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심리적 개인차(지적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생의 심리적 개인차에서 지적특성에 대한 요약자료입니다.
필요하신분 다운받아서 활용하세요~
목차
1) 지능의 의미

2) 지능 이론
- Spearman의 일반요인 이론
- Thurstone의 다요인 이론
- Guilford의 지능구조 이론

3) 대안적 지능 이론
-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
- Sternberg의 삼원지능 이론

4) 지능의 측정
본문내용
1. 지능
1) 지능의 의미
- 학습을 위한 능력, 한 개인이 획득한 총 지식,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
- 인간의 지적 특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심리학적 개념
- 지적인 능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지적인 능력이란 실제적인 능력을 포괄적으로 지칭한 다. 학문적인 능력이란 주로 언어 능력(verbal ability)을 의미하고, 실제적인 능력은 일상 생활에서의 실무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나 사회적 능력을 의미한다
2) 지능이론
(1) Spearman의 일반요인 이론
- 스피어만은 인간의 지능이 모든 행동을 통해 흘러나오는 매우 일반적인 정신 에너지의 원천이기 때문에 지적인 사람은 사물을 빨리 이해하고, 훌륭한 결정을 내리며 흥미로운 대화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결국 그 같은 일반지능(g요인)에 의해 특정한 능력들(s요인)이 여러 방향으로 지류처럼 흐르게 하는 셈이라는 것이다.
즉, 모든 개인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능력이 g요인이고 이는 모든 정신검사의 하위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얻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정신능력을 측정하려는 사람은 먼저 g요인을 파악해야 한다고 하였다.
여기서 g요인(general factor)이란, 경험의 인지(자기의 경험을 사고와 반성을 통해서 인지하는 능력), 관계의 추출(둘 또는 그 이상의 관념이 의식에 떠올랐을 때 그 관계를 인지하는 능력), 상관의 추출(어떤 성질과 그것에 관련하는 관념이 의식에 떠올랐을 때 양자의 상관된 성질을 인지하는 능력)에 해당하는 능력이며 유전적으로 결정된 지능이다.
s요인은 특수한 학습과 경험에 의해 결정되는 지능으로 언어, 수, 정신속도, 주의, 상상의 5요인 이다.
Spearman은 지능을 측정하는데 이러한 단일의 일반능력을 강조하였다.
(2)Thurstone의 다요인 이론
- Thurstone은 Spearman의 지능이론을 정리하여 g요인이론 대신 지능의 다요인이론을 제시하였다. 지능은 단일한 g요인으로 결정된다기보다는 특수한 여러 개의 능력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주장하고 요인분석 연구를 통해 7가지 기본정신능력을 제시하였다.
 언어이해(verbal comprehension) : 언어의 개념화 추리 및 활용에 대한 능력
 수(numerical) : 수를 다루며 계산하는 능력
공간시각(spatial visualization) : 물체를 시상(각)화할 수 있는 능력
지각속도(perceptual speed) : 각의 속도를 중심으로 하여 정확하게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문제를 파악하는 능력
기억(memory) : 개념적, 지각적인 자료를 기억하고 재생할 수 있는 능력
추리(reasoning) : 적응과정에 있어서 목적을 성취할 수 있도록 생산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 단어유창성(word fluency) : 상황장면에 따라 유효 적절하게 말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 예를 들면, 제한된 시간내에 S로 시작되는 단어를 가능한 많이 나열하도록 요구하는 검사에 의해 측정된다.
(3 Guilford의 지능구조 이론
- Guilford는 Thurstone의 기본 정신능력 이론을 확장하고 발전시킨 학자이다. 그는 지금까지의 지능에 대한 설명은 일차원적이기 때문에 올바른 설명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면서 삼차원적인 지능구조이론을 창안하였다.
*SOI(Structure of Intellect)란
조작의 차원 : 평가, 수렴적사고, 확산적사고, 기억장치, 기억부호화, 인지
내용의 차원 : 시각적내용, 청각적내용, 상징, 단어의미, 행동
산출의 차원 : 단위, 유목, 관계, 체계, 변용, 함축
결국, Guilford는 지능이란 이 세 차원을 구성하는 하위 요소들이 상호 결합하여 얻어지게 되는 180개의 상이한 능력들로 구성되는 복합적 능력으로 파악했다.
* 지적 하위 능력
기억력 : 인지된 사실의 파지 능력
인지적 사고력 : 여러 가지 지식과 정보의 발견 및 인지와 관련된 사고력
수렴적 사고력 :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나 기억된 정보에서 어떤 지식을 도출해 내는 능력
확산적 사고력 : 이미 알고 있거나 기억된 지식 외에 전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내는능력
평가적 사고력 : 기억, 인지, 생산된 지식 정보의 정당성, 정확성, 양호성을 판단하는 능력
3) 대안적 지능 이론
- 기존의 지능 검사는 한정된 학업적 지능을 진단하는 데 그칠 뿐이므로 학생들의 학업 능력을 에언하는 지표는 되지만, 성인이 실제 사회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보다 포괄적인 지적 능력 수준을 보여주지 못했다.
이런 점을 비판하면서 Gardner와 Sternberg는 비학업적 지능, 실용적지능, 또는 사회적 지능을 포괄하는 대안적 지능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지능과 성적의 관계점
  • 지적 능력을 대표하는 심리적 구인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고,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학습자들의 개인차와 학업성취에서의 차이를 결정짓는 가장 큰 요인은 지능이라고 여겨지고, 학습자의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라 가정된다. 지능전문가들은 지능이 하나의 사물이 아니라는 것에 대해 많이 일치한다. 우리가 어떤 사람의 IQ를 마치 그것이 신장처럼 어떤 고정되고 객관적으로 실재하는 특성

