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학년별내용체계,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교과서편찬,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평가와 내실화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성격

Ⅲ.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 주안점
1. 보충 학습
2. 심화 학습

Ⅳ.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학년별 내용체계 구성

Ⅴ.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서편찬
1. 단원 구성 체재의 방향
1) 학습목표의 달성과 가치관 교육 강화
2) 학습 과정과 학생 활동 위주의 구성
3)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유도
4) 학습자의 수준차 고려
5)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 자료 제시
2. 단원 전개 방식(2주로 구성된 대단원 기준)
3. 단원 구성 요소
1) 대단원명
2) 대단원 목표
3) 소단원명
4) 삽화
5) 단원의 길잡이
6) 읽기 전 활동
7) 소단원 학습 목표
8) 제재 학습
9) 학습 활동
10) 단원의 마무리
11) 자기 점검 활동
12) 보충 및 심화 학습
13) 쉼터

Ⅵ.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1. 평가 계획
2. 평가 목표와 내용
3. 평가 방법
4. 평가 결과의 활용

Ⅶ. 향후 중학교(중등) 국어과의 내실화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은 사회의 변화와 교육적 관심의 변화이다. 제7차 교육 과정은 공업 발전을 특징으로 하는 20세기 산업 사회가 아니라 지식과 정보를 중요시하는 21세기의 지식․정보 기반 사회, 후기(또는 탈) 산업 사회를 염두에 둔 교육 과정이다. 따라서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이런 시대적 요청을 수용하여 학교 교육에서 ‘창의성’을 크게 강조하였고, 실제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현재의 수준을 고려하면서 그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하고자 하는 ‘수준별 교육’을 강조하였다.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두 가지의 수준별 교육 과정을 택하고 있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 해당하는 제1~10학년에서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을 채택하였다. 이는 각 학년의 영역별 교육 내용을 ‘기본’과 ‘심화’의 두 가지로 나누어 이를 더욱 자세하게 진술하고 있다.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 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첫째, 언어 활동과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둘째,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셋째,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성격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국어과의 성격을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 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로 규정하였다.
참고문헌
1.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중학교 국어과 영역별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1997
2. 김수업, 국어 교육의 길, 나라말, 2000
3. 교육인적자원부, 국어과 교육과정, 1997
4. 교육부, 중학교 교육 과정, 1992
5. 노명완 외, 국어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6.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및교육평가] 과거의 교육과정
  • 국어, 수학, 영어 등 도구 교과에 치중한 것 등으로 꼽을 수 있다. ( 2 ) 교수요목기 ( 1946~1954 )1946년 ‘교수요목 제정 위원회’는 교수요목을 제정하고 교과서를 편찬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교수요목이란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히 기술한 문서를 말한다. 교수요목기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특색은 ① 교과의 지도 내용을 상세하게 표시하고, 기초능력을 기르는 데 주력하였으며② 교과는 분과주의를 선택하여 체계적인 지도와 지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 [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과 향후 발전 방향
  • 교육과정의 시기(1987~1992)문교부 고시 제87-7호 “중학교 교육 과정”1987. 3. 31. 개정 고시1989. 3. 1.* 홍익 인간의 이념 구현-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조적인 사람, 도덕적인 사람* 체제․구조의 개선- 교육 과정 구성의 방향- 교육 목표, 편제, 시간 배당- 운영 지침: 계획, 지도, 평가, 기타- 교과 활동과 특별활동의 목표, 내용, 유의점- 교과 수: 12교과- 실업․가정, 기술․가정 과목 신설- 자유 선택: 주당 0~2시간, 학교장 재량 폭 확대제6차

  • [초등학교 교육과정]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초등학교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의 특기적성교육,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 교육 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발휘5)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 확대6)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 확대7)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 신장8) 교과서 중심의 교육체제 탈피3.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지침1) 국가수준 재량활동 교육과정Ⅵ. 초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1. 특별활동의 성격2. 특별활동의 목표3. 특별활동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1) 편성의 기본 방향2) 운영의 기본 방향3) 평가의 기본 방향4. 특별활동

  • [교육] 교육과정의 역사
  • 중학교 무시험 추첨제를 위시해서 1973년 고등 학교 평준화 시책 등 중등 학교 입시 제도 개혁을 비롯하여 대학 시설의 확충과 실험대학 운영 등 대학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반 조성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왔던 것이다. 이와 같이 성장하여 온 우리의 교육은 우수 인력을 개발해서 경제자립의 기반을 조성했고, 자주국방에 필요한 안보 의식을 고취했으며, 민족문화의 창조, 육성에 따르는 한국적인 가치체계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러나 물질주의의 팽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 필요성, 변천, 전문성, 교육과정의 개발 주체, 관련 법규, 향후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분석
  • 교육과정을 내용(content)으로서의 교육과정, 경험(experience)으로서의 교육과정, 계획(plan)으로서의 교육과정, 결과(outcome)로서의 교육과정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고, 의도된 교육과정, 전개된 교육과정으로도 구분할 수 있다. 또,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Ⅲ. 교육과정의 필요성교육과정은 교육의 목적과 그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가르쳐야하는 내용과 효율적 지도 방법 및 평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