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학년별내용체계,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교과서편찬,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평가와 내실화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성격
Ⅲ.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 주안점
1. 보충 학습
2. 심화 학습
Ⅳ.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학년별 내용체계 구성
Ⅴ.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서편찬
1. 단원 구성 체재의 방향
1) 학습목표의 달성과 가치관 교육 강화
2) 학습 과정과 학생 활동 위주의 구성
3)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유도
4) 학습자의 수준차 고려
5)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 자료 제시
2. 단원 전개 방식(2주로 구성된 대단원 기준)
3. 단원 구성 요소
1) 대단원명
2) 대단원 목표
3) 소단원명
4) 삽화
5) 단원의 길잡이
6) 읽기 전 활동
7) 소단원 학습 목표
8) 제재 학습
9) 학습 활동
10) 단원의 마무리
11) 자기 점검 활동
12) 보충 및 심화 학습
13) 쉼터
Ⅵ.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1. 평가 계획
2. 평가 목표와 내용
3. 평가 방법
4. 평가 결과의 활용
Ⅶ. 향후 중학교(중등) 국어과의 내실화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은 사회의 변화와 교육적 관심의 변화이다. 제7차 교육 과정은 공업 발전을 특징으로 하는 20세기 산업 사회가 아니라 지식과 정보를 중요시하는 21세기의 지식․정보 기반 사회, 후기(또는 탈) 산업 사회를 염두에 둔 교육 과정이다. 따라서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이런 시대적 요청을 수용하여 학교 교육에서 ‘창의성’을 크게 강조하였고, 실제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현재의 수준을 고려하면서 그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하고자 하는 ‘수준별 교육’을 강조하였다.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두 가지의 수준별 교육 과정을 택하고 있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 해당하는 제1~10학년에서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을 채택하였다. 이는 각 학년의 영역별 교육 내용을 ‘기본’과 ‘심화’의 두 가지로 나누어 이를 더욱 자세하게 진술하고 있다.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 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첫째, 언어 활동과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둘째,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셋째,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성격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국어과의 성격을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 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로 규정하였다.
- 참고문헌
-
1.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중학교 국어과 영역별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1997
2. 김수업, 국어 교육의 길, 나라말, 2000
3. 교육인적자원부, 국어과 교육과정, 1997
4. 교육부, 중학교 교육 과정, 1992
5. 노명완 외, 국어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6.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