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업설계] 초등학교 사회 3-1 교과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Ⅱ. 교수목표
ⅰ. 교수목표 설정
ⅱ. 하위목표 설정

Ⅲ. 하위목표
ⅰ. 하위기능 분석
ⅱ. 출발점행동 설정
ⅲ. 성취목표 설정

Ⅳ. 학습자특성 분석

Ⅴ. 지도안

Ⅵ. 교수전략 개발

Ⅶ. 준거지향평가
본문내용
Ⅰ. 단원명
차 례
1. 우리 고장의 모습
① 학교 주변의 모습
② 그림지도로 살펴본 고장의 모습
2. 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① 자연을 이용하는 생활
② 고장 사람들이 하는 일
3. 고장 생활의 중심지
① 시장과 우리 생활
② 이어 주는 길
초등학교 사회 3-1 교과서





→ ∴ 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Ⅱ. 교수목표
혜현 : 고장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자연 환경의 영향을 어떻게 받아왔는지 말할 수 있다.
지혜 : 다른 고장사람들과 우리 고장사람들의 생활모습이 어떻게 다른지 말할 수 있다.
보영 : 고장 사람들이 환경에 적응하기도 하고 환경을 변화시키기도 하며 살아가는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가희 : 우리 고장사람들이 여러 가지 직업을 가지고 있음을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알아보 고 우리 생활에 주는 도움을 설명할 수 있다.
민경 : 계절의 변화에 따른 자료를 모으고 달라지는 생활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은희 : 고장 사람들의 생활과 직업을 알고 고장에 대한 애착을 가질 수 있다.
ⅰ. 교수목표 설정

→ ∴ 고장사람들의 생활과 직업을 알고 고장의 발전에 관심을 갖는다.

교수목표 : 고장 사람들의 생활과 직업을 알고 고장의 발전에 관심을 갖는다.
ⅱ. 하위목표 설정
은희 : 우리 고장에서 발달한 산업의 특징을 알 수 있다.
혜현 : 우리 고장의 발전과정에 대해 알 수 있다.
가희 : 고장사람들의 직업을 알고 그것이 생활에 주는 도움을 설명할 수 있다.
민경 : 우리 고장 사람들의 각 계절별 생활 모습을 알 수 있다.
지혜 : 다른 고장생활을 살펴본 후 우리 고장사람들의 생활특징을 알 수 있다.
보영 : 고장 사람들이 자연을 어떻게 이용하여 생활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Ⅲ. 하위목표 독어교육과 한보영
고장 사람들이 자연을 어떻게 이용하여 생활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하위목표 :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은 자연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 고장의 자연 환경 모습을 파악할 수 있다.
2. 자연의 이용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1.1 지리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1.2 기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2.1
산, 들, 강, 바다의 보편적인 이용 사례를 알 수 있다.
2.2
지형, 토지 이용, 취락의 분포, 교통 등의 구체적인 이용 사례를 알 수 있다.





1.1.1 그림지도를 통해 고장의 자연 환경 특색을 이해할 수 있다.
1.2.1 그림통계를 통해 고장의 자연 환경 특색을 이해할 수 있다.

3.
경험이나 조사를 통하여 자연 이용의 여러 모습을 알아볼 수 있다.





1.1.1.1
그림지도를 올바르게 볼 수 있다.
1.2.1.1
그림통계를 올바르게 볼 수 있다.
3.1
자연 이용 모습과 관련된 사진, 영상, 신문 기사를 수집, 분류하고 해석할 수 있다.
3.2
조사한 결과를 통계나 도표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E.B





1.2.1.1.1
통계에 사용되는 확률이나 변수를 알 수 있다.
1.1.1.1.1
지도의 방위나 기호를 알 수 있다.

