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지적 특성과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 요
Ⅱ. 지능의 정의 및 지능이론
1. 지능의 정의
2. 지능의 유목(4가지 관점)
3. 지능이론
Ⅲ. 지능검사
1. 최초의 지능검사
2. 그 밖의 지능검사
3. 지능지수(intelligence quotient ; IQ)
Ⅳ. 유전과 환경
① 지능과 유전
② 지능과 환경
Ⅴ. 지능의 발달 / 학업성취 및 학습능력
1. 지능의 발달
① 1950년대 이전의 이론
② 1950년대 이후의 이론
2. 지능과 학업성취
3. 학습능력
Ⅵ. 창의력
1. 창의력의 개념
2. 창의력의 구성 요소와 본질
① 구성요인
② 창의력의 본질
3. 창의적인 사람의 특성
4. 창의력과 관련된 변인
5. 창의력과 교육
6. 창의력 개발 지도법 및 교사의 역할
①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
② 창의력 개발 지도법
- 본문내용
-
Ⅰ. 개 요
8-
"너는 IQ가 대체 몇이니? 이것도 몰라?" "너는 그 좋은 머리를 가지고 이 정도 성적밖에 못 받아와? 대체 수업시간에 뭐하는 거야?", "나는 왜 성적이 이 모양이지? 머리가 나쁜가봐."
우리는 학창시절 부모님이나, 선생님, 주변의 급우들에게 위와 같은 말들을 줄곧 들어왔다. 즉, 대부분의 학부모, 교사뿐만 아니라 심지어 학생들조차 학업성취의 개인차를 개인의 지적능력에서 찾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학습자의 지적능력은 실제 교육현장에서 학습과 직접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는 특성으로 간주되고 있다. 지적특성은 크게 지적능력(지능)과 창의력으로 분류된다. 지능이 얼마나 많이 아는 것이냐를 일컫는 것이라면, 창의력은 기존지식과 정보들을 얼마나 생산적으로 과업수행에 활용할 수 있느냐의 문제일 것이다. 오늘 발표에서는 지능과 창의력에 관한 다양한 개념과 이론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Ⅱ. 지능의 정의 및 지능이론
1. 지능의 정의
인간과 동물을 구분 짓는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바로 높은 지능의 유무일 것이다.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 인류가 처음으로 지구상에 등장 했을 때,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 비교해서 신체적으로 생존하기에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지 못했다. 하지만 인간은 현재까지도 당당하게 살아남아 지구상에 존재하는 금수의 왕으로서 군림하고 있다. 이는 과거의 실수를 통해 깨달음을 얻고, 이를 통해 새로운 환경에 적용하고 적응하는 인간의 지적능력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겠다.
① 비네(Binet)의 정의
- 일정한 방향을 취하고 그것을 유지하려는 경향성,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적응하려는 능력
② 터만(Terman)의 정의
- 추상적 사상을 다루는 능력
③ 웩슬러(Wechsler)의 정의
- 개인이 목적에 맞게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 는 종합적 능력
2. 지능의 유목(4가지 관점)
① 적응능력(ability to adaptation)
- 개인이 문제 사태에 봉착하였을 때 행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재조직하는 능력
- 대표학자 : Stern, Pintner, Piaget
② 학습능력(ability to learn)
- 개인이 교육받을 수 있는 범위. 즉, 보다 지적인 사람이 더 잘 배우고 넓게 배울 수 있다.
- 대표학자 : Binet, Terman
③ 사전지식을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키는 능력
- 학습능력뿐만 아니라 그것을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키는 능력. 구체사실과 일반화, 구체사실과
개념을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이 바로 지능의 본질.
- 대표학자 : Thurstone
④ 종합적 사고능력
- 위의 세가지 정의보다는 보다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정의
- Wechsler의 정의 : "개인이 목적에 맞게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종합적 능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끼전 레포트
- [여름꽃]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여름프로젝트, 식물프로젝트, 꽃프로젝트,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여름꽃의 종류
- [유아 교육] 영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교육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출판산업의 역사와 현황
- _PBS지도안
- 한국어음운론-모음 사각도와 모음 체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고,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모음 사각도와 모음 체계가 학습자의 어느 단계에서 사용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졸업논문 연구계획서]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효과성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 일본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가정을 방문할 때 쓰이는 표현과 인사
- 일본어연구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