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지적 특성과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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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 요
Ⅱ. 지능의 정의 및 지능이론
1. 지능의 정의
2. 지능의 유목(4가지 관점)
3. 지능이론
Ⅲ. 지능검사
1. 최초의 지능검사
2. 그 밖의 지능검사
3. 지능지수(intelligence quotient ; IQ)
Ⅳ. 유전과 환경
① 지능과 유전
② 지능과 환경
Ⅴ. 지능의 발달 / 학업성취 및 학습능력
1. 지능의 발달
① 1950년대 이전의 이론
② 1950년대 이후의 이론
2. 지능과 학업성취
3. 학습능력
Ⅵ. 창의력
1. 창의력의 개념
2. 창의력의 구성 요소와 본질
① 구성요인
② 창의력의 본질
3. 창의적인 사람의 특성
4. 창의력과 관련된 변인
5. 창의력과 교육
6. 창의력 개발 지도법 및 교사의 역할
①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
② 창의력 개발 지도법

본문내용
Ⅰ. 개 요
8-
"너는 IQ가 대체 몇이니? 이것도 몰라?" "너는 그 좋은 머리를 가지고 이 정도 성적밖에 못 받아와? 대체 수업시간에 뭐하는 거야?", "나는 왜 성적이 이 모양이지? 머리가 나쁜가봐."
우리는 학창시절 부모님이나, 선생님, 주변의 급우들에게 위와 같은 말들을 줄곧 들어왔다. 즉, 대부분의 학부모, 교사뿐만 아니라 심지어 학생들조차 학업성취의 개인차를 개인의 지적능력에서 찾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학습자의 지적능력은 실제 교육현장에서 학습과 직접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는 특성으로 간주되고 있다. 지적특성은 크게 지적능력(지능)과 창의력으로 분류된다. 지능이 얼마나 많이 아는 것이냐를 일컫는 것이라면, 창의력은 기존지식과 정보들을 얼마나 생산적으로 과업수행에 활용할 수 있느냐의 문제일 것이다. 오늘 발표에서는 지능과 창의력에 관한 다양한 개념과 이론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Ⅱ. 지능의 정의 및 지능이론
1. 지능의 정의
인간과 동물을 구분 짓는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바로 높은 지능의 유무일 것이다.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 인류가 처음으로 지구상에 등장 했을 때,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 비교해서 신체적으로 생존하기에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지 못했다. 하지만 인간은 현재까지도 당당하게 살아남아 지구상에 존재하는 금수의 왕으로서 군림하고 있다. 이는 과거의 실수를 통해 깨달음을 얻고, 이를 통해 새로운 환경에 적용하고 적응하는 인간의 지적능력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겠다.

① 비네(Binet)의 정의
- 일정한 방향을 취하고 그것을 유지하려는 경향성,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적응하려는 능력
② 터만(Terman)의 정의
- 추상적 사상을 다루는 능력
③ 웩슬러(Wechsler)의 정의
- 개인이 목적에 맞게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 는 종합적 능력
2. 지능의 유목(4가지 관점)
① 적응능력(ability to adaptation)
- 개인이 문제 사태에 봉착하였을 때 행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재조직하는 능력
- 대표학자 : Stern, Pintner, Piaget
② 학습능력(ability to learn)
- 개인이 교육받을 수 있는 범위. 즉, 보다 지적인 사람이 더 잘 배우고 넓게 배울 수 있다.
- 대표학자 : Binet, Terman
③ 사전지식을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키는 능력
- 학습능력뿐만 아니라 그것을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키는 능력. 구체사실과 일반화, 구체사실과
개념을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이 바로 지능의 본질.
- 대표학자 : Thurstone
④ 종합적 사고능력
- 위의 세가지 정의보다는 보다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정의
- Wechsler의 정의 : "개인이 목적에 맞게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종합적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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