서 길러주고자 하는 것은 국어를 통한 표현과 이해의 사고 기능이다. 이는 다시 기초 기능의 측면과 고등사고 기능의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초기능이란 것은 전통적으로 3R의 개념에서 볼 수 있듯이 읽기, 쓰기, 셈하기와 같은 능력을 말한다. 초등국어과 저학년에서는 한글을 깨쳐서 간단한 문장을 읽을 수 있고, 한글을 이용하여 글을 쓸 수 있고, 국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사고 교과의 또 다른 측면은 고등사고기능을 신장시킨다는 데 있다. 기초기능이 초등학교 저학년에 학습이 끝나는데 비해 고등사고 기능은 계속하여 발전시켜야 한다. 고등사고 기능은 언어를 수단으로 하여 여러 교과나 생활의 내용을 주고받으며 지식을 습득하고 지식을 생산하는 것을 뜻한다. 사고 교과에는 도구 교과의 뜻도 포함되어 있다. 국어과 학습을 통해 국어 사용 능력을 잘 갖추어야만 사회, 과학 등과 같은 내용 교과의 학습도 제대로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교육부 - 제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2002
노명완·박영목·권경안 - 국어과교육론, 서울 갑을 출판사, 1988
김이종 - 국어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5
최현섭·최명환 외 - 국어교육학개론, 도서출판 삼지원, 1996
천경록·염창권·임성규·김재봉 - 초등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