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기말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학습자 중심’ 수업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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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어 언어교육을 대표하는 국어교육은 그동안 지나친 분리 교육에 치우쳐 일상적인 삶을 표현하고 학습하는 교과로서의 제 역할보다는 학습 대상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런 방식의 고정된 교육으로는 실제 학생들의 언어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기에는 많은 문제점과 제한이 따른다.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측면에서 총체적 언어교육의 관점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큰 시도는 학습자를 중시하고자 하였다는 것이다. 즉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가 국어사용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언어활동을 강조한다. 이처럼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은 전통적인 교수 방법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필요나 흥미, 능력을 최대한 존중하는 것으로 본다. 이것은 의미있는 언어 기능의 통합적인 실제 사용을 통해 언어 기능 능력 신장을 이루어 내는 것을 말한다.
학습자 중심을 중요한 전제로 두고 있는 교수 학습의 대표적인 이론은 구성주의이다. 구성주의에서 학습자는 더 이상 수동적인 존재로서 주어진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학습 활동의 주체가 되어 학습을 주도해 나가는 것이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자의 모습이다.
학습자 중심 교수 학습의 원리로는, ‘총체적 언어교육(Whole language)을 배경으로 다음의 세 가지를 제시 할 수 있다. (신헌재, 이재승 1994)
①개별성
②통합성
②상호작용성
그러나 여기에는 학습자 중심 교수 학습의 가장 필수적인 전제가 되는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과 주도성이 강조되지 않은 측면이 있다. 최근 학교 교육에서의 ‘좋은 수업’을 제시할 때 논의되는 이른 바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수 학습 방법이다. 구성주의적 수업은 학습 환경과 학습자의 활동을 가장 중요하게 보고 협동 수업과 문제 해결 학습 등의 수업 방식을 요구한다. 즉 구성주의는 기존의 지식 전달과 지식 습득의 수업을 반대하고 학습자 스스로가 지식을 구성해나가는 과정을 중요시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구성주의와 제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2.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에서 1차시를 정하여, 수업 목표를 해석하여 교육내용과 수업모형(교육방법)을 정하시오. 그리고 수업 모형에 따라 교육내용을 지도하는 절차를 기술하시오.
단원
4학년 1학기 넷째마당 2. 함께하는 우리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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