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PBS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04 / 2023.07.0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내용입니다.
목차
Ⅰ. 대상학생

Ⅱ. 긍정적행동지원의 실제
1. 목표행동 결정, 문제행동(부적절 행동) 정의
2. 기능적행동평가(ABC분석)
3. 가설
4. 행동지원계획수립(A’B’C’)
5. 행동 측정(빈도기록법)
6. 그래프 그리기와 의사결정
본문내용
Ⅰ. 대상학생
이름/성별
김 의 람(가명, 남)
소속/학년 반
** 초등학교 3학년1반
장애유형
정서행동장애 고위험군
가족관계
아버지, 어머니, 형
생육·발달
·교육사
-신체나 정신적인 부분에서 정상적으로 태어남
-기러기아버지, 어머니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두 아들의 양육에 깊게 참여하지 못함.
-어릴 적부터 가정 방문 보모에게 길러짐
-자식에 대한 기대치가 높은 어머니는, 원하는 성적을 받지 못하면 과도한 체벌과 언어폭력을 일삼음.
-어머니의 폭력성을 보고자란 세 살 터울 형에게 폭력을 당하면서 성격이 위축됨.
-초등학교입학 후 왕따를 지속적으로 당해서 지금 다니는 학교로 전학을 옴. (전학 올 당시에 위험군이였으나 현재, 정서행동장애 고위험군으로 판정)
주요 특성(강점, 약점)
인지·학업 측면
-자기 학년 교육과정으로 배우며, 또래 아동에 비해 학업성취·인지에 어려움이 있음.
-유아기 자조능력 미발달로 학습준비물이나 숙제를 챙기지 못함. (어려서부터 보 모가 모든 활동을 대신 해줌)
-학습 동기가 낮아서 대체로 학습적 참여율이 저조함
-체육수업같이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할 때는 적극적으로 참여하나 지나치게 감정적이고 원하는 대로 되지 않거나 화가 나면 충동적으로 침 뱉기를 함, 싫어하거나 관심 없는 수업을 하면 주변 친구들의 학용품을 뺏거나, 괴롭히며 방해 행동을 함.
정서·사회·행동 측면
-자기중심적 사고관념으로 인해 타인을 지배하려고 하며, 배려하지 못함.
-폭력적인 어머니와 아버지의 부재로 인해 친구들을 대할 때 적대적으로 대하는 방식밖에 모름.
-문제가 생겼을 때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려고 하지 않고, 폭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함 (발차기, 소리 지르기)
주요 부적절 행동
①쉬는 시간에 돌아다니면서 학용품을 뺏고, 게임하고 있는 친구들에게 게임기를 뺏는 행동
②수업시간에 수업 듣는 친구 책에 낙서하며 방해하거나 친구 의자를 뒤에서 발로 참
③수업 활동 시, 원하는 대로 안 되면 교사와 친구에게 욕설을 일삼고 바닥에 침을 뱉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 교육학 요약
  • 지도안 기획)    ③ 학습환경을 개선하는 제반 활동 : 수업의 내․외적 전반적 환경 개선  3) 이념적 접근    ① 선진국의 교육이념을 토대로 하여 새로운 장학개념의 도입 노력    ② 교수 즉 학습지도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하는 지도․조언을 의미    ③ supervision의 순수 의미(2) 장학의 발달  1) 장학의 기본 성격의 변화      table18 전제주의적 성격→민주주의적 성격: 視學, 감독 위주      : 전문적, 기술적 지도․조언   : 집단

  • [교육학]교육학개론요점정리
  • PBS (Performance Budget System)③ ZBBS (Zero-Base BudgetingSystem)④ MBO (Management By Objectives)⑤ PERT (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⑥ 도급경비제도 ㉠ 출납공무원을 따로 둘 수 없는 소규모 행정기관에서 일정한 도급경비를 설정하고기관장의 책임아래 지출이 이뤄지는 제도㉡ 과부족이 생겨도 보전하거나 환급을 시키지 아니한다.⑧ 장학 1. 정의 1) 전통적 정의 : 학교를 관리하고 감독한다현대적 정의 : 교사, 교수방법의 향상을 도모하는 모든 활동(전문성 신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PBS, 품목이 아니라 목적에 따른 비용의 책정으로 성과의 파악이 가능해짐)기획예산제도(PPBS, 사업계획과 예산편성의 유기적 결합으로 효과성을 극대화)영기준예산제도(ZBBS, 전년도예산계획을 고려하지 않고 목표에 맞추어 편성- 타당성을 높이고, 참여유발)목표관리기법(MBO, 목표설정과정에 구성원을 참여시킴으로써 효율성을 높임)과업평가계획기법(PERT, 계획공정=플로차트를 작성함으로써 효과성을 증진시킴)총체적 질관리(TQM, 조직의 질향상을

  • [EBS교육방송] EBS교육방송의 의의, 특성, 기능, 현황과 EBS교육방송의 위기 및 EBS교육방송의 교육정보매체의 활용, 재정확충 방안 분석
  • 지도안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되, 방송 프로그램은 보조 학습 자료로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수업에 필요한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2. 동기 유발 자료로 활용수업의 도입단계에서 학생들에게 학습 목표를 인식시키거나 동기 유발이 필요한 경우, 교육방송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교사는 교육방송 프로그램과 연관지어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방송수업은 학생에게 흥미를 줄뿐만 아니라 폭넓은 사고

  • 교육행정 총정리
  • PBS : Performance Budgeting System)(1) 개념 : 성과주의 예산제도(Performance Budgeting System)는 예산과목을 사업계획별, 활동별로 분류한 다음 각 세부사업별로 업무측정단위를 선정하여 양적으로 표시하고, 단위원가에 업무량을 곱하여 예산액을 표시함으로써 그 집행의 성과를 측정, 분석,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예산제도이다. 이 제도는 종래의 품목별 예산제도가 물품의 종류와 수량만을 표시하는 데 치우쳐 구입 목적을 밝히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 때문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