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과 성공지능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적 지능 이론(전통적 지능관)
2.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⑴ 상황하위이론
⑵ 경험하위이론
⑶ 요소하위이론
3. 성공지능 이론
4. 삼위일체 지능이론의 장점
5. 삼위일체 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지능의 이해
(2) 지능의 훈련

Ⅲ. 결론

본문내용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삼두 이론)과 성공지능

Ⅰ. 서론

지능이 무엇인가를 규명하는 이론과 그것의 측정은, 명확한 이론적 근거에 입각한 측정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두 가지가 함께 발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그러나 지능의 측정은 이론의 발달과 병행하여 발전하지 못하고 여전히 Binet-Simon의 전통에 입각한 틀에 얽매어 있는 듯하다. 현대적 의미의 최초 지능검사라 할 수 있는 Binet-Simon(Binet & Simon, 1905, 1908)의 지능검사는 본래 정신적 결함이 있는 아동으로부터 정상적인 아동을 구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다. 그 이후로 지능 검사는 주로 이러한 전통에 입각하여 고안되고 사용되어져왔다.
이러한 전통적인 지능검사들은 대체로 특정한 목적을 위해 사람들을 등급 매겨 분류하고 준거가 되는 그들의 수행을 예언하는데 중점을 두며 주로 학업성적과 관련된 영역을 다루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측정에 의존하여 인간의 능력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한계에 대한 비판이 대두되면서, 오늘날에는 지능을 연구하는 학자들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의 교사들도 IQ중심의 협소한 지능개념 및 측정을 초원한 지능관과 측정에 의해 지능을 이해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Renzulli, 1986, Richert, 1991; Sternberg, 1985, 1992a; Sternberg & Davidson, 1986). 이처럼 기존 지능검사에 대한 비판 및 지능개념 확장의 필요성의 인식으로 인하여 , 현대의 지능연구는 학업적성 이외에 창의성, 사회적 능력, 예술적 재능, 정서 이해 및 표현 능력, 도덕성, 성격 및 동기 등을 지능개념에 포함시킴으로써 지능개념을 확장시키고 있는 추세이다.


Ⅱ. 본론

1. 전통적 지능 이론(전통적 지능관) 송숙경, 다중지능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한계: 전통적 지능 이론과의 비교를 중심으로,2004

전통적인 지능관의 특징이나 그 이론에 대해서는 많은 지능 이론가들의 이론이 있지만 모두 언급하기는 어려운 일이므로 주로 Spearman과 Thurstone의 이론을 중심으로 간략히 살펴보기로 한다.
전통적인 지능관은 지능을 타고난 것이라 보며 일생동안 변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지능을 '똑똑한', '공부 잘 하는', '타고난', '일생동안 변하지 않는' 등의 어떤 능력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지적 능력을 측정하고자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 중에서 획기적인 계기를 마련한 사람이 프랑스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네(Alfred Binet)d이다. 1940년 프랑스 정부는 비네와 그의 동료 심리학자들에게 '학습위기'에 처한 초등학교 학생들을 판별하여 보충수업을 시키려는 목적으로 이들을 판별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였다. 그 결과 탄생한 것이 오늘날 잘 알려진 지능검사이다. 이 지
참고문헌
임규혁·임웅 공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8
Sternberg, 하대현역, 신지능이론, 교문사, 1991
하대현, R. Sternberg의 삼위일체 지능이론과 교육적 함의, 199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사용하였읍니다..
  • doldolr***
    (2014.11.25 21:09:33)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심리1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지능에 관한 2개 이론1)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Gardner의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s theory)은 학습자의 인성 및 잠재력을 계발하고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이론으로 많은 교육적인 시사점을 주고 있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지능은 개인의 일반적인 능력으로 평가되었고, 학교에서의 성공을 좌우하는 것으로 생각되어왔다. 그러나 Gardner는 기존의 지능에 대한 이해를 넘어서서 첫째, 지능을 사회 속에 직면해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능력으

  • 교육심리학-스턴버그가 제시한 삼원지능이론을 설명하고 성공지능의 세 가지 요소를 개발하기 위한 수업 또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구체적인 내용과 교육방법을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스턴버그가 제시한 삼원지능이론을 설명하고 성공지능의 세 가지 요소를 개발하기 위한 수업 또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구체적인 내용과 교육방법을 설명하시오목차Ⅰ. 서론 Ⅱ. 본론 1. 삼원지능이론2. 성공지능의 계발을 위한 수업 또는 프로그램 기획1) 기획 과정2) 구체적인 내용 및 교육방법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자료Ⅰ. 서론서론스턴버그(Sternberg)는 1985년에 개발한 삼원지능이론으로, 지능을 단순히 인지능력뿐만 아니

  • 교육심리학 - `개인차` 부분 시험대비 내용 총정리.
  • 교육에 큰 영향을 줌 -> 교육에서는 학생의 보편적 특성과 함께 개인차도 고려해야 함.1. 지능에 대한 접근-지능(intelligence) : 인간의 가장 중요한 지적특성이지만, 매우 복잡한 개념이라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매우 어려움.*sternberg ‘모든 사람이 지능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 결국 그 누구도 지능의 본질을 정확하게 알지는 못한다는 것을 의미.-지능의 본질에 대한 견해는 지능에 대한 접근에 따라 다름.1) 심리측정론적 접근-심리측정론적 접

  • [교육심리] 지능과 학교교육
  • 지능의 정의를 알아보고 지능의 구성요인들을 알아보았다. 지능의 구성요인 중에서 특히 다중지능이론과 삼원이론에 초점을 맞추어 중점적으로 조사하고 정리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국내외의 지능개발 프로그램들을 알아보았다. Ⅱ. 본론1. 지능의 개념(1) 지능의 정의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 - 교육심리학과 심리학 분야의 사용되는 정의가 약 100 개에 이름『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 Intelligence and its measurement① E. L. Thorndike : 진실이

  • [교육심리] 현대 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와 지능 검사(이론)의 교육적 적용
  • 목 차●현대 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와 지능 검사(이론)의 교육적 적용Ⅰ. Sternberg의 삼원적 지능이론 1. Sternberg의 지능이론 Ⅱ.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1. Gardner가 생각한 지능의 본질 2. 전통적 지능이론과의 비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