3.2.1
보고 자료 작성 방법을 알 수 있다.
3.1.1
견학과 조사활동의 기초 기능을 알 수 있다.
3.1.2
자료의 수집에서 분석까지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고장 사람들이 자연을 어떻게 이용하는가의 이해를 통하여 자연 환경과 고장 사람들의 생활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Ⅲ. 하위목표 지리교육과 정지혜

다른 고장을 살펴 본 후, 우리 고장 생활 특징을 말할 수 있다



1.1.1.1시각자료
1.1.1.2
통계자료
1.1.1.3인터뷰자료
1.2.1.1
시각자료
1.2.1.2
통계자료
2.1.1.2통계자료
1.2.1.3인터뷰자료
2.1.1.3인터뷰자료
2.1.2.3인터뷰자료
2.1.2.2통계자료
2.1.2.1시각자료
2.1.1.1시각자료
1.1.1자료가 주어졌을때, 다른 고장에서 자연을 어떻게 이용하는 말할 수 있다
1.2.1자료가 주어졌을때, 다른 고장에서 발달한 산업은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2.1.1자료가 주어졌을때, 우리 고장에서 자연을 어떻게 이용하는 말할 수 있다
2.1.2자료가 주어졌을때, 우리 고장에서 발달한 산업은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1.1다른 고장에서 자연을 어떻게 이용하는 말할 수 있다
1.2다른 고장에서 발달한 산업은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2.1우리 고장에서 자연을 어떻게 이용하는 말할 수 있다
2.2우리 고장에서 발달한 산업은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1.다른 고장 생활 모습을 말할 수 있다
2.우리 고장 생활 모습을 말할 수 있다
3.비교했을 때 우리고장만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E.B




자료가 주어졌을 때,
다른 고장과 구별되는 우리고장 생활의 특징을 하나 이상 말할 수 있다









Ⅲ. 하위목표 가정교육과 이민경

우리 고장 사람들의 각 계절별 생활 모습을 알 수 있다.

하위
목표

E . B

계절이 생활에 영향을 줌을 안다. 1









계절에 따라 옷차림이 달라짐을 안다. 1.1

계절에 따라 음식이 달라짐을 안다. 1.2

계절별 생활의 특징을 안다.
1.3






각 계절별(봄 ․ 가을 / 여름 / 겨울) 옷차림의 특징을 안다.
1.1.1
각 계절별(봄 / 여름 / 가을 / 겨울) 먹는 특징적인 음식이 무엇인지 안다. 1.2.1







1.3.1

여름

1.3.2

가을

1.3.3

겨울

1.3.4
























사진 자료가 주어졌을 때 각 계절별로 분류할 수 있다. A






사계절의 각 계절별 날씨의 특징을 안다.
A.1






계절 변화 원리를 안다.
A.1.1




날씨 변화의 원리를 안다.
A.1.1.1



계절에 따른 여러 가지 사진이 주어졌을 때, 그것을 계절별로 분류하고, 각 계절의 특징적인 생활 모습을 한 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새로운
성취목표 :





윤리교육과 박가희







(( 하위목표 ))우리 고장 사람들이 하는 일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사해 보고,
그것이 우리 생활에 주는 도움을 설명할 수 있다.


