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 루터 생애, 루터 교육사상, 루터 종교, 루터 교육사 미친 영향, 루터 영향, 루터 교육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4 / 2016.12.0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1-1. 중세시대(16C) 교육상황

2. 루터의 생애

3. 루터의 교육관
가정과 교육
교육기관으로서 학교와 교회
국가와 교육
종교와 교육
3-1. 교육목적
3-2. 교육내용
3-3. 교육의 태도 및 방법

4. 루터가 교육사에 미친 영향

5. 현대에서 찾아본 루터의 교육관

6. 탐구질문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 “종교의 암흑시대” 중세 1000년 동안 교회의 권위는 외부적인 형식만을 쫒는 의식주의로 흘렀다.
- 교회는 부패하고 타락하여 교황과 부하들에 의해 관리되는 거대한 외적 조직체로 변질되고, 그들의 욕망을 채우는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 교황에 의해 종교가 악용되었다. 면죄를 판매하고, 세속인들은 교황의 강제 징수에 괴롭힘을 당하였다. 교회는 그 내부적인 경건함을 상실하였다. 이 면죄부에 대항하여 루터가 95개조 항의문을 제시함으로써 종교개혁이 시작되었다.
- 인간이 세계의 주인이라는 인간정신의 각성이 일어났다. 이것은 그리스․로마 고전의 부흥, 인쇄술의 발명, 미국 신대륙의 발견, 화약의 발명, 대학의 발생, 중류 계급의 발생 등 획기적인 변혁을 가져왔다.

1-1. 중세시대(16C) 교육상황
- 절대 교황권은 지성의 자유를 용납하지 않았다. 세계적인 교사로서의 교황의 기능과 권위는 인간의 지성을 능가한다고 믿었다. 학교 체제는 오직 편협하고 엄격한 교회의 통제를 받았으며 권위만이 가르치는 데 쓰인 유일한 기술이었다. 이러한 통제는 일반적인 학문과 교육의 향상을 방해하고 위축시켰다.
- 교수 양식과 교과 과정은 본질적으로 중세의 것과 꼭 같았다. 초등교육은 3R 교육에 한정되어 있었고 대부분의 가르침은 고대 교과서에만 근거하고 있었다.
- 대학과 수도원의 쇠퇴를 들 수 있다. 교황의 절대권 남용으로 수도원의 승려는 타락했고, 그들의 지도와 관리 아래 있던 학교 체제가 쇠퇴하기에 이르렀다.
- 평민의 교육을 소홀히 하였다. 교황은 대중이 지식을 갖는 것은 위험한 일이라 생각하여 대중 교육을 좋아하지 않았다. 교구학교는 교회원이 되는 교육을 하였고, 공민학교는 상인, 장인 계급을 위해 세워졌다. 노동자 계급은 무지와 결핍 속에서 일만 할 뿐이었다. 결국 교육이란 사회적인 특권 유지와 현세적인 실리를 위한 수단에 불과했다.
- 청소년 교육에 대한 의욕이 없었다. 부모들은 자녀 교육에 대해서 관심이 없었다. 교육에 대한 그들의 의무감이나 경건심은 결여되어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마틴루터의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발표자료- 마 틴 루 터 -발 표 일 : 2004년 10월 20일♦ 목 차 ♦1. 루 터 의 생 애2. 루 터 의 사 상2-1. 루 터 의 일 반 사 상 2-2. 루 터 의 교 육 사 상3. 루 터 의 교 육 관4. 루 터 의 영 향5. 참 고 자 료1. 생 애마틴 루터는 1483년 동부 독일의 작센주의 아이스레벤에서 광부인 아버지 한스와 어머니 마가레타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루터는 만스펠드에서 초등교육을 받게 된다. 1501년, 루터는 옥캄(William Ockham)의 사상적 영향을 받았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교육목적 : 진선미조화의 인간(=이상국가의 국민)/소수귀족중심엘리트교육주장/남녀차별없는 교육 - 교육에 있어 계급적 차별 두되 성적 차별은 하지 말자.)③ 아리스토텔레스( 고전적 실재론 : 실재론의 선구 - 감각적 경험되는 현실속에 참된 실재가 내재->스콜라 철학, 17c 실학주의, 항존주의 시청각 교육에 영향 / 중용론 :이성적 활동->중용->행복 / 교육목적 : 행복한 인간 양성(자아실현인:최초 사용)/개성교육 강조/소극적 여성교육관)

  • [교육철학] 마틴 루터의 교육사상과 교육철학
  • 영향을 미쳤다.더욱이 이러한 견해는 성서에만 그 바탕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또 실천한 것도 중요한데, 1525년 카타리나와 결혼한 것도 이 같은 실천의 하나로 꼽을 수 있다. 당시의 정치적사회적 정세 속에서 이러한 신앙적 주장을 관철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사실인데, 칼뱅이나 다른 종교개혁자와 함께 종교개혁을 르네상스와 함께 근세에의 전환점으로 만들었다. 2.루터의 교육사상루터는 종교개혁운동의 성공 여부를 교육에다 두고 교육

  •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루터,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퀸틸리아누스, 루터, 로크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루소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페스탈로치, 프뢰벨,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Ⅰ. 플라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1. 이데아론2. 윤리학3. 인식론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방법4. 철학적 입장Ⅲ. 퀸틸리아누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

  • [독일 교육사상가][독일 교육철학자]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루터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칸트와 바제도(바제도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와 루돌프슈타이너,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뢰벨 고찰
  •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칸트1. 교육사상2. 저서Ⅳ.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바제도(바제도우)Ⅴ.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Ⅵ.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루돌프슈타이너1. 슈타이너의 생애2. 인간의 네 가지 구성체3. 기질론4. 발달 단계론Ⅶ.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뢰벨1. 프뢰벨의 교육방법2. 교육적 의의참고문헌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루터루터는 민중교육에 열심이었다. 그것을 자신의 종교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