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 재구성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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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과정 구성(curriculum construction)이란 교육과정 구성요소의 본질과 조직을 결정하는 의사 결정 과정을 의미한다. 의사 결정에서는 바람직한 사회·인간·삶·지식의 본질, 교육 이념, 신념을 가장 효과적으로 실현할 교육과정 설계, 학생들이 배워야 할 내용과 학습 활동ㆍ교육 목적ㆍ내용ㆍ활동에 대한 평가 등의 문제를 다룬다. 교육과정 구성은 교육과정의 본질과 조직 형식을 결정한다. 따라서 교육과정 재구성(curriculum reconstruction)이란 이미 구성된 교육과정(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존재하며 이것을 어떤 원칙(시ㆍ도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에 의해 다시 구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국가 수준에서 구성한 교육과정을 교육 현장에 맞게 수정ㆍ보완하는 것을 말한다. 교육과정 재구성과 유사 용어들로는 교육과정 개발(curriculum development), 교육과정 설계(curriculum design)와 교육과정 개선(curriculum improvement) 등을 들 수 있다.
2.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시ㆍ도 교육청에서 제시하는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이 아무리 이상적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을 현장에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각 학교가 처한 위치나 환경, 지역 사회의 사회적·문화적 특성, 학생들의 사전 경험들의 특성 등이 다르기 때문에, 그러한 특수 상황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면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고, 학생들의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교육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보다 적극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은 교육과정 자료와 접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그러한 과정에서 보다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
① 교육과정 중앙 집중성 탈피
교육과정의 구체적ㆍ세부적 사항 일체를 중앙에서 획일적으로 결정하여 제시하는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에 의하여 교육하면, 서울 한 중앙에 위치한 초등학교부터 제주도 최남단에 위치한 초등학교에 이르기까지 모두 같은 교육 목표 아래, 같은 내용으로, 같은 방법에 의해 가르쳐야하고, 그리고 같은 방법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즉, 모든 교사들이 교육부에서 제시한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 아래, 교육부에서 제공한 교과서를 가지고, 교육부에서 만든 교사용지도서를 중심으로,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입시를 대비하여 아동들을 가르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아래서는 시·도 및 각 학교는 교육과정에 관한 선택, 결정의 재량이 거의 없다. 하지만 학부모들은 자기 자녀에게 바라는 것이 있으며, 학교가 그 바램을 채워주기를 요구하지만 획일적인 교육에서는 그럼 바람을 충족시킬 수 없다. 따라서 개인의 개성이 무시되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만다. 우리 나라 교육이 비개성화 교육이라는 비판을 종종 받는데, 그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학생 개개인의 특성이 반영되지 못한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에서 유래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중앙 집중성을 탈피하지 못하면 아동들의 개성 신장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
② 교육과정 구조의 획일성 극복
학교에는 아주 다양한 경험과 지식의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든다. 이들의 적성이나 능력 및 진로 등이 각각 다르다. 교육과정이 중앙에서 주어진다면 학생들의 적성, 능력, 진로 등에 적합한 이수과정 및 교과목 선택이 어렵고 전국 어느 학교에서나 동일한 과정, 동일한 교과목을 운영한다. 지역의 특성, 학교의 실정, 학생의 요구 등을 교육과정에서 반영하기 어렵고, 각 지역별로 교원, 학부모, 관계 전문가가 교육내용의 선정과 편성에 참여하기 어렵다. 그러나 국가에서 주어진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재구성하게 된다면 이러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③ 교육과정 내용의 적합성 확보
교육과정이 중앙에서 한번 주어지면, 그 변화의 영향이 크고 영향을 받는 지역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바꾸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시대적, 사회적 변동, 학문의 발전, 학생의 변화에 따른 교육 내용의 개선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하여 실제 생활 및 문화와 유리된 내용이 많게 된다. 또한 학생의 전인적 발달에 필요한 내용이 균형 있게 정선되지 못하고 학습량과 수준이 적정하지 못하여 학생의 과중한 부담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학교 수준에서 재구성이 이루어진다면, 변화로 인한 영향이 그 학교 내에서만 미치기 때문에 쉽게 대처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 학교 학생들의 문제를 반영할 수 있어서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의욕을 증강시킬 수 있고, 학생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그들의 수준에 맞게 재구성함으로써 교육과정 내용의 적합성을 확보할 수 있다.
④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 유도
지금까지는 국가에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 지침을 제시했기 때문에 현장 교사들은 지침에 따라 시키는 대로하기만 하면 되었다. 특히, 우리 나라는 정부에서 교사용 지도서까지 만들어 주기 때문에 현장 교사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이 낮고 연구가 부족하였다. 교과서 및 참고서의 암기식 교육이 일반화되어 있었다. 그러나 교육과정이 학교 수준에서 재구성되어야 한다면, 교사들은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를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하고, 이런 과정에서 교육 자료와의 교류가 일어날 수 있어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이 증대될수록 학생들에 대한 관심 또한 자연히 높아짐으로 인하여 좋은 수업을 설계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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