일과 고장의 발전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조사한 결과를 가지고 통계표와 도표를 만들 수 있다.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조사해 본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직업을 조사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하위기능)) 1. 2. 3. 4.
고장 사람들이 하는 일과 고장의 발전관계 파악
통계표와 도표의 관계와 차이점 설명
통계표,도표제작과 해석, 고장의 직업파악
고장과 자연환경의 관계, 고장의 일의 종류
사진, 그림을 보고 직업의 이름 말하기
질문지법, 면접법, 관찰법 등의 특징, 도구제작
1.1. 1.2 2.1 3.1 3.2 4.1
직업의이름을5가지이상말하기
우리부모님과같은일을하는사람찾기
관찰법의용어뜻과쓰임를알기
통계표와도표가사용된예를찾기
일의종류에따라그것이없을때생기는어려움찾기
고장사람들에게도움을받은경험회상하고말하기.
통계표와도표의용어뜻을설명하기
면접법의용어뜻과쓰임새를알기
질문지법의용어뜻과쓰임새를알기
다른고장의자연환경에서의특징이해하기
우리고장의자연환경의특징을설명하고고장의지도를볼줄알기.
간단한표를만들수있고막대그래프래그리기.
간단한표나막대그래프를보고자료를해석하기
((E.B.))1.1.1 1.1.2 1.2.1 1.2.2 2.1.1 2.1.2 2.1.3 3.1.1 3.1.2 3.2.1 3.2.2 4.1.1 4.1.2
New E.B.⇨ 질문지법, 면접법, 관찰법의 활용법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우리 고장 사람들이 하는 일을 조사해보고, 통계표와 도표를 통해서 정리하고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생활에 주는 도움을 5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새로운 성취목표))
Ⅲ. 하위목표 가정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10학년 과정,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11,12학년 선택교과,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평가, 내실화방향
  • 설계하였다. 특히 도덕과가 학교 인성교육의 주도적 역할을 맡아 통합적인 도덕교육 운영에 착수토록 하였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중․고등학교에 해당되는 7~10학년에서는 개인생활, 가정․이웃․학교생활, 사회생활, 국가․민족생활의 4개 생활영역별로 각각 특색있는 행동 실천방안을 강조하였다. 특히 7, 8학년에서는 생활예절과 윤리적 자세를 제시함으로써 실천방향을 직접 제시하였고, 9~10학년에서는 우리가 당면하는 제반 문제의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수업목표를 명료하게 진술하고 수업의 순서가 효과적이 되게 고려해 야 (언어학적으로 중요한 내용이 일반교육의 문법교육에선 중시 안 될 수 있고, 언어학적 지식 체계가 학습의 순서로는 비효과적일 수 있음) (2) 현행 국어과교육과정상의 언어지식 영역의 구성가. 학교급별 목표초등(중)학교: 국어에 관한 초보적(기초적인) 지식을 익히고, 국어를 올바르게 사용하게 한다.고등학교: 언어와 국어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을 익히고, 국어를 정확하게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 교과서에서는 내용 구조면에서는 뚜렷한 일반화와 개념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는 점에서 비판하고 있지만 내용 그 자체에서는 시대착오적인 교육내용을 구현하려고 한다는 점에서 비판받아야 한다. 학교의 역할은 사회화를 시키는 것으로 학교의 교육내용은 사회가 원하는 방향으로 교육해야할 책임이 있다. 그러므로 이 단원의 내용은 절약이 아니라 합리적 소비에 대한 내용으로 대폭 수정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현재 초등학생들이 생산의 주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초등 저학년 ‘방과후 교실’ 운영☐ 학교교육의 내실화 : 중기대책- 학교교육의 신뢰 제고 : 우수 교원 확보- 학교교육의 기능 회복 : 수업․평가방법 개선- 고교평준화제도 보완 : 수준별 교육․학생선택권 확대- 학교교육의 정상화 : 대입전형제도 개선 및 진로지도 강화- 교육수준의 국민 최저선 보장 :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강화☐ 사회․문화 풍토 개선 : 장기대책- 사회제도와 의식 개혁 : 학벌주의․왜곡된 교육관 극복대체로 지금까지는 언

  • (루터) 루터 생애, 루터 교육사상, 루터 종교, 루터 교육사 미친 영향, 루터 영향, 루터 교육관
  • 사회기여현대교육 : 진로설계에 대한 교육 및 공동체의 비전, 리더십3) 연세대 학부대학1996년부터 연세대학교는 학부대학을 시행하고 있는데 신입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학부대학에 소속되고 2~3학기 후 전공을 선택하게 된다. 학부대학은 9개 영역별 책임 교수제를 운영하고 있고, 학생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Academic Advisor 제도를 통해 전문화된 학사지도를 시행하고 있다. 학부대학은 내실있는 정규과목,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