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소설문학] 명대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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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명대 소설 개관
2. 발달 원인
3. 특징
4. 주요 장편소설
5. 주요 단편소설

본문내용
1. 명대 소설 개관

명대는 중국이 근대화하는 시기와 직접 접속되는 시대로서 중요한 성장 변혁기였다.
명의 문화정책은 처음엔 복고국수주의, 몽골색 불식에 힘을 기울였으나 뒤에는 경제발달과
서민생활의 향상, 도시의 번영, 교육의 보급에 따라 대중적 색채가 짙어졌다.
또한 과학사조가 들어와 그 영향도 받았다.
문학에서는 복고조(復古調)의 시문, 서민적인 색채가 짙은 소설과 희곡이 특징을 보여
사회계층의 상하 구별 없이 문화적 융합을 이루었는데, 특히 소설과 희곡은 대표적인 명대
문학으로, 한(漢)의 문(文), 당(唐)의 시(詩), 송의 사(詞), 원(元)의 곡(曲)과 견줄 만하다.
이 중 소설은 문어체(文語體)보다는 백화체(白話體)의 장편(長篇)이 주류를 이루어 사대기서
(四大奇書)라 일컫는『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수호전(水滸傳)』․『금병매(金甁梅)』등은
모두 명대에 완성된 것이고,『금고기관(今古奇觀)』은 송 ․ 원 ․ 명 3대의 단편명작 40편을
집성한 것이다. 이 소설들은 모두 유 ․ 불 ․ 도 3교의 사상이 융합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2. 발달 원인

1) 백화문학의 발전 : 백화문의 사용은 당대의 변문(變文)과 송대의 화본(話本) 가운데서
이미 사용하기 시작했으나 대부분 반문반백(半文半白) 상태였는데,
명대에는 문인 ․ 학사들이 의식적으로 백화문학을 제창하고 백화로
소설을 지음.
2) 소설의 지위 제고 : 중국문학 속에서 소설은 역대 문인 ․ 사대부들에 의하여 경시되어
왔는데, 명대에는 이탁오(李卓吾), 원굉도(袁宏道), 풍몽룡(馮夢龍)
등의 문인들이 소설의 문학성과 사회적 공용성을 고양해 소설에
대한 관념이 변함.
3) 시대적인 환경 : 도시경제의 발전에 따른 시민계급 등장으로 소설의 독자, 작자 층이
확대됐으며, 당시의 다양한 시대상황과 사회의식을 소설에 반영하여
널리 유행함.
4) 인쇄술의 발달과 책방의 증가로 소설이 널리 간행되고 유포됨.


3. 특징

1) 문장 : 대부분 백화문을 사용함.
2) 내용 : 주로 사회상황을 묘사 대상으로 삼아 제재가 광범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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