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적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간의 이해
1) 인간본성에 대한 과학 이전의 사고
2) 현대 심리학의 인간관

2. 인간발달과 교육
1) 발달의 의미
2) 발달의 원리
3) 발달의 단계와 특징
4) 발달과업
5) 인간발달과 교육
6)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3. 인간 행동과 교육
1)인간의 지적특성
2) 지능
3) 인간의 비지적 특성

4. 교육심리의 새로운 쟁점
1) Grinder 의 교육심리학이 교육의 주도 학문으로서 지위를 잃어버린 배경
2) 이성진의 교육심리학과 일반심리학의 학문적 목적과 관심의 차이
3) 심리학의 도전과 과제

5. 청소년의 발달과업
본문내용
1. 인간의 이해
1) 인간본성에 대한 과학 이전의 사고
인간의 본성에 대한 과학적 탐색 이전의 생각은 현대 과학세계에서 요청되는 기본적인 기준에 비추어서 평가되거나 타당화된 이론은 아니다. 소위 성악설과 성선설 그리고 백지설도 엄밀한 의미에서 과학적 실증적 인간관은 못된다. 그러나 인간 본성을 탐구하는 데 하나의 좌표요, 검증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주는 본성론임에는 틀림없다.
(1)성악설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
교육적인 제재를 가하지 않으면 악한 행동만을 보인다
동양: 고대 중국의 순자
서양: 고대 히브리 사람, 고대 그리스 철학자,기독교의 전통
-교리는 명백히 성악의 입장, 원죄의식(사상가-마키아밸리, 홉스, 마르크스, 프로이드)
이러한 성악설은 아동의 양육과 교육에 지대한 영향, 엄격한 훈육과 고행이 강조
(2)성선설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
동양: 맹자-인간의 본성 자체는 반드시 선의 성향이 있다.
서양: 18세기 중엽 루소-성악설의 비판 시도(어린이를 혹독하게 다루면 안된다는 주장, 그러나 과학적인 근거를 갖추지 못함(인간 발달에 관한 실증적인)
(사상가-소크라테스, 페스탈로치, 헤겔)
참고문헌
이성진. 1999.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론. 교육과학사
이형행. 2002. 교육학개론. 양서원
길형석. 1988. 교육학개론. 교문사
이재창. 1995. 인간이해를 위한 심리학.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심리적 기초] 교육의 개인차 교육의 특성 지적특성 정의적 특성 인간발달
  • 교육학개론『교육의 심리적 기초』과목명 : 담당교수 : 발표일 : 제출자 : 목 차1. 학습자관2. 개인차 - 유전과 환경3. 지적 특성과 교육4. 정의적 특성과 교육5. 인간 발달6. 학습7. 참고자료교육의 심리적 기초교육: 생명체가 생존과 보존을 위해 배우고 습득하는 모든 삶의 활동교육학: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제도, 행정 따위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는 학문. 교육에 대한 역사적심리학적과학적 연구 등이 포함심리학: 인간과 동물의

  • [국어교육] 국어지식 교육
  • 교육과정 분석1) 교육 과정 내용 분석 기준 2) 내용 체계 및 분석                         6. 교과서 분석7. 교과서 재구성 8. 수업지도안 및 수업평가   1. 국어지식의 이론적 기초1) 국어지식의 개념 국어 지식에 관한 연구나 이론이 많지 않고, 국어지식의 내용 또한 매우 포괄적이고 방대해서 ‘국어 지식이 무엇이다’라고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 근거로 보자면 우리가 국어 교육 시간에 교재로 썼던 국어 교육학 개론(최현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사론 -`최신 교육학개론`을 중심으로
  • 교육의 문제를 위해 확장하거나 응용하여 교육이론을 생산하거나 교육의 실천원리를 찾는 접근방식■철학 속에 있는 것에서(관념론, 실재론, 실용주의 등) 교육학적 주장이나 원리를 끄집어 내어 이론체계를 정립하는 것■철학의 하위분야 (인식론, 윤리학, 정치철학, 논리학 등)에서 정립된 이론을 교육의 영역에 응용해서 새로운 실천원리를 찾는 것■철학적 지식의 확장과 응용의 실례 : 듀이의 교육관과 반성적 사고, 롤즈의 사회정의론에 기초한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교육의 개념은 인간형성작용으로 광의의 의미에서 교육은 가르치고 배우는 전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협의의 의미는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평생교육과 전인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므로 교육을 협의의 의미보다도 광의로 해석해야 하며 가정사회학교 등 각 교육의 장의 통합적인 운용이 절실하게 요청된다. 제2장 교육의 기초1. 교육의 변천* 교육의 시초학교 출현이전의 교육은 생활 속에서 이뤄졌으며

  •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
  • 교육의 목표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사, 1976, p,439-4421) 문학적 문화의 고양문학은 본래 인간의 모순과 부조리에 대한 따뜻한 이해와 공감에 바탕을 둔 것이라는 점을 교육적 목표로 강조한다. 이 목표는 문학의 본질적 기능과 효과를 교육의 측면에서 그대로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문학교육의 항존적 목표에 해당하는 것이다. 특히 후기 산업사회 이후 정보화 사회의 전개와 과학기술 문명의 지배로 인간성의 말살과 인간소외 등 인간존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