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내용체계,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후수과목,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평가와 진로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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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성격

Ⅲ.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목표

Ⅳ.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내용체계
1. 국어와 우리의 삶
2. 국어 생활의 실천
3. 국어 생활과 국어 정신

Ⅴ.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후수과목
1. 화법
2. 독서
3. 작문
4. 문법
5. 문학

Ⅵ.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방법

Ⅶ.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평가
1. 평가의 원칙
2. 평가의 실제
1) 평가 영역 및 반영 비율(평가 방법)
2) 수행 평가 내용, 기준

Ⅷ.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진로전망
1. 국어국문학과
1) 학과의 특성
2) 어떤 공부를 하는가
3) 졸업 후 진로
2. 국어교육과
1) 우리 학과의 특성은
2) 어떤 공부를 하는가
3) 졸업 후 진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에 설정된 여러 교과 중에서 아마 국어 교과만큼 그 성격에 대하여 논란과 혼란을 많이 드러내 보이는 교과는 없을 것이다. 국어 교과의 성격에 대한 논란과 혼란은 일반인이나 학생뿐만 아니라, 국어 교육에 관계하고 있는 전문인들(예 : 교수와 교사) 사이에서도 상당히 짙게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혼란의 근본 원인은 국어 교육의 정체성 문제에서 비롯된다. 즉,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에 이르는 학교 국어과 교육에서는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국어 교과 지도 목표’의 설정에 논란과 혼란의 핵심이 있는 것이다. 그런데 국어 교과 지도 목표의 정체성 문제는, 더 근본적으로는 학교 교육 일반의 목표나 내용에 대한 교육 과정론적 논쟁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여기서는 그 동안 학계에서 보여 왔던 국어 교육의 성격에 대한 논란의 근본 원인을 위의 두 가지 측면, 즉 국어 교육 목표의 문제와 교육 일반의 목표 문제 모두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국어 교육의 교과적 정체성에 대한 논란의 핵심은 국어 교육의 지도 내용을 국어학과 국문학에 기초를 둔 ‘지식’교육에 둘 것인가, 아니면 말하기․듣기․읽기․쓰기의 실제 언어 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학생들의 언어 ‘기능’ 교육에 둘 것인가의 문제이다. 국어 교육의 정체성을 지식 교육에 두어야 한다는 입장은 1981년에 개정된 제4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견지한 입장이다. 이 때에는 국어과 교육 과정의 하위 영역을 ‘표현․이해’, ‘언어’, ‘문학’의 세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이 세 영역의 지도 내용을 그 영역의 배경 학문이 된다는 하
참고문헌
▷ 국어 생활 교사용 지도서
▷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 김규선(1994), 국어과 교육의 원리, 학문사
▷ 노명완·박영목·권경안(1990), 국어과 교육론, 갑을
▷ 이성영(1995), 국어교육의 내용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 최현섭 외(1997),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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