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 개관
1. 대상 학년 및 시행 단원
2. 시행 단원 학습 목표
3. 시행 단원 개관
4. 차시별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Ⅱ.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 본문내용
-
Ⅰ. 단원 개관
1. 대상 학년 및 시행 단원
-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심화 선택 과목인 문학에 대하여 교사의
재량에 따라 이미지의 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안하고자 한다.
2. 시행 단원 학습 목표
(1) 시에 나타난 이미지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2) 같은 대상이 작품과 매체에 따라 다르게 이미지화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이미지를 창조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
3. 시행 단원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 시인은 이미지를 통하여 추상적인 관념을 구체적 사물의 인상과 영상으로 전환 시켜 생동감 있게 표현함으로써 대상에 대한 인상과 영상을 더욱 뚜렷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미지화를 통한 시어는 독자의 마음속에 상상 작용을 일으켜, 실제로 보고, 만지고, 냄새 맡는 것과 같은 인상이나 느낌을 준다. 이미지화의 해석은 하나로 고정된 것이 아니며 개인의 경험과 감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특히 현대 사회의 이미지는 여러 매체를 통하여 같은 대상이라도 다양하게 이미지화되는 모습을 보인다. 본 단원에서는 ‘종소리’라는 주대상에 대하여 시에서 나타나고 있는 이미지를 자신의 감상에 맞추어 다양하게 해석해봄으로써 이미지가 고정된 것이 아님을 알도록 한다. 나아가 현대 사회의 여러 매체에서 이미지화되고 있는 종소리를 살펴봄으로써 현대 사회의 문화와 이미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단원 구성의 방향
- 이 단원에서는 기본 학습 활동으로 ‘종소리’ 텍스트를 다루고, 보충학습활동1에서는 ‘에밀레종’ 텍스트를 다룬다. 보충학습활동2에서는 다양한 매체에서 종소리가 어떻게 이미지화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심화 활동에서는 작품의 감상하는데서 나아가 직접 이미지화를 하여 시로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창작의 즐거움을 느끼도록 한다. 문학의 아름다움이 어떤 특질에 의해 실현되는지 파악하는 활동을 할 것이다.
(3)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 시의 언어가 지닌 특징을 말할 수 있다.(국어, 중 1-2, 4. 시의 세계)
- 시에 드러난 현실 상황을 이해하며 감상할 수 있다.(국어, 중 1-2, 4. 시의 세계)
- 글쓴이가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함을 안다.(국어, 중 2-2, 3.문학의 표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