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6-1학기『말하기,듣기,쓰기』와『읽기』교과서의 내용구성체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9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본론
1. 7차교육과정에서의 문학영역
2. 7차교육과정의 학년별 문학관련 단원
3. 분석 및 재구성
1)『읽기』의 <첫째마당> 삶과 이야기
가) 내용 구성체계
나) 분석기준과의 적합성
다) 비판 및 제안점
라) 재구성
<학습지도안>
2) 『말하기ㆍ듣기』의 첫째마당 삶과 이야기
가) 내용 구성체계
나) 분석기준과의 적합성
다) 제안점 및 재구성
3)『쓰기』의 <첫째마당> 삶과 이야기
가) 내용 구성체계
나) 분석기준과의 적합성
다) 비판점과 제안점
라) 재구성(학습지도안 약안)

♣ 결론
본문내용
♣ 서론
국어교육에 있어 문학교육은 빼놓을 수 없이 중요한 것이다. 왜냐하면, 문학은 언어로 표현된 삶의 예술이기 때문이다.
김대행 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 출판부
문학교육을 통해 학습자는 언어 활동의 적절성을 확보하고 개성적 언어 활동 능력 향상, 효율적 언어능력 증진, 문학언어와 본질과 일상어의 관계를 알아 언어 능력의 증진을 꾀할 수 있다. 또한 간접적 체험의 확대로 개인의 정신적 성장과 주체성 확립, 비판적 안목과 창조능력, 전인적 인간성 함양까지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초등학교부터의 문학교육이 중요한 것이다.
1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국어교과서에는 많은 문학작품들이 각 마당에 실려 있고 이 문학작품들을 바탕으로 여러 활동들도 제시되어 있다. 위에서 초등학교에서의 문학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한 만큼 본 조는 그 중에서 문학작품이 가장 많이 실려 있는 단원 중 6-1학기 『말하기 듣기 쓰기』와『읽기』의 첫째마당을 뽑아서 문학영역측면에서 연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횡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전제해야 할 것은 6-1학기 첫째마당은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영역의 학습목표에서부터 그 내용이 다르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처음에는 같은 단원의 목표아래 내용이 구성되어 있을 것이라고 접근하였으나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고 이 점을 기초로 접근을 시도하였다.
본론에서는 이를 전제로 6-1학기『말하기․듣기․쓰기』와『읽기』영역의 내용구성체계를 ①읽기, ②말하기․듣기, ③쓰기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몇가지 기준에 따라 분석해 보고, 분석결과 얻어진 문제점들의 대안을 찾아본 후, 새롭게 재구성해 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서][국어교육]국어교과서 특징, 국어교과서 이론, 국어교과서 기능, 국어교과서 구성체제, 국어교과서 오류 사례, 국어교과서 관련 제언
  • 구성체제Ⅵ. 국어교과서의 오류 사례1. 한글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에 어긋난 표기1) 사이시옷의 표기2) 비표준어2. 띄어쓰기 규정에 어긋난 표기1) 합성어의 띄어쓰기2) 관형사, 의존 명사, 접미사, 보조 용언의 띄어쓰기3. 외래어 표기 규정에 어긋난 표기Ⅶ.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의 언어 행위는 그 자체가 가장 순수한 창의적 사고활동이다. 말하기와 쓰기는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언어로 나타내는 순수한 창의적 활동이다. 듣기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국어 교과의 학습은 학습자가 국어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국어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게 운용한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학습은 실제 상황에서 주체적인 국어 활동을 강조함으로써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국어 능력이 향상되게 한다. ‘문법’ 학습은 언어 현상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탐구 활동을 강조하고, 학습한 지식을 국어 사용 실제에 적용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국어 활동과 국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

  • [초등국어교육] 6-1 말하기,듣기,쓰기국어지식 분석 및 수업설계
  • 6-1,말하기․듣기․쓰기국어지식 분석 및 수업설계Ⅰ. 7차 교육과정에서 국어지식 분석(1) 국어지식의 내용체계국어 지식 영역의 교육 내용은 ‘국어의 본질’, ‘국어의 이해와 탐구’, ‘국어에 대한 태도’, ‘국어의 규범과 적용’의 네 가지로 범주화한 뒤 ‘내용 체계’를 구조화 하였다. 먼저, ‘국어의 본질’과 ‘국어의 이해와 탐구’ 범주의 교육 내용이 국어에 대한 지식이고, 이의 일차적인 교육 목적이 지식의 이해와 지식의 활용에 있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와 배경에 따른 글의 이해 지도.24Ⅲ. 반영 실태 분석28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282.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분석343. 교과서 내용 심층 분석.37Ⅳ. 효과적 지도 방법 탐구

  •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6 1학기 읽기 삶과 이야기 알아가는 기쁨 느낌과 표현
  • 6-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1학기 읽기 첫째 마당 삶과 이야기1. 교과서 단원 목표(대단원, 소단원) 검토◦ 교육과정 해당 영역 가운데, 어떤 지도 내용과 관련되나?교과서 단원 목표(대단원, 소단원)관련된 교육과정 해당 영역내용 체계상학년별 내용 상대단원 학습목표소단원명학습목표영역내용내 용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1. 마음의 물결○ 사건과 배경에 대하여 알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