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 분류,배경,인지적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 동기유발이론,발달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
1. 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
1) 발달심리학적 측면
2) 사회심리학적 측면
3) 학습심리학적 측면
4) 인성심리학적 측면
5) 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
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
1) 정신분석학
2) 행동주의 심리학
3) 형태주의 심리학(인지심리학, Gestalt 심리학)
4) 인본주의 심리학

Ⅲ.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지적 특성
1. 지능(지적인 능력)
1) 정의
2) Binet & Simon, Stanford - Binet, Wechsler, Yeakes
3) 지능지수의 계산공식
4) 지능의 본질
5) 지능 지수의 해석(유의점)
2. 창의성(창의력)
1) 수렴적 사고력·확산적(발산적) 사고력
2) 구성요소(창의성)
3) 창의성 개발의 기법
4) 창의성의 측정 기법
5) Getzels & Jackson의 연구

Ⅳ.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
1. 개념
2. 동기유발이론
1) 인본주의 이론(인본주의 심리학)
2) 귀인이론 - 켈러, 와이너
3) 정신분석이론
4) Hurlock의 동기유발 개념모형
5) 연합이론
6) 인지이론

Ⅴ.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
1. 발달의 기초
1) 정의
2) 발달의 원리
3) 발달의 연구
2. 발달 이론
1) Freud 정신분석이론
2)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3) Piaget 인지 발달 이론

Ⅵ.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간주의학습이론
1. 매슬로우의 인간관
2. 매슬로우 심리학의 중추개념으로서의 자아실현
1) 매슬로우 심리학에서 자아실현 개념의 위치
2) 자아실현의 개념
3) 자아실현한 사람들의 행동특성
4) 자아실현을 위한 행동방식
3. 위계적 동기이론
4. 매슬로우의 교육관
1) 교육의 궁극적 목적
2) 자아실현을 위한 이차적(수단적) 교육목표

Ⅶ.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행동주의학습이론
1. Pavlov의 조건반사설(고전적 조건화설)
1) 개념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원리
3)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
2. Thorndike의 시행착오설(고양이의 문제함 실험, 쥐의 미로 실험)
3. Skinner의 작동적 조건화설
1) 개념
2) 강화계획
3) 강화의 종류
4) 강화의 원리
4. Hull의 체제적 조건화설(S-O-R Theory)
1) 개념
2) 이론
5. 접근적 조건화설
1) 개념
2)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처럼 교육학이 독립된 학문으로 자리잡기 시작한 것은 이제 겨우 200년이 되었으나 학교교육에 대한 논의와 이론은 그보다 훨씬 오래 전부터 있었다. 학교의 역사와 더불어 학교교육에 대한 이론적 성찰이 시작되었다고 본다면 학교교육학의 역사는 상당히 오래되었음에 틀림없다. 그러나 학교 및 수업과 연관된 교육학적이고 교수학적 논의를 근대 이후로 한정지어 생각한다면 우선 코메니우스(1592-1670)의 대교수학이 학교에 대한 교육학적 논의를 일반화한 최초의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코메니우스는 자신의 책에서 교수학적 행위의 원리와 학교교육 그리고 학교와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반을 제시하였다. 그 이후 학교교육에 대한 사유가 다시 주목을 받고 집중적으로 논의된 것은 18세기 후반 수업을 통한 국민교육의 개혁이 시도되고 교사양성기관이 설치되면서였다.
현대 교육의 문제는 교육학을 엄밀한 경험적-분석적 학문으로 규정하고 교육을 단지 순수한 이론적 차원에서 고찰하거나, 문제해결을 위한 이론적용의 차원에서 기능적 연구에만 치우치기 일쑤였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학교교육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이 교육실천의 장으로서 학교의 본질과 내적 기능에 대한 관심보다는 교수방법의 차원에서 교육개혁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교라는 교육현장에서 이론과 실천의 역동적 연결관계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교육학이라는 학문분야에 대한 집중적 논의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나동진, 교육심리학, 인지적접근, 학지사, 1999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8
임규혁,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1998
이달호, 교육심리학, 1987
정원식 외, 현대교육심리학, 교육출판사, 1981
조원호, 학교 교육에서의 심리학, 국민대학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A+ 파워서브
  • 심리학1. 교육과 교육학* 교육의 세 측면(1) 교육의 이념, 목적, 방향 ( Why?)(2) 교육의 내용 : 교육과정 (What?)- 교육의 목적에 따라- 게열성과 범위의 결정 - 심리학(3) 교육의 방법 : (How?) - 교수방법 - 교사의 역할의 중요성 (학생에 대한 이해)2. 심리학 : 인간의 행동 및 정신과정을 연구하는 학문교육심리학인성심리학심리측정학산업심리학발달심리학사회심리학상담심리학실험심리학3. 교육심리학의 연구 영역(1) 학습자의 특성 :

  • [교육학이론] 교육심리학의 이해
  •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단계별 발달 특징을 말할 수 있다.7.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8. 학습자 특성인 지능, 적성, 창의성의 교육적 활용 방법을 창안할 수 있다.9. 행동주의의 특징을 설명하고,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10. 인지주의의 특징을 설명하고,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11. 사회학습이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12. 인간주의의 특징을 설명하고,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1. 교육심리학의 발달과 정의1) 교육심

  • [심리학개론]동기 및 동기유발의 의미
  • 학습자가 학습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시키는 데에는 많은 요인들이 관련되어 있는데 이러한 요인들은 학습상황에서 학습자들의 동기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일련의 이론들을 제시한다. 따라서 각각의 이론들은 교실에서 학습자를 동기유발 시키기 위한 기법의 근거로서 제공된다. 동기를 설명하는 이론에는 행동주의적 접근, 인지주의 접근, 인간주의적 접근, 성취동기이론으로 제시해 본다. (Biehler & Snowman, 1993)2.1 행동주의적 접근행동주의 심리학자

  • [이상심리학] 기분장애 사례
  • 발달, 학습, 행동변화, 정 서적 안정, 문제 해결 등을 기대할 수 있다. Yalom은 집단의 치료적 변화에 필요한 12가지 치료 적 요소들을 제시하였다. 그 중 5가지가 노인에게 적용할 만 하다. 1) 정보의 나눔 : 집단의 구성원들은 치료자나 다른 구성원들로부터 약물, 사회적 서비스, 오락 활동, 직업 서비스, 기타 도움말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2) 재사회화와 재동기화 : 노인환 자는 외로움과 격리로 고통을 받는다.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환자들은 다른 사람

  • [매슬로우 욕구이론]매슬로우 욕구이론과 조직행동 동기부여, 매슬로우 욕구이론과 개인행동과 인간관계관리, 매슬로우 욕구이론과 건강한 성격 소유자, 매슬로우 욕구이론과 인간주의 교육심리학 분석
  • 이론과 인간주의 교육심리학1. 행동주의와 정신분석학 비판 및 이상적(ideal) 심리학의 제창1)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2) 정신분석학에 대한 비판3) 이상적 심리학2. 마슬로우의 인간관3. 마슬로우 심리학의 중추개념으로서의 자아실현1) 마슬로우 심리학에서 자아실현 개념의 위치2) 자아실현의 개념3) 자아실현한 사람들의 행동특성4) 자아실현을 위한 행동방식4. 위계적 동기이론5. 마슬로우의 교육관1) 교육의 궁극적 목적2) 자아실현을 위한 이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