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ㆍ말하기 수업을 위한 모형활용의 실제 2학년 2학기 7 재미가 솔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듣기ㆍ말하기]수업을 위한
모형활용의 실제
2학년 2학기 7. 재미가 솔솔
(1) 서론
우리 조는 2학년 2학기 《듣기말하기》교과서 7단원. ‘재미가 솔솔’의 3-4차시를 선정하고 단원 및 차시 분석 후 최적 학습 모형으로 ‘역할 수행 학습 모형’을 선택하여 수업을 설계하였다. 국어 수업에서는 수업 모형에 따라 교사 및 학생의 언어가 달라지기 때문에 수업의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최적의 교수 학습 모형의 선택이 중요하다.
때문에 우리는 1. 본시 수업안에서 활용한 ‘역할 수행 학습 모형’ 이외에, 본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최적의 학습 모형을 생각해보고, 2. 본시 수업안에서 활용된 ‘역할 수행 학습 모형’의 단점(한계점)을 찾아보는 것으로 토의를 진행하였다.
(2) 본론
Ⅰ. 단원 및 차시의 선정
☞ 단원: 2학년 2학기 7단원. 재미가 솔솔 4/4 차시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변화된 언어 사용 환경의 흐름에 발맞추어 매체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2008, 192.
매체(media): ‘중재하는 수단, 도구 혹은 매개체’라는 뜻으로, 의미를 담은 텍스트가 운반되거나 전달되는 물질 혹은 경로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직접 만나지 않고 간접적으로 생각과 느낌,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고 공유하는 의사소통에서 활용되는 수단을 뜻하는 협의의 개념으로 사용된다. 매체의 종류에는 책, 신문, 잡지, 라디오, 사진, 영화, 텔레비전, 인터넷, 휴대전화 등이 있다.
관련 내용을 확대시키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2007 개정 교과서에도 인형극, 만화영화, 어린이 동화 등 다양한 매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이런 개정 교과서의 특징을 고려하여 우리는 수업 상황에서 매체가 어떻게 활용되고, 매체 언어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면 좋을까 생각해보기로 했다.
우리는 우리에게도 친숙한 만화영화 ‘아기 공룡 둘리’를 활용한 ‘7단원. 재미가 솔솔’의 4차시를 선정하였고 성취기준과 학습 목표에 적합한 수업 모형을 선택하여 모형을 활용한 국어 수업 설계를 해 보고자 한다.
Ⅱ. 단원 및 차시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교육] 문학 수업을 위한 교과서 분석과 수업 설계
  • 수업 분석(1)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말의 재미를 느낀다.(2) 문학 작품에서 재미있는 내용을 그림이나 말로 표현한다.(3) 그림 동화 속의 그림을 이야기와 관련지어 이해한다. (지도서 42p~44p 표 분석)단원언어 사용 목적듣기․말하기읽기쓰기1. 배우는 기쁨정보 전달2. 이렇게 생각해요 설득3. 마음을 나누며 사회적 상호 작용4. 아, 재미있구나! 정서 표현문학(1), (3)5. 생각을 펼쳐요 설득6. 느낌이 솔솔 정서 표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재분석 및 평가
  •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기 좋은 쪽으로 유도하는 오류를 범하기 쉬운 단원일 것 같아 분석 단원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2. 교재의 조직 체계1) 교재의 주요 내용 조직ㄱ. 제 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본 단원의 학습 목표 본 대단원 “의견을 모아서”는 비판적 이해 활동 및 설득적인 표현활동을 하도록 학습활동이 구성되었는데 특히, ‘말하기듣기쓰기’교과서 에서는 토의를 중심으로 활동이 이루어져 있다. 소단원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수업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논술능력의 함양을 위한 이론과 실제 활용 가능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통합논술지도의 첫걸음’은 논술지도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함과 동시에 체계적인 논술과 글쓰기 지도방법을 익힐 수 있는 과정입니다.학습내용통합논술 일반론1. 논술 개념과 지도전략2. 논술 갈래와 지도전략3. 논술 성격과 지도전략4. 논술 구조와 지도전략통합논술 바탕론5. 문제설정과 통합논술 지도전략6. 관점구성

  • 교육학 선택형 읽기 능력 진단 검사 도구 개발
  • 7-8학년, (12-14세) 4단계 : 다양한 관점으로 읽는 단계, 고등 학생 시기, (14-18세) 5단계 : 의미의 구성과 재구성 단계, 대학생 시기, (18세 후) ▣ 독서 능력 발달 단계 독서 발달독서 발달 부진단계시기주요 특징교정독서치료독서1. 독서맹아기유치원 시기까지음성 언어 시기, 읽기 이전 시기, 하향식 모형--2. 독서입문기초등저학년(1,2학년)문자 지각, 解讀, 자소-음소 관계 파악, 音讀, 독서 학

  • [초등 국어 이론] 2007 교육과정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으로 설정 내용 범주와 실제 범주 간의 관계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내용 범주(본질, 원리, 태도)가 상위 범주, 실제 범주가 하위 범주였다. 그 러나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실제 범주를 상위 범주로, 내용 범주(지식, 기능, 맥락)를 하위 범주로 설정하였다. 이는 개별적이고 독립적이며 단편적인 지식이나 기능을 익히는 것보다는 담 화와 글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활동을 지향하기 위한 것이다. 즉, 지식, 기능, 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