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이론]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이요인 이론, 다요인 이론, 지능구조모형,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 삼원이론, 다중지능이론, 근접발달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지능이론]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

I. 인지발달적 접근

II. 심리측정적 접근
1. Spearman의 이인자 모형(이요인 이론)
2. Thurstone의 다인자 모형(다요인 이론)
3.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4. Cattell과 Horn의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

III. 정보처리적 접근
- Sternberg의 삼원이론

IV. 대안적 접근
1.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능이론]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능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수많은 논의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지능을 정의한 많은 시도들 가운데 현저한 논쟁점 중 하나는 '지능이 단일 현상인지 혹은 다양하고 분리된 능력과 기술들로 이루어져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두 번째는 '지능을 개념화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지능은 검사점수와 같이 개개인이 산출해 내는 수행 결과 측면에서 증명되어질 수 있는지 아니면 문제를 해결하는 처리 과정의 측면에서 증명되어져야 하는지가 주요 논쟁이 되고 있다.
이러한 논쟁점을 고려하여 이루어진 인간의 지적 능력에 대한 연구는 크게 인지발달적 접근, 심리측정적 접근, 정보처리적 접근으로 구별된다. 이 3가지 주요 접근 방법은 지능이라는 정신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함에 있어 뚜렷하게 대별되는 관점으로 인해 상이한 연구 접근 방범을 취해 왔다.
예컨대, 심리측정 접근에서는 주된 관심사가 지능의 개인차 문제인데 비해, Piaget를 위시한 인지발달적 접근은 발달단계에 따른 지능의 구조적 변화에 그리고 정보처리 접근은 지능의 문제해결 처리과정을 상세히 기술하는 데 있다.
또한 이러한 3가지 접근 방법은 지능의 실체를 분석하는데 있어 기본단위가 다르다. 심리측정적 접근 방법에서는 분석의 기본단위가 '요인(fator)'이라고 한다면, 인지발달적 접근에서는 '구조(schemes)'이며 정보처리적 접근에서는 '요소(component)'라고 볼 수 있다. 이 3가지 주요 접근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능&창의성 레포트
  • 지능의 구조에 초점을 두고 지능을 정의- 스피이먼(Spearman): 일반요인(general factor :G), 특수요인(special factor :s)설- 서스톤(Thurstone): 다요인설- 카텔(Cattell): 유동적 지능, 결정적 지능설→ 지능은 지능에 관한 이론적 입장에 따라 지능의 정의 방식이 다를 뿐 아니라, 지능의 측정방식도 다르기 때문에 지능의 본질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 지능은 직접 관찰 되지 않는 하나의 개념에 불과하기 때문에 지능의 개념을 잠재변인 혹은 구인으로 표현- 지능

  • 교육학 서브노트
  • 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에 필요한 개념으로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 내적언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

  • 발달심리발달심리학의 특성 과기저
  • 발달기제 연구: 기술된 현상의 기저과정을 설명하고자 하는 것현상을 일어나게 하는 보다 근원적인 요인과 과정에 대한 이론적 추론을 필연적으로 포함각 연령단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보다 바람직한 발달적 변화를 촉진시킬수 있는 요인과 과 정을 찾는데 기여할수 있음3) 발달심리학의 내용과 구성① 성장시기 또는 연령별로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각 단계의 발달적 특징을 기술② 심리적 특성별로 발달의 영역을 나누어 진술③ 시기별구성: 장점:

  • (2021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유아발달)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 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3.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발달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2. 유아의 창의성 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3.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아동 발달이론에는 다양한 발달이론들이 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행동에 대한 무의식의 영향을 강조하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