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기 작품평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본문내용
-
명대에 융성한 장회소설(章回小說) 명대(明代)의 장편소설은 장(章) 또는 회(回)로 나뉘어져 있어서 장회소설(章回小說)이라고 한다.
의 대표 격인 사대기서(四大奇書) 중의 하나인 <서유기(西遊記)>는 신마소설(神魔小說)의 대표작이다. 중국 당대(唐代)에 현장(玄藏)이라는 스님이 고난을 극복하고, 천축(天竺)에서 불경(佛經)을 가져온 일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다가, 명대(明代)에 들어와 비로소 정착된 중국문학 최고의 낭만주의 소설이다.
서유기를 정의 하기에 앞서, 신마소설에 대해 잠깐 설명하고자 한다. 노신(魯迅)은 <중국소설사략(中國小說史略)> 제16편에서 신마소설이란 단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노신(魯迅)은 당시 소설 창작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친 종교사상의 배경을 설명하면서, 유(儒) 불(佛) 도(道) 삼교(三敎)에서 즐겨 사용하는 대립된 개념들을 작품 중에서 대표적인 두 가지 인물군(人物群)으로 형상화시킨 신(神)과 마(魔)라는 대립된 용어를 사용하여 지칭하였고, 이로 부터 신마소설이라는 명칭이 통용되기 시작하였다. 노신(魯迅)은 <중국소설의 역사적 변천(國小說的歷史的變遷)>에서 구체적으로 송(宋) 원(元) 명(明)대의 종교배경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을 하면서 유(儒) 불(佛) 도(道) 삼교합일(三敎合一思想)의 영향 아래서 명(明)청(淸)시대에 창작된 신마(神魔)와 괴이(怪異)를 제재로 하여 쓰여진 백화장편소설을 ‘신마소설(神魔小說)’이라고 정의하였다.
● <서유기>의 형성
서유기의 근간이 되는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당대 초기의 고승 진현장이 천축(天竺)에서 불경을 가져오면서 갖가지 경험을 변형한 것이다. 현장법사의 여행담은 열 권 분량의 <대자은삼장법사전(大慈恩三藏法師傳)>과 각종 전기들, 그리고 진현장(陳玄) 자신이 쓴 열두 권 분량의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에 들어 있다. 그러나 소설 서유기 이야기는 진현장의 모험에 대한 각종 민간 전설에 기상천외한 상상력을 가미하여 변형한 것으로, 삼장법사가 인도에 가서 불경을 가져왔다는 기본적인 틀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은 거의 허구적인 상상의 산물이다.
● <서유기>의 저자
서유기의 작자는 오승은(吳承恩)이다. 자는 여충(汝忠)이고, 호는 사양산인으로 산양사람이다. 그의 아버지는 비단과 견직물을 취급하는 상인이었으나 역사에 관심이 많았고 책 읽기와 토론을 즐겼다고 한다. 오승은은 어려서부터 이런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아 시문을 잘 하였지만 벼슬과는 인연이 없어 과거시험을 여러 번 보았으나 합격하지 못하였고, 50세를 지나서야 겨우 관리에 임명되었다. 그러나 7년 동안의 관리생활을 청산하고 고향에 돌아와 시와 술로 여생을 보냈다.
<서유기>는 오승은의 일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작품이라 할 수 있는데, 대략 관직에서 물러난 후의 작품으로 보인다. -서유기의 저작시기에 대해서는 2가지 의견이 있는데, 작품 안에 내재한 광범위한 역사성과 다양한 철학성, 신기한 고사성 등의 노련한 수법과 내용으로 미루어 그의 만년의 작품으로 보는 의견이 많다.
● <서유기>의 변천과정
<서유기>는 명대 중엽에 와서 중국 문학사상 가장 찬란한 장편 신마소설인 <서유기>로 완성되어 이 세상에 나오기까지 무려 7백여 년이라는 장구(長久)한 세월에 걸쳐 민간에서의 연마와 첨(添加)의 발전 과정을 거쳐야 했다. 그 과정은 크게 다음과 같이 네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화본소설(11세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