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지능과 학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
2. 발표 준비 과정

Ⅱ. 본론
1. 지능의 개념
(1) 지능의 정의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
(2) 지능의 유형
(3) 지능의 일반적 정의
※ 6Q 란 무엇인가?
※ IQ 계산 방법 및 문제점
2. 지능의 구성요인
(1) Spearman의 일반 요인설
(2) E. L. Thorndike의 다요인설
(3) L. L. Thrstone의 군집요인설
(4) J. P. Guilford의 지능구조 모형
(5) R. Cattell의 지능의 구조
(6)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① 지능의 개념
② 기본 입장
③ 지능의 종류와 각각의 지능을 활용하는 수업 전략
④ 수행평가 또는 포트폴리오를 통한 측정
⑤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미래 학교
⑥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7)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① 성분적 요소
② 경험적 요소
③ 맥락적 요소
※ 다중지능이론 및 삼원이론을 강조하는 이유
3. 지능 개발 프로그램 소개 - CORT 사고력 프로그램
(1) 수업사례
(2) 개발 동기
(3) 가정
(4) 목표
(5) 방법과 자료
(6) 수업의 진행

Ⅲ. 결론
1. 발표 후 소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동기
우리는 ‘지능’이라고 하면 흔히 IQ를 먼저 떠올린다. 요즘은 EQ라고 하는 감정지능에 대해서도 많이 주목하지만 ‘지능’이 무엇인지에 대해 정확히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우리는 발표 주제 중 ‘지능’이 학교교육과의 연계성이 가장 높다고 생각되어 지능을 주제로 선정하였다.

2. 발표 준비 과정
발표에 대한 토의를 하기 전 우리는 각자가 ‘지능’이 무엇인지를 공부해오기로 했다. 그런 다음 모여서 ‘지능’에 대한 발표를 어떻게 할지 발표 개요를 짰다. 개요를 세운 우리는 발표를 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균등하게 나눴다.
우리는 먼저 지능의 정의를 알아보고 지능의 구성요인들을 알아보았다. 지능의 구성요인 중에서 특히 다중지능이론과 삼원이론에 초점을 맞추어 중점적으로 조사하고 정리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국내외의 지능개발 프로그램들을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허영부, 학문사, 1996
· 교육심리학, 정현숙, 동문사, 2001
· 교육심리학, 송인섭, 양서원, 2003
· 교육심리학, 온기찬, 교육과학사, 2003
교육심리학 - 학교학습과 수업의 심리, 김용래, 1998
· 이것이 미국 교육이다, 차종환, 나산출판사, 1997
· 수학교육신론, 박경미외, 문음사, 2004
· 인간의 지적 능력에 대한 심리학적 탐구 지능과 창의성, 홍순정,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요약2
  • 분트라는 사람이 독일을 대학에서 심리학 실험실을 만들면서부터 과학적 심리학의접근이 시작 됬다.20세기 들어와서 심리학의 발전은 2장부터 나오는 내용들이 교육심리학에 관련된 내용들이다.2장부터 나오는 내용들이 교육심리로 봐야되는지 심리학으로 봐야되는지는 애매한 점이 있다.예를 들어 지능에 관한 연구는? 심리연구발달에 관한 연구? 심리 연구교육학이 뭐냐 누군가를 가르치고 배우고,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내용, 가정에서 배우는

  • 조건반사이론, 교육심리학 총체적언어학습이론,귀인이론,전이,기억이론
  • 교육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양방향의 개별방식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교육형태는 학교교육 중심에서 더 나아가 사회교육,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이다. 교육의 목표는 구체적인 지식의 전수, 학생의 정신적, 육체적 발달이 아니라 정보를 최대한 활용하여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결론에 도달할 수 있게 하는 능력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정의1. 심리학의 정의(King)①심리학은 과학에 속한다.②행동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교육평가 통계18조사연구의 표집법57선다형 문항제작58문항내적 신뢰도59중앙경향 값60서술형 문항의 객관적인 채점교육심리7라트(Raths)의 가치관과 태도10시네틱스 교수법41비고츠키-사적언어42에릭슨의 지도방법43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44동기의 변화45변동비율강화46단기기억54근접발달영역56환원주의생활지도48인지치료적 접근49내용영역의 중요도50교류분석이론교육사회학11교육결과의 평등12갈등이론13Dreeben의 학교

  • 생애발달과교육1)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학교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이해주이미나노경주김진화(2018),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강창희(2009,) 「인생 100세 시대의 자산관리」, 미래에셋투자교육연구소김나영 (2009).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규명. 박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복지사회 구현을 위한 평생교육의 미래지향적 발전과제 및 방향 진규철, 2006이상민(2010) 성인학습

  • 교육학 요약본 레포트
  • 교육학 요약본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2.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3.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4.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5.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6. 교육과정 재개념주의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8. 능력참조 평가와 성장참조 평가9.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10. 분산적 지도성11. 발전교육론12. 상호제지이론13.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14. 맥그리거의 XY인간관15. 역동적 평가16. PMI법17.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