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지능과 개인차 중 삼원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표적 이론가
2. 삼원지능이론의 배경
3. 삼원지능이론의 3가지
4. 다중지능이론과 삼원지능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5. 삼원지능의 교육적 시사점
6. 결론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Robert Sternberg


Born : December 8, 1949 (age 58)Pennsylvania

Nationality : American

Fields : psychometrician

Institutions : Tufts University


Alma mater : Yale University, Stanford University

Known for : 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
triangular theory of love



전 통 적 인 지능 검사

수 행

학 업 적 성


Sternberg 의 삼위일체 지능이론


개인, 행동, 상황의 세 요인이 포함되어 함께 작용되는 지적 능력


삼두 이론 , 삼정 이론 혹은 삼위일체 이론

삼원지능이론에 입각한 지능의 측정도구

STAT (Sternberg Triarchic Abilities Test)

학업상황과 직업 상황을 모두 고려한 상황교차 검사


12개의 유형으로 구성


행동적 체크리스트
Ex > 언어능력 / 사회적 능력 / 실제문제 해결 능력

참고문헌
1. 이위환. 김용주. 교육심리학. 청목출판사.
2.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3. 하대현. 『journal of early child education』vol 2, 「R.Sturnburg의 삼위일체 지능이론과 교육적 함의」. 1992.
4. 하대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1』「R.Sternburg 지능 이론의 발달: 의의, 국내 연구 및 과제」. 2005.
5. Paul Eggen Don Kauchak 공저 신종호 등 역.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6.
6. Robert J. Sternberg ;河大賢 譯. 新知能理論 :人間知能의 三位一體理論. 敎文社. 1991.
7. 문은식, 박선환, 정미경. 교육심리학. 경기도 : 공동체. 2007.
8. Jeanne Ellis Ormrod. Educational Psychology (5th ed.). Upper River,NJ: Merrill/Prentice Hill. 2006.
9. Rick McCown, Marcy Driscoll, Peter Geiger Roop. Educational Psychology (2nd ed.).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1996.
10.  송선희. R.Sternberg 와 H.Gardner 의  지능이론 비교 고찰.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17. JULY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웩슬러 지능검사의 이론적 근거, 구성과 구조
  • 지능검사의 이론적 근거1) 지능에 대한 개념2) 지능의 측정방법론적 고찰3) 웩슬러 지능검사의 개발과 발달4) 웩슬러 지능검사의 특징2. 웩슬러 지능검사의 구성과 구조1) K-WAIS 구성과 구조2) K-WISC-Ⅲ 구성과 요인구조3) K-WPPSI 구성과 요인구조1. 웩슬러 지능검사의 이론적 근거1) 지능에 대한 개념 Wundt(1832-1920): 지능연구의 창시자~기본적 능력(감각, 주의력)Sir Francis Galton(1822-1911): 정신능력의 개인차~유전적 요인 중시 ~가계 연구 James M. Cattell(186

  • [교육심리] 지능과 학교교육
  • 지능’에 대한 발표를 어떻게 할지 발표 개요를 짰다. 개요를 세운 우리는 발표를 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균등하게 나눴다.우리는 먼저 지능의 정의를 알아보고 지능의 구성요인들을 알아보았다. 지능의 구성요인 중에서 특히 다중지능이론과 삼원이론에 초점을 맞추어 중점적으로 조사하고 정리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국내외의 지능개발 프로그램들을 알아보았다. Ⅱ. 본론1. 지능의 개념(1) 지능의 정의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 - 교육심리

  • [지능이론]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이요인 이론, 다요인 이론, 지능구조모형,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 삼원이론, 다중지능이론, 근접발달영역)
  •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지능이론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이요인 이론, 다요인 이론, 지능구조모형,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 삼원이론, 다중지능이론, 근접발달영역)CONTENT지능이론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I. 인지발달적 접근II. 심리측정적 접근1. Spearman의 이인자 모형(이요인 이론)2. Thurstone의 다인자 모형(다요인 이론)3.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4. Cattell과 Horn의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III. 정보처리적 접근- Sternberg의 삼원이론IV. 대

  • [교육심리] 교육심리 정리
  • 제1장. 유능한 교사, 유능한 학생1. 삼원적 사고 : Robert Sternberg에 의해 개발된 지능 이론.ㆍ분석적 사고 : 개념이나 정보를 분석하고 비교, 대조하거나 평가하는 질문을 한다.ㆍ창의적 사고 : 발명하고 발견하고 계획하도록 질문한다. 이미 알고 있는 것 이상으로 나아가기 위해 여러분은 자신의 생각을 확장 시킬 것이 요구된다.ㆍ실제적 사고 : 정보를 일상생활에 적용하도록 한다.2. 어떤 교사가 유능한 교사인가?ㆍ반성적 사고→능력 계발에 도움.

  • [교육심리, 인간발달, 개인차와 학습, 학습의 원리, 교육심리학의 기능]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 심리학, 교육심리학① 교육의 조작적 정의 :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즉 계획도 의도를 가지고 인간의 행동을 항상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려는 활동° 교육이 변화시키려는 대상이 인간의 행동°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현상은 “변화”라는 점° 교육에 의한 변화는 “계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② 심리학과 교육(심리학의 이론 + 교육학의 방법론)° 심리학은 이론적, 보편적(보편적 원리 추구) / 교육학은 실천적(학습자 각각이 중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