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6-1학기『말하기,듣기,쓰기』와『읽기』교과서의 내용구성체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9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 본론
1. 7차교육과정에서의 문학영역
2. 7차교육과정의 학년별 문학관련 단원
3. 분석 및 재구성
1)『읽기』의 <첫째마당> 삶과 이야기
가) 내용 구성체계
나) 분석기준과의 적합성
다) 비판 및 제안점
라) 재구성
<학습지도안>
2) 『말하기ㆍ듣기』의 첫째마당 삶과 이야기
가) 내용 구성체계
나) 분석기준과의 적합성
다) 제안점 및 재구성
3)『쓰기』의 <첫째마당> 삶과 이야기
가) 내용 구성체계
나) 분석기준과의 적합성
다) 비판점과 제안점
라) 재구성(학습지도안 약안)
♣ 결론
- 본문내용
-
♣ 서론
국어교육에 있어 문학교육은 빼놓을 수 없이 중요한 것이다. 왜냐하면, 문학은 언어로 표현된 삶의 예술이기 때문이다.
김대행 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 출판부
문학교육을 통해 학습자는 언어 활동의 적절성을 확보하고 개성적 언어 활동 능력 향상, 효율적 언어능력 증진, 문학언어와 본질과 일상어의 관계를 알아 언어 능력의 증진을 꾀할 수 있다. 또한 간접적 체험의 확대로 개인의 정신적 성장과 주체성 확립, 비판적 안목과 창조능력, 전인적 인간성 함양까지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초등학교부터의 문학교육이 중요한 것이다.
1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국어교과서에는 많은 문학작품들이 각 마당에 실려 있고 이 문학작품들을 바탕으로 여러 활동들도 제시되어 있다. 위에서 초등학교에서의 문학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한 만큼 본 조는 그 중에서 문학작품이 가장 많이 실려 있는 단원 중 6-1학기 『말하기 듣기 쓰기』와『읽기』의 첫째마당을 뽑아서 문학영역측면에서 연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횡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전제해야 할 것은 6-1학기 첫째마당은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영역의 학습목표에서부터 그 내용이 다르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처음에는 같은 단원의 목표아래 내용이 구성되어 있을 것이라고 접근하였으나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고 이 점을 기초로 접근을 시도하였다.
본론에서는 이를 전제로 6-1학기『말하기․듣기․쓰기』와『읽기』영역의 내용구성체계를 ①읽기, ②말하기․듣기, ③쓰기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몇가지 기준에 따라 분석해 보고, 분석결과 얻어진 문제점들의 대안을 찾아본 후, 새롭게 재구성해 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