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 개관

1. 대상 학년 및 시행 단원

2. 시행 단원 학습 목표

3. 시행 단원 개관

4. 차시별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Ⅱ.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Ⅰ. 단원 개관

1. 대상 학년 및 시행 단원
-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심화 선택 과목인 문학에 대하여 교사의
재량에 따라 이미지의 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안하고자 한다.

2. 시행 단원 학습 목표
(1) 시에 나타난 이미지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2) 같은 대상이 작품과 매체에 따라 다르게 이미지화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이미지를 창조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

3. 시행 단원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 시인은 이미지를 통하여 추상적인 관념을 구체적 사물의 인상과 영상으로 전환 시켜 생동감 있게 표현함으로써 대상에 대한 인상과 영상을 더욱 뚜렷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미지화를 통한 시어는 독자의 마음속에 상상 작용을 일으켜, 실제로 보고, 만지고, 냄새 맡는 것과 같은 인상이나 느낌을 준다. 이미지화의 해석은 하나로 고정된 것이 아니며 개인의 경험과 감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특히 현대 사회의 이미지는 여러 매체를 통하여 같은 대상이라도 다양하게 이미지화되는 모습을 보인다. 본 단원에서는 ‘종소리’라는 주대상에 대하여 시에서 나타나고 있는 이미지를 자신의 감상에 맞추어 다양하게 해석해봄으로써 이미지가 고정된 것이 아님을 알도록 한다. 나아가 현대 사회의 여러 매체에서 이미지화되고 있는 종소리를 살펴봄으로써 현대 사회의 문화와 이미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단원 구성의 방향
- 이 단원에서는 기본 학습 활동으로 ‘종소리’ 텍스트를 다루고, 보충학습활동1에서는 ‘에밀레종’ 텍스트를 다룬다. 보충학습활동2에서는 다양한 매체에서 종소리가 어떻게 이미지화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심화 활동에서는 작품의 감상하는데서 나아가 직접 이미지화를 하여 시로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창작의 즐거움을 느끼도록 한다. 문학의 아름다움이 어떤 특질에 의해 실현되는지 파악하는 활동을 할 것이다.
(3)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 시의 언어가 지닌 특징을 말할 수 있다.(국어, 중 1-2, 4. 시의 세계)
- 시에 드러난 현실 상황을 이해하며 감상할 수 있다.(국어, 중 1-2, 4. 시의 세계)
- 글쓴이가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함을 안다.(국어, 중 2-2, 3.문학의 표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교육]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와 수업지도안
  •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와 수업지도안Ⅰ. 서론Ⅱ. 소설교육의 연구사Ⅲ. 교과서 비판 및 검토Ⅳ. 수업지도안Ⅴ. 결론Ⅵ. 참고문헌Ⅰ. 서론본 조는 현대소설교육 관련 연구사를 살펴보고, 교과서를 비판하기 위해 형설 출판사의 문학 (상) 교과서 4-3단원 삶의 애환과 죽음에서 네 번째 수록 작품인 「탈출기」와 「환상 수첩」을 선택하였다.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이 단원에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하여 텍스트 자체

  • 스토리텔링 방식을 활용한 「정읍사(井邑詞)」 교수_학습방법론
  • 학습방법론Ⅳ. 결론Ⅰ. 서론학교 현장에서의 문학은 문학 교육이 가진 궁극적인 목표를 따라 구현되고, 그에 따른 성과를 얻는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향한다. 목표에 도달하여 유익함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능동적이고도 주체적인 문학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며, 그에 따른 교수․학습법이 필요하다.2009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국어』,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2009에 따르면 『문학』과목

  • 초등수학 개론 초등수학에 대한 이론 고찰과 학습지도의 실제
  • 학습계열6. 단원지도계획7. 단원의 전개계획8. 평가계획9. 차시 지도안10. 활동지11. 평가지Ⅲ.결론*참고문헌Ⅳ. 과제를 마치며Ⅰ. 서론-의의 및 필요성수학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학습자에게 흥미를 유발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학습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은 학습자의 수학에 대한 흥미나 선수학습 정도와는 관계없이 지극히 높아 우리나라의 경우 많은 학생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기도 전에 간단한 더하기 빼기, 더 나아가서는 구구단까지 외

  • [초등학교 국어과][초등학교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독해교육,시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시감상교육,글쓰기교육,이야기교육
  • 학교 실정에 따라서는 특별 보충 학습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할 수도 있다. 이를 위해 1학기는 16주, 2학기는 14주 학습에 적합한 분량으로 교과서를 편찬하였다. 따라서 학기별로 1부 정도의 시간을 배정하여 특별보충 과정을 운영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이 때에는 학습 집단 편성 방법과 특별 보충 학습 운영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강구해야 할 것이다.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에서는 학습 부진아의 학습 결손을 보충하기 위한 자료로, 1-2학년을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시집가는 날)> 분석2-1. 작가 2-2.분석2-2-1. 창작 배경 및 변천사2-2-2. ‘뱀 신랑 설화’와의 연계성2-2-3. 구조 분석3. 각 교과서 수록 부분의 내용 및 현행 지도 내용 분석3-1. 중학교 3학년 국어3-2. 고등학교 국어 상3-3. 고등학교 문학 - 금성출판사3-4. 고등학교 문학 - 형설출판사3-5. 고등학교 문학 - 지학사4. 교수 학습 방안4-1. 현행 학습 방법4-2. 교수 ․ 학습 계획의 전제 및 기존 학습 방안 분석4-3. 교수 ․ 학습 방법4-3-1. 교육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