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대단원명 -일상의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대단원명 : 일상의 재구성 >>

참 고

초 점

소단원

[단원의 길잡이]

<국 어>

학습목표

소단원 1. 일상의 가치 발견

[지식마당] 가치 있는 체험 발견하기

[어휘력 기르기]

[이해마당]

[적용마당] 광수생각 - 박광수 (만화)

소단원 2. 일상과의 교감

[지식마당] 문학적으로 가치 있는 체험을 내면화하기

[이해마당]

[적용마당]

소단원 3. 일상의 표현

[지식마당] 내면화한 내용을 문학 작품으로 표현하기

[이해마당]

[적용마당]

단원의 마무리

[종합]

[평가]

<생활국어>

소단원

학습목표

1. 영상과 언어생활 - 봉사활동 UCC, 봉사활동 체험 수기

2. 이야기 구성하기 - 독도 홍보 UCC

3. 영상물 제작하기 - 체육대회 UCC

본문내용
작품으로의 표현과 관련
8-문-(5)자신이 상상한 세계를 문학 작품으로 표현한다.
8-문-(1)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한다.
일상의 가치 있는 체험의 표현과 관련
8-쓰-(5)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삶이 잘 드러나게 자서전을 쓴다.
문학적 표현과 문학 갈래의 관련에 대해
6-문-(3)문학 작품을 다른 문학 갈래로 바꾸어 쓴다.
①인물의 내면세계나 내적 갈등이 드러나는 작품
②인간 삶에 대한 성찰이 잘 드러나는 작품
좋은 문학 작품 읽기의 효용은 적지 않을 것이다. 일상의 가치 있는 체험의 문학적 형상화와 관련된 것만 보더라도 좋은 문학 작품 읽기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컨대, 다른 사람의 체험한 내용의 추체험, 학습자 자신의 체험에 대한 의미 발견, 가치 있는 체험을 발견하는 단서나 계기의 획득, 문학적으로 가치 있는 체험에 공감하고 내면화하는 중요한 단서의 획득 등이 그것이다. 가능하면 이와 같은 조건들의 일부나 그 이상의 것을 획득하는 데 걸맞는 작품을 선택하면 좋을 것이다.
7-쓰-(5) 자신의 생활 체험을 바탕으로 독자에게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을 쓴다.
7-문-(4) 시어와 일상어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랫말을 쓴다.

중학교 1학년 과정에 수필쓰기, 시쓰기 내용이 있음
시와 수필의 특성은 이미 학습한 것으로 전제 → 형식적 특성보다는 체험의 표현에 초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육실태,교수학습,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과서,독서교육,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평가 분석
  •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Ⅴ.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서1.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편찬의 기본 방향1) 학습목표의 달성과 가치관 교육 강화2) 과정과 학생 활동 위주의 구성3)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유도4) 학습자의 수준차 고려5)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 자료 제시2.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단원 전개 방식3.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단원 구성 요소1) 대단원명2) 대단원 목표3) 소단원명4) 삽화5) 단원의 길잡이6) 읽기

  • [초등국어] 6-1학기『말하기,듣기,쓰기』와『읽기』교과서의 내용구성체계 분석
  • 어려운 과정일 것이다. 본 조 또한 대체작품을 찾는데 있어서 많은 시간을 소비하였고 뜻대로 되지 않아서 교과서 편찬자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느껴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문학교육에 있어서 초등교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교과서는 과거에 비해서 점점 나아지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 교사들의 열의만 더해진다면 본론에서 예시된 바와 같이 여러 가지 활동을 재구성해서 수업을 이끌고 나갈 수 있을 것이다.

  • [국어교과교재] 단원 및 수업계획안-고쳐쓰기
  • 단원 및 수업계획안중학교 생활국어 1-1 7. 고쳐쓰기◉목차◉Ⅰ. 서론Ⅱ. 본론ⅰ. 대단원명ⅱ. 대단원의 목표 및 관련 교육과정 내용ⅲ.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습요소 및 학습활동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요소 및 학습활동의 비교ⅳ. 소개 및 논평ⅴ. 전체 차시 지도안ⅵ. 4차시에 대한 분석 및 재구성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국어 교과의 하위 학습 중 “쓰기”학습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글로 직

  •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학년별내용체계,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교과서편찬,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평가와 내실화방향
  •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 주안점1. 보충 학습2. 심화 학습Ⅳ.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학년별 내용체계 구성Ⅴ.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서편찬1. 단원 구성 체재의 방향1) 학습목표의 달성과 가치관 교육 강화2) 학습 과정과 학생 활동 위주의 구성3)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유도4) 학습자의 수준차 고려5)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 자료 제시2. 단원 전개 방식(2주로 구성된 대단원 기준)3. 단원 구성 요소1) 대단원명2) 대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교육과정과 시간운영은 융통적으로 조정될 수 있다.Ⅲ. 반영 실태 분석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학작품에서의 사건의 전개와 배경에 대한 내용을 찾아보자.1) 국민 공통 교육과정 국어과의 교육 내용 체계문 학•문학의 본질­문학의 특성­문학의 갈래­한국 문학의 특질­한국 문학의 사적 전개•문학의 수용과 창작­작품의 미적 구조­작품의 창조적 재구성­작품에 반영된 사회․문학 의 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