  • [방송통신대] 유아연구 및 평가
  • 특성의 영향과 개방형질문의 경우 타인의 영향② 측정도구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제시의 명백성(3) 개인적 요인 :응답자의 사회경제적 지위 : 직업, 소득, 교육수준 등과 성별, 연령(4) 사회적 요청 : 응답자들이 진실을 밝히기보다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다고 하는 것을 응답(5) 조사자의 편견 : 조사자의 해석으로 코딩 시 조사자 편견개입4. 참고문헌1) 『현장중심 유아교수-학습방법』, 윤희경 공저, 창지사, 20032) 『교육심리학의 이해』, 신명희

  • 장애 영유아가 통합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와 이에 대한 나의 생각
  • 개인차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개인차 측면에서 볼 때, 장애 영유아를 별도로 취급하여 비장애 영유아와 분리하여 교육을 해야 할 필요는 없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등의 모든 심리적 특성의 연속선상에서 차이가 있음을 인정한다면, 개인차는 보편적 현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통합교육이 필요한 또 하나의 이유는 통합교육이 공정하고 윤리적이며, 평등한 처우라는 사실 때문이다. 누구나 가치와 권리가 동일

  • [평등] 남녀_평등
  • 지적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기회의 균등만으로 과연 진정한 평등이 이루어 질 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예를 들어 장애인들은 사회적 경쟁에 있어 그 출발점에서부터 불리한 입장에 서게된다. 또 지나치게 가난하거나 어릴 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보살핌도 받지 못한 사람은 자기가 타고난 재능을 제대로 발휘할 기회조차 얻지 못한다. 그래서 선진국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 및 교육 재정을 확충함으로써 사회구성원들에게

  • [아동복지] 장애 아동을 위한 아동복지 실천
  • 지적장애인 낮 시간 동안 근로, 교육 및 재활훈련 등에 참여하고 이를 통해 일정 소득이 있는 자 ▶일과 오전 : 05:30~06:30 기상, 체조, 식사준비 06:30~07:30 아침식사 후 설거지07:30~08:00 출근준비 08:00~09:00 복지관(직장) 출근 오후 : 17:00~18:00 대중교통이용 그룹 홈으로 이동 18:00~19:00 식사준비 및 청소하기20:00~21:00 프로그램실시 21:00~22:00 세면 후 취침 ▶프로그램 사회적응훈련, 여가생활지원, 자립생활지원, 가족유대, 정서안정, 개인학습지도, 지역유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