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주의 입장에서 지역할당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그들 각각의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경험을 전제로 한다. 또한 교육의 내용 역시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다. 교육은 진공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이 아니라 특정한 사회적 배경 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인 것이다. 교육이 이렇듯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인식 하에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해 탐색하는 학문이 바로 교육 사회학이다. 시대를 풍미하는 특정 방식의 교육은 과연 어떤 사회 집단의 힘의 대결 결과 출현하였는지, 교육제도가 가지는 사회 경제적인 기능은 무엇인지, 교육을 지배하고 통제하는 다양한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교육은 사회 변화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교육에 대해 사회학적 분석을 시도하는 학문이다. http://learning.snu.ac.kr/koredu/koredu/soc-in.htm
이러한 교육사회학은 네 가지의 접근 이론을 들 수가 있는데 그 이론은 다음과 같다.
기능주의 접근, 갈등주의 접근, 해석적 접근, 역사사회학적 접근. 이 네 가지 중 필자는 기능주의와 갈등주의를 알아보고 그중 갈등주의를 통해 사회학적으로 현재 대두되고 있는 지역 할당제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먼저 기능주의와 갈등주의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자.
기능주의는 꽁트, 스펜서로 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을 정도로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이런 기능이론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한다. 유기체는 예컨대 인체는 손, 발, 코, 위, 폐등 여러 기관 즉,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각기 담당하고 있는 기능이 있어서 각각의 기능을 순조롭게 수행함으로써 인체의 생존과 활동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사회는 각기 다른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은 전체의 존속을 위하여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 기능주의 이론이다. 이런 기능이론은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파슨스가 체계화하였는데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 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은 기능상으로 상호의존적이다. 둘째, 한 체제의 구성요소들은 그 체제의 계속적 작용에 적극적으로 공헌한다. 셋째, 한 체제는 다른 체제에 영향을 주며, 이 체제들은 한층 더 높은 수준의 체제, 즉 상위체제에 대하여 하위체제이기도 하다.
기능주의의 교육적 관점은 뒤르켐의 정의에서 볼 수 있다. “교육은 사회생활을 위한 준비를 아직 갖추지 못한 어린 세대에 대한 성인세대의 영향력 행사이다. 그 목적은 전체로서의 정치사회와 아동이 장차 소속하게 되는 특수 환경의 양편이 요구하는 지적, 도덕적, 신체적 제 특성을 아동에게 육성 계발하는데 있다.” 그는 사회화를 위한 교육의 기능은 두 가지 내용으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하나는 “보편적 사회화”이고 다른 하나는 “특수 사회화”이다. 보편적 사회화는 그가 말한 “전체로서의 사회”가 요구하는 신체적, 지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이고, 특수 사회화는 개인이 속하게 되는 신체적, 지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을 가리킨다. 김신일, 교육사회학, pp. 52~53.
즉, 기능주의는 사회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려하며, 자율적 집단참여를 바란다. 또한 성원 간에 관계성 형성을 중시하여 일정 집단의 조직 성원 상태를 갖고 적절히 발전시키고자 하며 학교는 개인의 능력에 따라 계층 상승이동의 합리적 장치라고 본다.
이런 기능주의의 특징은 모든 문제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며, 사회화의 과정을 중시하고 집단 조직 구성관계를 중요시 한다는 것이며 http://www.kwandong.ac.kr/~choich/edusfct.htm
교육론은 사회를 유기체제에 비유하여 재능의 활용과 사회적 통합을 위한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고, 교육을 사회화기능과 선발, 배치의 기능으로 보고 있다.
갈등주의는 사회를 개인 간 및 집단간의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의 연속으로 본다. 갈등이론은 흔히 마르크스주의와 동일시되지만 양자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갈등주의는 소박하게 말하면 인간이 소유하고자 하는 대상물은 제한되어 있고 인간의 소유욕은 무한한데 이 모순을 해결할 길이 없으니 인간간의 경쟁과 갈등이 불가피한 것이라고 전제한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사회의 교육은 자본주의 생산양식과 소유관계의 산물이라고 규정하고, 그렇기 때문에 그 교육은 절대다수의 국민을 기계로 만드는 훈련에 불과하므로 소멸시켜야 한다고 역설한다. 그의 교육론의 특징을 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 학교를 동일시하는 일반적 인 교육관을 배격하고 학습이 이루어진 모든 상황을 교육으로 간주하였으며, 실제로 그러한 교육관을 가지고 교육에 관한 모든 논의를 전개하였다. 둘째, 교육을 사회개혁의 핵심적 수단으로 중시하였다. 셋째, 사회의식과 사회적 존재간의 변증법적 관계에 관한 이론에 터하여 교육과 생산노동을 연결시켰다. 넷째, 교육과정이 지니고 있는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지적하였다. 그는 교과목의 가치중립성에 관한 주장을 배격하였다. 이러한 생각을 근거로 그는 자본주의 사회의 교육이 자본주의적 이데올로기를 주입시키고 있다고 비판하였다. 김신일. Ibid., pp. 63~64.
즉, 갈등주의는 현재 사회를 부정적으로 보며, 사회의 구성 요소를 상호 대립적 계급으로 본다. 또한 사회는 부모의 지위에 의해 자식들의 지위가 결정된 후천적 사회라고 본다.
이런 갈등주의의 특징은 개혁을 추구하며, 사회는 일부 특정 세력에 의해 유지 존속되고 있다고 보고 그것을 반대하며 대립과 경쟁의식은 항상 존재 사회변화의 원동력이라 보고 있으며 Ibid..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A++노인요양원 현장실습일지 최종
- 00여대 만점받은 현장실습일지 요양원 사회복지사 현장 실습일지 A++
- 00여대 A++ 사회복지사 현장실습일지 160시간 요양원
- 사회복지 현장 실습일지-신법160시간(20회)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5일)
- 나의 가계도 그리기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비교 설명과,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의 구체적 사례를 작성해야 합니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주제 현재 자신의 성격적, 행동적 특징 등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성격적 특징, 내면적 표상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면 되며 자신이 실시한 심리검사 관련 결과 및 아래에 제시된 참고문헌 등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