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 전이이론,발달과업이론,지능발달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 자극반응결합이론,강화이론,개인차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의의
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준비도와 전이이론
1. 준비도
2. 전이이론
1) 뜻
2) 전이 종류
3) 전이이론
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발달과업이론
1. 정의
2. 발달단계의 특성
Ⅴ.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지능발달이론
1. 정서지능(EQ)과 교육
1) 정서지능의 의미
2) 정서지능의 기능
3) 정서지능의 발달경로
4) 정서지능과 정서교육
2. 지능의 삼위일체 이론
1) 상황하위이론
2) 경험하위이론
3) 성분하위이론
Ⅵ.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자극반응결합이론(시행착오학습이론)
1. 기본법칙
1)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2) 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
3)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
2. 종속법칙
1) 다양반응의 법칙(Law of Muliple Response)
2) 자세 또는 태도의 법칙(Law of Set or Attitude)
3) 연합·전이의 법칙(Law of Associative Shifting)
4) 유사성의 법칙(Law of Assimilation)
5) 요소 우월의 법칙(Law of Prepotency of Elements)
Ⅶ.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강화이론
Ⅷ.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장기기억과 개인차이론
1. 장기기억(Long-term Memory)
2. 개인차(Individual Difference)
Ⅸ.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기타이론
1. Wolfgang Kohler
2. Edwin C. Tolman
3. Carl R. Rogers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는 김종서·남정걸·정지웅·이용환(1982)이 전문가들의 평가과정을 통하여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한국인의 발달과업을 규정하려고 시도하였다. 이들은 평생교육의 측면에서 ① 유아기(0~5, 6세), ② 아동기(6~11, 12세), ③ 청년전기(12~18, 19세), ④ 청년후기(19~24, 25세), ⑤ 성인전기(25~35세), ⑥ 성인후기(35~60세), ⑦ 노년기(60세 이후) 등 전 생애를 7단계로 구분하였다. 또 이들 각 단계마다 지적영역, 정의적 영역, 사회적 영역, 신체적 영역 등에서 해야 할 과업이 따로 있다고 보았다.
개인이 취한 행위 하나 하나는 그 개인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도 바꿔놓는다. 그렇게 되면 그 환경(다른 사람이나 물리적 환경 등)으로부터 나온 반응이 이번에는 역으로 개인의 반응을 촉진하게 된다.
연령증가와 관련된 개인의 신체적, 생리적, 사회적, 그리고 심리적 변화를 논의할 때 개인의 인생여정과 그가 살아온 시기의 역사적 사건과의 교차지점에서도 인생의 주기를 찾아볼 수 있다. 그런데 우리가 인간의 발달과정을 논의할 때, 각 세대마다 달리 갖고 있는, 공통으로 태어난 동시 집단의 효과와, 살아온 역사적 시기(측정당시의 시대적 특성)의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종래의 교육심리학은 주로 유아기, 아동기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그러나 출생에서 성장, 사망까지의 각 단계의 시간적 비중이나 당면하는 환경적 사건, 발달과업 등을 상대적으로 고려해 볼 때 장년기, 노년기에 대한 관심이 최근에 고조되고 있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물론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과업과 그 해결양식이 그 후의 인생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그러나 인간의 무한한 적응능력, 보상능력, 뿐만 아니라 성인기와 그 이후의 다양한 내적‧외적사건 또한 인생의 전반적인 흐름을 결정짓는데 크나 큰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인생 전반에 걸쳐 고려할 때 만이 인간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언주, 신교육심리학 2판, 서울 : 문음사, 1999
․ 김남순,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 김형태 저,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동문사
․ 박아청,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9
․ 여광응 외 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대구대학교출판부, 2001
․ 윤가현,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