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공통)(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3 / 2022.01.1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2020학년도 2학기 과제물(온라인 제출용)

교육심리학(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목차
Ⅰ. 서론

콜버그는 고등학교 졸업 후 이스라엘 난민 수송 일을 도왔다. 사회적 정의를 행동으로 실천했던 이 당시 경험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 기초가 되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근거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다양한 도덕적 딜레마 이야기를 통해 각각의 상황에서 어떠한 결정을 내리느냐에 따라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 도덕성은 사회 구성원으로써 지켜야 할 원리와 특성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도덕성을 논의할 때 도덕성이 주로 인지의 문제인가, 아니면 정의와 관련되어 있는지, 그리고 행동과는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 하는 질문을 하게 된다. 널리 공유되고 있는 일반적인 개념에 의하면, 도덕성은 앞에서 언급한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각 영역은 서2020학년도 2학기 과제물(온라인 제출용)

교육심리학(공통)

문제1.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문제2.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로 조화, 또는 긴장 관계를 이루면서 인간의 삶이 갖는 다원성과 복잡성을 드러낸다.” 콜버그는 추론 능력의 관점에서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제시하고 하였다. 추론 능력이란 다양한 도덕문제 상황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인의 지적 능력을 의미한다. 결국 도덕성 발달이란 추론능력이 키워지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단단계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해당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문내용
Ⅰ. 서론

콜버그는 고등학교 졸업 후 이스라엘 난민 수송 일을 도왔다. 사회적 정의를 행동으로 실천했던 이 당시 경험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 기초가 되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근거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다양한 도덕적 딜레마 이야기를 통해 각각의 상황에서 어떠한 결정을 내리느냐에 따라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 도덕성은 사회 구성원으로써 지켜야 할 원리와 특성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도덕성을 논의할 때 도덕성이 주로 인지의 문제인가, 아니면 정의와 관련되어 있는지, 그리고 행동과는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 하는 질문을 하게 된다. 널리 공유되고 있는 일반적인 개념에 의하면, 도덕성은 앞에서 언급한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각 영역은 서로 조화, 또는 긴장 관계를 이루면서 인간의 삶이 갖는 다원성과 복잡성을 드러낸다.” 콜버그는 추론 능력의 관점에서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제시하고 하였다. 추론 능력이란 다양한 도덕문제 상황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인의 지적 능력을 의미한다. 결국 도덕성 발달이란 추론능력이 키워지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단단계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해당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조화태·김계현·전용오(2020).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