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7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 선정의 이유..............................................................1
1. ‘가정의 경제생활’ 단원을 선택한 이유
Ⅱ. 재구성의 필요성.......................................................................2
1. 현재 교과서 단원의 분석과 문제점
2.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 소비 추세의 변화
Ⅲ. 재구성의 관점..................................................................12
1. 학문중심 교육과정 관점
2. 경제학의 학문 구조
(1) 경제학의 핵심개념
(2) 소비자교육학의 내용요소
Ⅳ. 재구성의 방향.....................................................................23
1. 개념, 일반화가 추출되도록 구성
2. 개념의 구조가 보이도록 구성
3. 소비 교육에 대한 내용 추가
4. 정확한 개념을 선정과 그 범위 설정
Ⅴ. 재구성 단원..............................................................................25
1. 단원명
2. 일반화 및 개념
3. 목표
4. Scope
5. Sequence
6. 대단원의 개관/ 소단원의 개관
7. 차시별 약안
8. 모의수업 지도안(세안)
(1) 일반화 및 개념
(2) 목표
(3) 본시 수업의 실제
(4) 교수 ․ 학습의 방법
(5) 평가
Ⅵ. 과제를 돌아보며...........................................................................65
참고문헌............................................................................................74
- 본문내용
-
1. ‘가정의 경제생활’ 단원을 선택한 이유
4학년 2학기의 대단원 3. 가정의 경제생활 단원은 (1) 다양한 생산 활동과 가정의 소득 (2) 알뜰한 살림살이로 구성되어 있다. ‘(1) 다양한 생산 활동과 가정의 소득’에서는 자원과 가정의 수입이 한정되어 있음을 알고, 물건의 선택 과정과 선택 기준에 따라 현명한 소비 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생활에 적용하도록 하며, 생산 활동의 의미, 생산 요소 및 가정의 소득원을 이해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그러나 교과서 내용을 통해서는 자원의 희소성에 대한 일반화를 끌어내기가 힘들다고 보았다. 이유인즉 예를 들면, 교과서에서는 갖고 싶은 물건을 가질 수 없는 이유의 예로 ‘엄마가 사주지 않거나’, ‘돈이 없어서’라고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을 교과서 내용 속에 잘 조직하여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나열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이 내용만 통해서는 희소성에 대한 일반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된다. 또한 생산, 소득, 소비에 대한 개념이 명확히 다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으며 각각의 개념들이 단순히 나열되고 있다는 점을 또 다른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각각의 개념들에 대한 보다 더 명확한 체계가 필요하며 개념의 순서가 연관되도록 단원을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2) 알뜰한 살림살이’에서는 소득을 어떻게 얻고, 그 소득을 어떻게 지출하는지를 살펴보고, 알뜰한 가계 운영을 위한 방법과 태도를 체득하게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현행 교과서에는 여전히 아껴쓰기에 대한 내용이 많이 다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물가나 실업, 이자율과 같은 경제요인이 급변하고 사망, 장애, 질병 등과 같은 개인위험이 더욱 다양해짐에 따라 재무문제를 경험하는 개인과 가계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재무문제가 증가하는 이유 중 하나로 ‘재무교육의 부족’을 들 수 있다.
-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Ⅲ) -국어, 도덕, 사회-
교육부. 초등학교 교과서 사회 3. 4. 5. 6학년.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3. 4. 5. 6학년.
전영미(2002). 초등학교 3, 4학년 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경제교육내용의 구조성 분석. 교육과정연구 제 20권 제4호.
박경화(2003). 초등학교 교과서에 반영된 소비자교육 내용분석.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성영애․손상희․양세정․윤정혜․이희숙․최현자(2001). 아동소비자의 화폐관리교육 프로그램: 초 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 제19권 제1호.
김영옥․이기춘(2000). 초등학교 소비자교육 내용의 변화 및 현황 분석: 1980~90년대 소비 자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11권 제1호.
김영옥(2001). 초등학교 소비자가치관 교육 내용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 제19권 제1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