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인지발달의 과정

(1)인간 발달 기제 : 조직과 적응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3)피아제이론의 교실 적용

4) 한계

2.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1) 성격발달이론의 개요

2) 심리사회적 자아발달이론의 특징

3) 심리사회 발달단계

(1) 신뢰감 대 불신감 ( 0~18개월 )

(2) 자율성 대 수치심 ( 18개월~3세 )

(3) 주도성 대 죄책감 ( 3~6세 )

(4) 근면성 대 열등감 ( 6~12세 )

(5) 정체감 대 역할혼미 ( 12~18세 )

(6) 친밀감 대 고립감 ( 18~25세 )

(7) 생산성 대 침체감 ( 25~54세 )

(8) 통합성 대 절망감 ( 54세 이상 )

4) 에릭슨 이론의 교실적용

(1) 학령전기

(2) 초등학교 시기

(3) 중ㆍ고등학교 시기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발달단계

2) 콜버그 이론의 교실적용

3) 콜버그 이론의 한계점

4) 이론의 예시와 검증

1.지능

1) 지능의 의미

2) 지능이론

⑴ 스피어맨(Spearman)의 g 요인설

⑵ 서스톤(Thurstone)의 기본 정신 능력

⑶ 길포드(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⑷ 카텔(Cattell)의 유동지능(Gf)과 결정지능(Gc)

⑸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⑹Stemberg의 삼원지능이론
3)지능검사의 종류

2. 창의성

1)창의성의 정의

2)창의성 연구내용

3)창의력의 구성요인

4) 창의력과 교육

5)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3. 학습유형

1) 학습유형 정의

2) 학습유형 이론

3) 학습유형 요인(Dunn & Dunn, 1994)

4) 시사점

5) 학습유형의 진단

6) 인지양식 (Witkin, Kagan)

1) 충동형과 숙고형

* Kagan의 숙고적 - 충동적 인지양식

2) 장의존형과 장독립형

(1) 장의존형(field dependence)

(2) 장독립형(field independence)

3) 좌뇌와 우뇌의 정보처리 과정

(1) 좌뇌형: 음 체질 - IQ가 발달

(2) 우뇌형: 양 체질 - EQ가 발달

4. 포부수준은 혹은 기대수준(goal expectancy level: GEL)

(1) 포부수준의 정의

(2) 단계별 포부수준

(3) 포부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포부수준과 교육
본문내용
3)피아제이론의 교실 적용

① 교수방법 : 아동의 인지수준이 어떤 모습으로 발달되는가에 대해 이해하게 되면, 교사는 정보의 구체성과 추상성에 따라 그리고 아동의 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에 차이를 두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② 교과과정 : 교과과정은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들, 다음에는 보다 상세하고 추상적인 경험들의 순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앞서 말했듯이 각 발달단계와 그 해당 연령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는다. 즉, 학생들 모두가 각 단계의 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배경적 경험과 성숙수준을 갖추고 있는 것이 아니다.
(예- 형식적 조작기에 든 아이라고 해도 자주 구체적인 실례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고려하지 않을 때 학생들은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이해 없이 수업내용을 단순히 암기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효과적인 대안 중 하나는 학생의 직접적인 경험과 더불어 친구들 혹은 교사와의 토론을 동이에 제시하는 전략의 사용으로 형식적 조작기에 접어든 중등학교 학생의 효과적인 학업수행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③ 학교수업에서의 적용 : 학교에서 과학실험을 할 때, 우선 학생들에게 결과를 예상하여 판단하도록 하는 질문을 한다. 예를 들면 유리컵에 물을 가득 담고 그 위에 종이를 얹은 후 유리컵을 거꾸로 하면 어떻게 될까라는 질문을 학생들에게 실험 전에 한다. 그러면 학생들은 자신들의 인지구조에 맞춰 당연히 물이 떨어질 것이라는 판단을 내린다. 이러한 과정은 자신의 인지구조에 문제 사건을 동화하여 푼 것이다. 하지만 정작 실험을 해보면 물은 쏟아지지 않고 그대로 있게 된다. 학생들은 여기에서 왜 물이 안 떨어지는지에 대하여 의문을 갖게 되고, 도저히 자신의 인지구조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게 되어, 비평형화상태에 이르게 된다. 이때, 선생님의 설명에 따라 그 이유를 알게 되고 자신의 인지구조를 수정하게 된다. 이를 조절이라고 하고 다시 학생의 인지구조는 평형화상태를 이루게 된다. 실험 전에 학생들에게 질문하여 자신의 인지구조를 드러내고 실험결과를 통해 학생들의 인지구조를 바꾸어주는 이러한 경우도 인지발달이론의 한 적용이라고 할 수 있다.

4) 한계
감각운동기 이론에서의 최근에 제기되는 주장으로, 감각운동기 단계에서의 영아의 인지적 능력이 Piaget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높다는 연구가 나옴.
Baillargeon(1987, 1991)의 대상영속성 실험 참고(4개월 된 영아에게 대상영속성 있음). Ross(1980)의 실험참고(12-24개월 사이의 영아에게 가구와 사과를 구별하는 범주적 지식이 있음).전조작기 단계에서도 Piaget의 생각보다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이 높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 인간의 이성을 계발하기 위해 수립된 사회적 기관 3) 대표인물허친스, 아들러, 마리땡, 커닝햄 등4) 교육원리① 인간의 본질이 불변하게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불변한다.② 인간의 결정적인 특징은 이성이기 때문에 교육은 이성을 발달시키는데 집중되어야 한다.③ 적응의 형태 가운데 교육이 지향해야 할 유일한 것은 항구불변의 보편적인 진리에 대한 적응이다. ④ 교육은 생활의 복사가 아니라 생활을 위한 준비이다. ⑤ 학습자는 일정의 기본교

  • [교육학] 교육과정
  • 교육과정강의 : 교육학개론1. 교육과정의 개념가. 교육과정의 어의나. 교육과정의 정의1) 일반적 정의2) 교육과정 유형에 따른 정의3) 관점에 따른 정의다. 교육과정의 성격2. 교육과정의 수준가. 교육과정의 층위1) 공식적 의도된 교육과정2) 잠재적 교육과정3) 영 교육과정나. 교육과정의 수준1)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2)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3)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4)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3. 교육과정의 구성가. 구성1) 구성요소2) 상호관

  • [교육학개론] 제8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학 개론 제 8 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의 이해 인간발달의 이해목차들어가며 인간의 이해1. 신경․생리학적 접근2. 정신분석학적 접근3. 행동적 접근4. 인지적 접근5. 인본주의적 접근 인간발달의 이해1. 발달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2)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정리하며참고문헌들어가며교육심리학은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현상에 적용하려는 응용적 심리학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의 의미 및 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이론
  • 발달이론1) 심리사회적 발달단계(1) 심뢰감 대 불신(2) 자율성 대 수치(3) 주도성 대 죄의식(4) 근면성 대 열등감(5)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6) 친밀감 대 고립(7) 생산성 대 침체(8) 자아통합 대 절망Ⅳ. Kohlberg(콜버그)의 도덕성 이론1. 인습 이전의 도덕성2. 인습적 도덕성3. 인습 이후의 도덕성* 참고문헌* 교육의 심리적 기초I. 교육심리학의 개념다양한 교육현상을 이해하고 교육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용한 교육심리학은기본적으로 교육학과 심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육에 대한 불만과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자유와 개방을 통한 인간성 회복의 교육. 학교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