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교육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목차
-
1. 시대적 배경
2. 기본방향
*편제 및 운영
① 초등학교
② 중학교
③ 고등학교
3. 주요내용
Ⅰ. 4차, 5차 개정 강조점 비교
Ⅱ. 교육과정 총론( 특별활동 포함 )
1. 공통사항
2. 유치원
3. 초등학교
4. 중 학 교
5. 고등학교
Ⅲ. 교육과정 각론( 교과서, 지도서 포함 )
1. 공 통 사 항
Ⅳ. 교육과정 관련법규 개정
4. 장점 및 문제점
◈ 장 점 ◈
◈ 문제점 ◈
‘한국 교육 개발원(1992)’에 의하면
◈ 참고 문헌 ◈
- 본문내용
-
<기본방향>
① 최소의 필수 기본 지식 및 기능의 정선
② 수학과 활동의 강화
③ 문제 해결의 강화
④ 신체기능과 정의적 측면의 강화
*편제 및 운영
① 초등학교
제5차 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배당의 특징은 첫째, 1,2학년에 통합교과 신설, 둘째, 통합교과서에서 1,2학년 산수와 국어는 분과 독립시키면서 다양한 학습자료(산수-산수 익힘책, 바른생활-생활의 길잡이, 국어-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를 발간, 셋째, 년간 수업시간 수의 증가, 넷째, 주당 수업시간의 합리적 조정, 다섯째, 특별활동 시간운영의 현실화 등이다.
또한 제5차 교육과정에서는 1,2학년의 교과활동의 평가결과 학생의 활동 상황과 진보의 정도, 특징 등을 문장으로 기술하도록 하고, 특수아동을 위하여 특수 학급을 설치․운영할 경우의 유의 사항을 명시하였다.
② 중학교
중학교 교육과정의 편제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 단, 과학교육 강화를 위하여 수학과 과학 교과의 시간이 늘어났고, 남녀의 역할에 대한 재조명으로 남녀 공통교과로 `기술․가정`교과가 새로 생겼다.
③ 고등학교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과목당 기준 단위를 제시하고 과목 기준 단위에 맞추어 교과서를 편찬함으로서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였다. 그리하여 일반계 고등학교는 인문․자연과정의 경우 3년간 교과활동으로 192-204단위, 특별활동 12단위를 이수하여 총 204-216 단위를 이수하게 하였고, 직업과정은 직업에 관련된 전문교과 50-100단위를 포함하여 204-216단위를 이수하게 하였다. 또한 실업계, 기타계 고등학교는 계열별로 학교의 특성에 따라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으나 어느 경우든 204-216단위가 되도록 하였다. 단, 특수 목적고등학교 또는 특수 목적 학과는 204-216단위의 10%이내에서 초과 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사회적, 학문적 발전과 요구에 따라 일부 과목의 통폐합, 세분화, 이수 단위 조정이 있었으며, 과학계열, 예술계열의 교육과정을 신설하고, 특별활동의 학급활동을 전교 학생회 활동과 분리하였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1990년 부분 개정되었는데, 진학을 하지 않는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생들에게 직업교육과정 선택의 기회를 부여하였고, 시․도 교육감에게 지역 및 학교실정에 맞는 교육과정을 편성하도록 교육과정 편성승인권을 일부 위임하였다. 1993년에는 교련과목의 내용을 군사교육 중심에서 안전생활 중심으로 바꾸었다.
3. 주요내용
Ⅰ. 4차, 5차 개정 강조점 비교
- 참고문헌
-
1. 김종수․이영덕(1997),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개정판), 교육과학사
2. 김재춘,․부재율(2000), 예비 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3. 한국사서편찬회(2001), 한국근현대사사전, 가람기획
4. 최경숙(2001), 한국 현대사의 이해, 부산외대출판부
5. 유봉호(1992), 한국교육과정사 연구, 교학연구사
6. 윤봉호․김융자, 한국 근/현대 중등교육 100년사, 한국교육학회 교육사연구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