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적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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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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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의 이해
1) 인간본성에 대한 과학 이전의 사고
2) 현대 심리학의 인간관
2. 인간발달과 교육
1) 발달의 의미
2) 발달의 원리
3) 발달의 단계와 특징
4) 발달과업
5) 인간발달과 교육
6)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3. 인간 행동과 교육
1)인간의 지적특성
2) 지능
3) 인간의 비지적 특성
4. 교육심리의 새로운 쟁점
1) Grinder 의 교육심리학이 교육의 주도 학문으로서 지위를 잃어버린 배경
2) 이성진의 교육심리학과 일반심리학의 학문적 목적과 관심의 차이
3) 심리학의 도전과 과제
5. 청소년의 발달과업
- 본문내용
-
1. 인간의 이해
1) 인간본성에 대한 과학 이전의 사고
인간의 본성에 대한 과학적 탐색 이전의 생각은 현대 과학세계에서 요청되는 기본적인 기준에 비추어서 평가되거나 타당화된 이론은 아니다. 소위 성악설과 성선설 그리고 백지설도 엄밀한 의미에서 과학적 실증적 인간관은 못된다. 그러나 인간 본성을 탐구하는 데 하나의 좌표요, 검증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주는 본성론임에는 틀림없다.
(1)성악설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
교육적인 제재를 가하지 않으면 악한 행동만을 보인다
동양: 고대 중국의 순자
서양: 고대 히브리 사람, 고대 그리스 철학자,기독교의 전통
-교리는 명백히 성악의 입장, 원죄의식(사상가-마키아밸리, 홉스, 마르크스, 프로이드)
이러한 성악설은 아동의 양육과 교육에 지대한 영향, 엄격한 훈육과 고행이 강조
(2)성선설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
동양: 맹자-인간의 본성 자체는 반드시 선의 성향이 있다.
서양: 18세기 중엽 루소-성악설의 비판 시도(어린이를 혹독하게 다루면 안된다는 주장, 그러나 과학적인 근거를 갖추지 못함(인간 발달에 관한 실증적인)
(사상가-소크라테스, 페스탈로치, 헤겔)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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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진. 1999.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론. 교육과학사
이형행. 2002. 교육학개론. 양서원
길형석. 1988. 교육학개론. 교문사
이재창. 1995. 인간이해를 위한 심리학.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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