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 전이이론,발달과업이론,지능발달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 자극반응결합이론,강화이론,개인차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의의

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준비도와 전이이론
1. 준비도
2. 전이이론
1) 뜻
2) 전이 종류
3) 전이이론

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발달과업이론
1. 정의
2. 발달단계의 특성

Ⅴ.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지능발달이론
1. 정서지능(EQ)과 교육
1) 정서지능의 의미
2) 정서지능의 기능
3) 정서지능의 발달경로
4) 정서지능과 정서교육
2. 지능의 삼위일체 이론
1) 상황하위이론
2) 경험하위이론
3) 성분하위이론

Ⅵ.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자극반응결합이론(시행착오학습이론)
1. 기본법칙
1)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2) 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
3)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
2. 종속법칙
1) 다양반응의 법칙(Law of Muliple Response)
2) 자세 또는 태도의 법칙(Law of Set or Attitude)
3) 연합·전이의 법칙(Law of Associative Shifting)
4) 유사성의 법칙(Law of Assimilation)
5) 요소 우월의 법칙(Law of Prepotency of Elements)

Ⅶ.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강화이론

Ⅷ.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장기기억과 개인차이론
1. 장기기억(Long-term Memory)
2. 개인차(Individual Difference)

Ⅸ.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기타이론
1. Wolfgang Kohler
2. Edwin C. Tolman
3. Carl R. Rogers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는 김종서·남정걸·정지웅·이용환(1982)이 전문가들의 평가과정을 통하여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한국인의 발달과업을 규정하려고 시도하였다. 이들은 평생교육의 측면에서 ① 유아기(0~5, 6세), ② 아동기(6~11, 12세), ③ 청년전기(12~18, 19세), ④ 청년후기(19~24, 25세), ⑤ 성인전기(25~35세), ⑥ 성인후기(35~60세), ⑦ 노년기(60세 이후) 등 전 생애를 7단계로 구분하였다. 또 이들 각 단계마다 지적영역, 정의적 영역, 사회적 영역, 신체적 영역 등에서 해야 할 과업이 따로 있다고 보았다.
개인이 취한 행위 하나 하나는 그 개인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도 바꿔놓는다. 그렇게 되면 그 환경(다른 사람이나 물리적 환경 등)으로부터 나온 반응이 이번에는 역으로 개인의 반응을 촉진하게 된다.
연령증가와 관련된 개인의 신체적, 생리적, 사회적, 그리고 심리적 변화를 논의할 때 개인의 인생여정과 그가 살아온 시기의 역사적 사건과의 교차지점에서도 인생의 주기를 찾아볼 수 있다. 그런데 우리가 인간의 발달과정을 논의할 때, 각 세대마다 달리 갖고 있는, 공통으로 태어난 동시 집단의 효과와, 살아온 역사적 시기(측정당시의 시대적 특성)의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종래의 교육심리학은 주로 유아기, 아동기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그러나 출생에서 성장, 사망까지의 각 단계의 시간적 비중이나 당면하는 환경적 사건, 발달과업 등을 상대적으로 고려해 볼 때 장년기, 노년기에 대한 관심이 최근에 고조되고 있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물론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과업과 그 해결양식이 그 후의 인생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그러나 인간의 무한한 적응능력, 보상능력, 뿐만 아니라 성인기와 그 이후의 다양한 내적‧외적사건 또한 인생의 전반적인 흐름을 결정짓는데 크나 큰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인생 전반에 걸쳐 고려할 때 만이 인간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언주, 신교육심리학 2판, 서울 : 문음사, 1999
․ 김남순,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 김형태 저,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동문사
․ 박아청,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9
․ 여광응 외 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대구대학교출판부, 2001
․ 윤가현,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심리학]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 심리학적 특성> 곽호순 병원 (http://www.gomental.co.kr)(1) 본능적 충동의 억제와 승화(2) 부모로부터 심리적 해방과 독립 추구(3) 내외부 압력에 직면 (동조성과 개성)(4) 주체성 확립(5) 술, 담배, 성행위에 노출 가능성(6) 남과의 차이에 과민 반응 (키, 신체, 경제 등) (7) 비밀이 많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자신의 신체적, 성적 변화에 대해 어떻게 적응해야 될지를 몰라 당황하고 수치감과 불안감을 느낀다. 또한 신체 각 부분의 불균형적 발달로 인해 정서

  • 유아발달4) 유아발달이론 중 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인지발달이론 유아창의성발달이론 유아기언어발달특성설명 바람직한교사역할논하시오0k
  • 발달이론이다.처음에 단순한 심리학자로 알고 있었지만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아동교육에 큰 이바지를 한 인물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피아제는 아이들의 입장에 서서 교육을 실행했다. 그래서 아이가 커가면서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 연구하면서 아동교육에 큰 공헌을 한 인물이다. 전문가들은 10년 전에 비해 엄마가 아이에게 관심과 정성을 쏟는 엄마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라고 본다. 엄마와 정서적 안정감을 쌓는 동시에 적절한 자극을 받

  • 교육심리학요약
  • 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 : 학습 및 교수의 평가(교육현상의 실증적, 과학적 연구)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정신분석학특징 : 인간행동의 원인을 무의식에 두고, 이를 심층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학파 :고전 정신분석학(S. Freud) :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 과정에 기인한다.신 정신분석학(K. Jung, M. Adler, E. H. Erikson) : 인간의 행동 자아를 형성하는 사회문화적 영향을 강조한다.행동주의 심리학특징 : 초기에는 단순한 자극과 반응(S-R)에 관심을

  • 인지발달이론과 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의 이해와 고찰
  • 반응양식의 개인차를 설명하는 성격 특징에 의해 동일한 상황 속에 있는 사람들이 서로 상이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을 뜻한다.Ⅰ. 정신역동 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정신역동 이론은 Freud의 정신분석 이론에서 출발하고 그 제자인 Adlerd와 Jung 그리고 자아에 초점을 든 Erikson으로 연결되는 자아 심리학과 Sullivan의 대인관계 이론까지 폭 넓게 포함된다.정신역동 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정신이 행동을 어떻게 자극하는지 정신과 행동이 개인의 사회 환

  • [A+ 추천레포트]사회심리재활 프로그램을 위한 실천이론과 모델 및 주요 기술과 사회심리재활사업의 문제점 및 다양한 해결방안
  • 심리재활 프로그램을 위한 실천이론과 모델 및 주요 기술가. 실천이론 및 모델1) 정신분석이론 2) 인지행동주의 모델 3) 위기개입 모델 4) 임파워먼트 모델 5) 자조집단 모델 나. 주요기술1) 의사소통 기술 2) 신뢰와 관계수립 기술 3) 개인에 대한 사정 기술 4) 집단구성과 운영 기술 5) 자원연계 기술 제3장. 사회심리재활사업 현황1. 국립재활원의 사회심리재활사업가. 사회재활훈련 나. 장애인운전과정 다. 장애인 가족지원교육 2. 장애인복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