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요점정리
- 교육사회학 교육불평등)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 개선방안 세가지, 교육사회학 교육불평등, 교육사회학 고등학교 교육불평등 개선방안, 2020년 방송대 교육사회학 중간과제물
- 교육사회학]1. 갈등이론 설명,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 이유, 교육사회학 갈등이론 학자 2.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수있는 방안, 교육사회학 3.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 감안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 줄일수있는 교육적 혁신방안, 2020년 방송대 교육사회학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평생교육 불평등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발달,연구동향, 교육사회학의 영역,접근법, 교육사회학의 콩트, 교육사회학의 장점,제언 분석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기원과 개념정의,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한국(우리나라)에서의 교육사회학
- 하고 싶은 말
-
교육사회학의 전반적인 이론을 설명하고,
해석적 관점에서 바라본 학교 사회학에 대하여 서술한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1 교육 사회학의 소개
1) 교육사회학의 정의1
2) 교육사회학을 왜 연구하는가? 1
Ⅱ 본론
1 교육 사회학의 이론2
1) 교육의 사회적 기능2
① 교육목적의 사회성2
② 교육목적의 계급성2
2) 교육사회학 이론
① 기능이론3
② 갈등이론5
③ 해석적 관점6
2 학교사회학
1) 학교와 교실연구의 전통7
2) 학교의 사회적 성격7
① 학교의 목적7
② 학교의 사회적 관계8
③ 학교구조의 사회학8
④ 학교질서의 사회학9
3)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10
① 교사와 학생의 전략10
② 교실에서의 언어상호작용10
Ⅲ결론
* 학교연구의 방향10
- 본문내용
-
Ⅰ. 서론
1. 교육 사회학의 소개
1) 교육사회학의 정의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그들 각각의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경험을 전제로 한다. 또한 교육의 내용 역시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다. 교육은 진공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이 아니라 특정한 사회적 배경 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인 것이다. 교육이 이렇듯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인식 하에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해 탐색하는 학문이 바로 교육 사회학이다. 시대를 풍미하는 특정 방식의 교육은 과연 어떤 사회 집단의 힘의 대결 결과 출현하였는지, 교육제도가 가지는 사회 경제적인 기능은 무엇인지, 교육을 지배하고 통제하는 다양한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교육은 사회 변화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교육에 대해 사회학적 분석을 시도하는 학문이다. 즉, 교육사회학이란,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에 대한 사회과학적 탐구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 이라 정의할 수 있다.
2) 교육사회학을 왜 연구하는가?
인간은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상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삶을 영위한다. 상식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배경이 되며, 널리 통용될 수 있는 상식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대체로 상식이란 사회현상에 대한 비체계적인 일상적 관찰의 성격을 띠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개인의 경험은 상식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상식은 개인에 따라 혹은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오랜 시간을 거치면서 인습적 혹은 관습적 형태를 갖기도 한다.
그런데 상식적 이해가 늘 맞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알고 있는 것이 올바른 이해라면 학문은 존재하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우리가 보는 것 자체가 곧 제대로 된 이해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상식은 우리들의 편견과 그릇된 신념 혹은 오랜 시간을 거치는 동안 굳어진 생각들로 인하여 ‘왜곡’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교육과 관련해서도 많은 상식을 가지고 있는데, 어떤 사람은 ‘아는 것이 힘이다’를 상식으로 알고 있지만 다른 사람은 ‘모르는 것이 약이다’에 무게를 두는 경우도 있다. ‘개천에서 용난다’거나 ‘알아야 면장을 하지’등도 그것이다. 연구란 상식적 앎에 대한 검증을 통하여 참된 지식을 추구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우리가 상식으로 알고 있는 것의 진위를 판단하고, 나아가 교육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연구 활동은 교육현상에 대하여 기술하고, 일정한 규칙성을 발견하며, 이를 통하여 이론과 법칙을 정립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교육사회학 연구란 이러한 상식적인 교육 이해를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상식에 내재된 ‘원리’를 발견하고, 동시에 상식의 ‘허구성’을 밝힘으로써 교육에 대한 올바를 이해를 구하고자 하는 활동이다.
우리는 연구를 통하여 여러 가지를 기대한다. 교육사회학 연구는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타당한 이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개인의 상식적 이해의 진위를 판단하도록 하는 데 도움을 주고, 나아가 다양한 상식적 이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교육을 더욱 잘 이해하고 설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됬어요
- hjs***
(2006.05.28 21:14:00)
- 정리가 잘되어있어요
- 2505l***
(2006.04.03 15:07:31)
- 정리가 잘된것 같아요.
- lkj***
(2005.06.01 01:35: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