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관점]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학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관점

Ⅰ. 기능이론적 관점

Ⅱ. 갈등이론적 관점

Ⅲ.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Ⅳ. 해석학적 관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관점

모든 학문이 그러하듯이 교육사회학도 다른 학문과 같이 나름대로의 성격을
규정짓는 이론적 틀 또는 접근, 분석, 설명하는 방식이 있을 수 있다. 넓은 의미
에서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학문이다. 보다 구체적인
의미로는 교육의 사회적 과정과 제도로서의 성격을 설명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김병성, 2006). 교육은 사회를 떠나서 성립될 수 없는 것처럼 교육이론 역
시 사회이론을 떠나서는 설명될 수 없는 부분이기에 교육사회학이라는 학문의
탄생은 당연한 것이며 이에 따른 이론적 틀이 존재한다.
본 장에서는 많은 교육사회학의 이론 중 거시적 접근에서 사회의 본질을 규
명하고자 한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미시적 접근에서 사회의 본질을 규명하고자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홍규, 원애경(2007). 상담심리학. 서울: 양서원

- 김범준, 구병두(2007). 교육학개론. 서울: 공동체

- 교육공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 변영계 외(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박숙희, 엄명숙(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권성호(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교육사회학 contentsⅠ. 사회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Ⅱ.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거시적 관점- 기능주의- 갈등주의Ⅲ.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미시적 관점- 상호작용론과 해석학적 이론- 낙인이론과 교환이론Ⅳ. 21세기의 교육사회학Ⅰ.사회 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기능론갈등론상징적상호작용이론가정사회문화 현상은 사회의 존속과 통합에 기여하기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교육사회학제 2장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제 1절 :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제 2절 :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제 3절 :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설명제 4절 : 교육현상 설명의 해석적 접근제 2장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은 교육학 이론과 사회학 이론의 기초 위에서 논의해야 할 과제이다. 사회현상은 시간과 공간, 관점, 사회적 행위에 사람이 개입되므로 복잡하게 변화될 수 있다. 즉 사회의 성격을 어떻게 가정하느냐에

  • 연구의 접근 이론3
  •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이론목차1.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2. 기능주의 이론3. 갈등론4. 미시적 해석학 이론5. 신교육사회학 1.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1) 이론분류의 다양성이론적 접근은 문제의 제기, 연구방법, 자료의 해석 등을 각각 다르게 함- 기능주의 (콩뜨, 뒤르껭, 머튼, 파슨스)- 마르크스주의 또는 갈등론 (마르크스)- 상징적 상호작용론 (미드)(2) 기능주의, 갈등론, 해석학적 이론- 기능주의와 갈등론: 다른 관점에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 - 교육 사회학의 패러다임
  • 교육사회학 이론들 중에서 유사한 관점들을 묶어서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틀 또는 교육사회학 패러다임이라고 한다. 교육사회학에서는 여러 가지 이론들이 제각기 이론적 독자성을 내세우며 전개되어 오고 있다. 이 중 기능론과 갈등론이 서로를 비판하면서 사회를 분석하는 기반이 되었다. 그러던 가운데 사회구조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두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고 두 이론이 상호작용 행위의 중요성을 간과해 왔음이 지적되면서 해석학적 교

  • [평생교육] 인간의 사회학적 기초에 따른 평생교육론의 관점
  • 교육론의 관점1. 사회학 연구의 패러다임 변화이해현대사회에서 교육의 실재를 밝히고 속에 내제되어 있는 사상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할 경우에, 그 주된 관심이 어디에 있는 가를 중심으로 사회학적 이론들을 구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지금까지 밝혀진 사회구조 및 사회변동에 대한 연구의 패러다임은 크게 세 가지로 알려져 있다. 첫째는, 구조기능주의적 관점이며, 둘째는, 갈등론적 관점, 셋째는, 해석학적 관점이다.구조기능주의적 관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