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전설의 현행 교육 과정과 대안책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현행 중등 교과에서의 전설교육
1. 중학교
2. 고등학교
3. 현행 교육 과정의 문제점
Ⅲ. 전설의 교육적 의의
Ⅳ. 전설 텍스트의 교과서 채택 기준
Ⅴ. 전설 교육의 목표
Ⅵ. 전설 교육의 실제
1. 전설 교육의 방법
2. 교과서 재구성
Ⅶ.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전설 수집의 역사는 매우 오랜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남아 있는 문헌을 중심으로 하여도 『삼국사기』(1145)나 『삼국유사』(1285)가 편찬연대로 미루어 800여 년을 훨씬 상회한다. 장덕순 외,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2007, p.67
이처럼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전설이 현재에 가지는 의의는 무엇이며, 우리는 지금까지 전설을 어떻게 계승해 왔는지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전설은 각 지역의 고유한 성격을 지니기 때문에 지역 단위로 많이 퍼져있다. 이러한 지역 단위의 전설을 가장 쉽게 접하고 배울 수 있는 것이 바로 교과서이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텍스트 중에 전설을 채록한 것이 속해 있다. 교과서 속에 포함된 전설을 통해 대부분의 학생들은 전설의 특징, 구성요소 등에 대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따라서 교과서에 선택되는 전설은 전설의 표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한 기준과 근거에 따라 선정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현행 교육 과정에서의 전설 교육에 대해 살펴보고 그 문제점을 찾아내어 개선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춰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현행 중등 교과에서의 전설 교육

1. 중학교
★ 1학년 2학기

대단원명
영역과 교육 과정의 내용
교과서 대단원 학습 목표
시간
영역
교육 과정 내용
2. 문학의 아름다움
문학
․ 작품이 지닌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한다.
․ 작품 속에 드러난 갈등의 해결 방안과 인물의 심리 상태와의 관계를 파악한다.
․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 일상 언어와 문학 언어의 관계등의 해결 방안과 인물의 심리 상태와의 관계를 파악한다.
9


대단원 명
소단원명
학습 자료
2. 문학의 아름다움
(4)옛 이야기
동명왕 신화(신화), 지네 장터 설화(전설), 우정의 길 설화(민담)


▶ 전설 교육
- 소단원 (4) ‘옛 이야기’에는 우리나라의 설화 3편이 실려 있다. 학생들은 각각 신화, 전설, 민담 등을 각각 1편씩 읽으면서 우리 민족 전통의 고유한 가치관을 느끼고, 글의 내용과 느낌을 능동적으로 재구성하는 활동을 하게 한다.

대단원명
영역과 교육 과정의 내용
교과서 대단원 학습 목표
시간
영역
교육 과정 내용
3. 판단하며 읽기
읽기
․ 글쓴이의 의도나 목적을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 글의 의도나 목적을 파악하며 읽을 수 있다.
․ 사실과 의견 주장과 글거를 판단하며 읽을 수 있다.
6


대단원 명
소단원명
학습 자료
3. 판단하며 읽기
(2)우리 꽃 산책



▶ 전설 교육
- 학습활동 ‘2. 꽃에 얽힌 전설을 정리해 보자.’
꽃에 얽힌 전설을 정리해 보는 활동이다. 조사 활동과 발표활동을 하거나, 수행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2학년 2학기
참고문헌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 자원부.
김연희, 전공분야논문:중학생의 표현력 신장을 위한 지역전설교육 연구, 경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2002.
장덕순 외,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
  • 교육을 강화시킴으로써,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방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씁쓸한 현실이지만, 현재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가장 큰 목적성으로 작용하고 있는 대학입시의 가장 큰 지표로써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우리나라 교육에서 가장 대표적인 고위험부담 평가의 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고위험부담평가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중심으로 살펴보려 한다.II.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점과 대안의 모색II-1. 대학수학능력시험우리나라

  • [평생교육학] 평생교육체제고찰과대안책모색
  • 평생교육체제 고찰과 대안책 모색【 목 차 】Ⅰ. 들어가는 말1. 문제 제기2. 평생학습과 평생교육Ⅱ. 평생교육체제 고찰1. 평생교육의 등장 배경2. 평생교육법3. 평생교육의 현황4. 외국의 평생교육체제5.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Ⅲ. 평생교육체제의 장단점1. 평생교육체제의 장점2. 평생교육체제의 단점Ⅳ. 평생교육체제의 보완점 모색1. 국가적 차원의 평생교육 네트워크 마련2. 평생교육 재정 확충3. 평생학습의 사회적 인정4. 평생교육법 정비

  • 한국어 음운론과 음운교육의 실태, 발전방안
  • 교육가. 음운교육의 내용과 방법1) 제 7차 교육과정 내용체계 서혜경, 제 7차 교육과정의 ‘국어지식’영역에 대한 연구, 2001.국어지식- 언어의 특성- 국어의 특질- 국어의 변천- 음운- 낱말- 어휘- 문장- 의미 - 담화- 동기- 흥미- 습관- 가치- 표준어와 표준발음 - 맞춤법 - 문법위에 제시된 내용 체계를 보면 네 범주로 나누어지고, 표에서 점선으로 표시된 것은 위

  • 서사교육론 레포트
  • 교육은 사람들이 서사활동에 참여하면서 서사를 이해하고 서사적 존재로서 자기 이해에 이르도록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일 모두를 포함한다. 이렇듯 서사교육은 학습자들의 자기 이해, 성장, 주체형성을 도우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국어 교육에 있어 핵심적인 분야라는 생각을 하며 본론에 들어가고자 한다. 본론의 주 내용은 『동아시아』의 「서사교육론」책을 중심으로 서사교육의 의의, 기능(임경순), 서사교육의 교육과정(김상

  • [한국고전문학사교육론]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구현을 통한 고전 문학사의 교육 방안 연구
  • 교육 측면에서 지식중심의 문학사 기술, 문화사적 접근을 통한 문학사 기술, 이 두 가지를 중심으로 논의를 하고자 한다. 2.1.1.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김정우, 「문학사교육에서의 지식의 문제 : 국어 지식 교육의 영역 및 활동과 관련하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 연구 6』 pp.299-320,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1999.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은 현행 학교 교육 현장이나 현행 문학교과서 및 교육과정에서 가장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방법으로 평가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