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의 전반적인 이론을 설명하고,
해석적 관점에서 바라본 학교 사회학에 대하여 서술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교육 사회학의 소개
1) 교육사회학의 정의1
2) 교육사회학을 왜 연구하는가? 1

Ⅱ 본론
1 교육 사회학의 이론2
1) 교육의 사회적 기능2
① 교육목적의 사회성2
② 교육목적의 계급성2
2) 교육사회학 이론
① 기능이론3
② 갈등이론5
③ 해석적 관점6

2 학교사회학
1) 학교와 교실연구의 전통7
2) 학교의 사회적 성격7
① 학교의 목적7
② 학교의 사회적 관계8
③ 학교구조의 사회학8
④ 학교질서의 사회학9
3)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10
① 교사와 학생의 전략10
② 교실에서의 언어상호작용10

Ⅲ결론
* 학교연구의 방향10
본문내용
Ⅰ. 서론

1. 교육 사회학의 소개

1) 교육사회학의 정의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그들 각각의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경험을 전제로 한다. 또한 교육의 내용 역시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다. 교육은 진공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이 아니라 특정한 사회적 배경 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인 것이다. 교육이 이렇듯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인식 하에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해 탐색하는 학문이 바로 교육 사회학이다. 시대를 풍미하는 특정 방식의 교육은 과연 어떤 사회 집단의 힘의 대결 결과 출현하였는지, 교육제도가 가지는 사회 경제적인 기능은 무엇인지, 교육을 지배하고 통제하는 다양한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교육은 사회 변화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교육에 대해 사회학적 분석을 시도하는 학문이다. 즉, 교육사회학이란,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에 대한 사회과학적 탐구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 이라 정의할 수 있다.

2) 교육사회학을 왜 연구하는가?

인간은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상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삶을 영위한다. 상식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배경이 되며, 널리 통용될 수 있는 상식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대체로 상식이란 사회현상에 대한 비체계적인 일상적 관찰의 성격을 띠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개인의 경험은 상식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상식은 개인에 따라 혹은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오랜 시간을 거치면서 인습적 혹은 관습적 형태를 갖기도 한다.
그런데 상식적 이해가 늘 맞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알고 있는 것이 올바른 이해라면 학문은 존재하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우리가 보는 것 자체가 곧 제대로 된 이해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상식은 우리들의 편견과 그릇된 신념 혹은 오랜 시간을 거치는 동안 굳어진 생각들로 인하여 ‘왜곡’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교육과 관련해서도 많은 상식을 가지고 있는데, 어떤 사람은 ‘아는 것이 힘이다’를 상식으로 알고 있지만 다른 사람은 ‘모르는 것이 약이다’에 무게를 두는 경우도 있다. ‘개천에서 용난다’거나 ‘알아야 면장을 하지’등도 그것이다. 연구란 상식적 앎에 대한 검증을 통하여 참된 지식을 추구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우리가 상식으로 알고 있는 것의 진위를 판단하고, 나아가 교육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연구 활동은 교육현상에 대하여 기술하고, 일정한 규칙성을 발견하며, 이를 통하여 이론과 법칙을 정립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교육사회학 연구란 이러한 상식적인 교육 이해를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상식에 내재된 ‘원리’를 발견하고, 동시에 상식의 ‘허구성’을 밝힘으로써 교육에 대한 올바를 이해를 구하고자 하는 활동이다.
우리는 연구를 통하여 여러 가지를 기대한다. 교육사회학 연구는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타당한 이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개인의 상식적 이해의 진위를 판단하도록 하는 데 도움을 주고, 나아가 다양한 상식적 이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교육을 더욱 잘 이해하고 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됬어요
  • hjs***
    (2006.05.28 21:14:0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정리가 잘되어있어요
  • 2505l***
    (2006.04.03 15:07:3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정리가 잘된것 같아요.
  • lkj***
    (2005.06.01 01:35:57)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의 발달] 교육적 사회학, 교육의 사회학, 신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기능이론, 갈등이론)
  • 교육사회학의 발달 교육적 사회학, 교육의 사회학, 신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기능이론, 갈등이론)목차교육사회학의 발달I. 교육적 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 및 신교육사회학1. 교육적 사회학2. 교육의 사회학3. 신교육사회학II.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1. 기능이론2. 갈등이론교육사회학의 발달1. 교육적 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 및 신교육사회학(1) 교육적 사회학교육학자에 의한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 실천지향적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제1장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1. 교육 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영역 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 할 수도 있다. 2. 교육적 사회학: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사회]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요약
  •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학습은 인간생활의 필수적 행위임○ 교육은 학습에 대한 간섭행위임- 개인적 교육과 집단적 교육- 사적교육과 공적교육○ 교육은 그 자체로서 사회성을 띰(사회적 맥락)- 배우자와는 가르치는 자- 다양한 집단이 교육을 둘러싸고 상호작용을 함○ 교육은 한 사회의 과거, 현재, 미래가 어우러지는 활동임- 교육은 세대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역사적 맥락)○ 교육사회학 연구의 두 조류1) 교육사회학 : 사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시험,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시험문제 & 답안
  • 교육사회학 시험문제 & 답안1. 뒤르켐의 사회적 사실과 집합표상에 대하여 논하시오.사회적 사실이란 뒤르켐이 그의 저서敎育社會學의 展望사회학적 방법의 규준(1938)의 속에 게재된 개념이다. 사회성원으로서 사회생활을 영위해 갈 경우, 우리들은 바라든 바라지 않든 간에 우리의 의식의 외부에 있는 우리를 구속하는 법, 관습에 따라 행위한다. 이같이 개인에 대해서 외재하면서, 동시에 개인의 의식이나 욕구에 관계없이 개인의 행위에 대해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