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교육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대적 배경

2. 기본방향

*편제 및 운영

① 초등학교

② 중학교

③ 고등학교

3. 주요내용

Ⅰ. 4차, 5차 개정 강조점 비교
Ⅱ. 교육과정 총론( 특별활동 포함 )

1. 공통사항

2. 유치원

3. 초등학교

4. 중 학 교

5. 고등학교

Ⅲ. 교육과정 각론( 교과서, 지도서 포함 )

1. 공 통 사 항

Ⅳ. 교육과정 관련법규 개정

4. 장점 및 문제점

◈ 장 점 ◈

◈ 문제점 ◈

‘한국 교육 개발원(1992)’에 의하면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기본방향>
① 최소의 필수 기본 지식 및 기능의 정선
② 수학과 활동의 강화
③ 문제 해결의 강화
④ 신체기능과 정의적 측면의 강화

*편제 및 운영

① 초등학교
제5차 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배당의 특징은 첫째, 1,2학년에 통합교과 신설, 둘째, 통합교과서에서 1,2학년 산수와 국어는 분과 독립시키면서 다양한 학습자료(산수-산수 익힘책, 바른생활-생활의 길잡이, 국어-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를 발간, 셋째, 년간 수업시간 수의 증가, 넷째, 주당 수업시간의 합리적 조정, 다섯째, 특별활동 시간운영의 현실화 등이다.
또한 제5차 교육과정에서는 1,2학년의 교과활동의 평가결과 학생의 활동 상황과 진보의 정도, 특징 등을 문장으로 기술하도록 하고, 특수아동을 위하여 특수 학급을 설치․운영할 경우의 유의 사항을 명시하였다.
② 중학교
중학교 교육과정의 편제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 단, 과학교육 강화를 위하여 수학과 과학 교과의 시간이 늘어났고, 남녀의 역할에 대한 재조명으로 남녀 공통교과로 `기술․가정`교과가 새로 생겼다.

③ 고등학교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과목당 기준 단위를 제시하고 과목 기준 단위에 맞추어 교과서를 편찬함으로서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였다. 그리하여 일반계 고등학교는 인문․자연과정의 경우 3년간 교과활동으로 192-204단위, 특별활동 12단위를 이수하여 총 204-216 단위를 이수하게 하였고, 직업과정은 직업에 관련된 전문교과 50-100단위를 포함하여 204-216단위를 이수하게 하였다. 또한 실업계, 기타계 고등학교는 계열별로 학교의 특성에 따라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으나 어느 경우든 204-216단위가 되도록 하였다. 단, 특수 목적고등학교 또는 특수 목적 학과는 204-216단위의 10%이내에서 초과 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사회적, 학문적 발전과 요구에 따라 일부 과목의 통폐합, 세분화, 이수 단위 조정이 있었으며, 과학계열, 예술계열의 교육과정을 신설하고, 특별활동의 학급활동을 전교 학생회 활동과 분리하였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1990년 부분 개정되었는데, 진학을 하지 않는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생들에게 직업교육과정 선택의 기회를 부여하였고, 시․도 교육감에게 지역 및 학교실정에 맞는 교육과정을 편성하도록 교육과정 편성승인권을 일부 위임하였다. 1993년에는 교련과목의 내용을 군사교육 중심에서 안전생활 중심으로 바꾸었다.

3. 주요내용

Ⅰ. 4차, 5차 개정 강조점 비교

참고문헌
1. 김종수․이영덕(1997),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개정판), 교육과학사
2. 김재춘,․부재율(2000), 예비 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3. 한국사서편찬회(2001), 한국근현대사사전, 가람기획
4. 최경숙(2001), 한국 현대사의 이해, 부산외대출판부
5. 유봉호(1992), 한국교육과정사 연구, 교학연구사
6. 윤봉호․김융자, 한국 근/현대 중등교육 100년사, 한국교육학회 교육사연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FILE:교육과정.hwp제목: 브루너 교육의 과정저자: Jerome S.Bruner번역: 이홍우출판사: 배영사요약1. 서론오늘날 우리시대의 특징은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 지적성취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넓게 새로이 고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초,중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과학자와 교수들이 광범히 교육과정 구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회도 조직되었다. 이러한 사업의 목표는 교과를 효과적으

  • 북한 연구 사회주의 공산주의 기본 원리 마르크스 레닌주의 주체사상 소련 공산
  • 교육받아왔으며, 이는 세계화시대에는 맞지 않는 연구방법인 것으로 생각된다. 계속해서 언급했듯이 북한에 대한 객관적이고 명확한 이해를 위해선, 북한의 역사와 그들이 가지는 사상적 배경에 대한 고찰이 先行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면에서 이번 레포트는 북한이해를 위한 전체적인 개괄이자 북한연구의 첫걸음이라고 생각되는 바이다. 북한은 우리에게 있어 경계의 대상이자 협력의 대상이라는 양면성을 우리는 늘 염두해두면서, 객관적인 연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체육교육에 대한 나의 의견
  • 교육과정으로 만들었다는 자체로 나는 7차 교육과정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태클을 걸고 싶은 마음이다.하지만 레포트의 주제인즉 체육교육과정의 대한 견해 발표인지라, 본론으로 넘어가서 비판하고자 하는 교육내용을 짚어서 나의 견해를 밝힐려고 한다.개인적으로 듀이의 아동중심교육과정을 지지한다. 듀이에 의하면 교육은 경험에 희한, 경험을 위한, 경험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을 통한 경험의 성장 이외에 다

  •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 교육 과정에 따라 건강 증진과 체력 향상 및 운동 능력 향상을 위한 기본 기능 운동을 신장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규칙 준수와 협력, 예의 등의 정의적 목표를 강조하였다.☛고등학교 체육과 교육목표여러 가지 운동을 합리적으로 실천하여 체력과 운동기능을 향상시키고, 스포츠의 기초 과학과 보건 안전 지식을 운동과 생활에 적용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민주적인 생활태도와 여가를 선용하고 정서를 함양한다. ☢제5차 체육과 교육

  • 교과교육론3D)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3~4보육계획안0k
  • 교과교육론3D)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3~4보육계획안0k유아교육과교과교육론3D형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3세∼4세 교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Ⅰ. 서 론유아교육은 장차 국가의 미래인적자원을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므로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 중요성이 인식되어 유아교육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