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기 - 형성, 변천과정, 구성, 등장인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본문내용
-
서유기
● 신마소설(神魔小說)
명대에 융성한 장회소설(章回小說)1)의 대표 격인 사대기서(四大奇書) 중의 하나인 <서유기(西遊記)>는 신마소설(神魔小說)의 대표작이다. 중국 당대(唐代)에 현장(玄藏)이라는 스님이 고난을 극복하고, 천축(天竺)에서 불경(佛經)을 가져온 일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다가, 명대(明代)에 들어와 비로소 정착된 중국문학 최고의 낭만주의 소설이다.
서유기를 정의하기에 앞서, 신마소설에 대해 잠깐 설명하고자 한다. 노신(魯迅)은 <중국소설사략(中國小說史略)> 제16편에서 신마소설이란 단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노신(魯迅)은 당시 소설 창작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친 종교사상의 배경을 설명하면서, 유(儒) 불(佛) 도(道) 삼교(三敎)에서 즐겨 사용하는 대립된 개념들을 작품 중에서 대표적인 두 가지 인물군(人物群)으로 형상화시킨 신(神)과 마(魔)라는 대립된 용어를 사용하여 지칭하였고, 이로 부터 신마소설이라는 명칭이 통용되기 시작하였다. 노신(魯迅)은 <중국소설의 역사적 변천(國小說的歷史的變遷)>에서 구체적으로 송(宋) 원(元) 명(明)대의 종교배경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을 하면서 유(儒) 불(佛) 도(道) 삼교합일(三敎合一思想)의 영향 아래서 명(明)청(淸)시대에 창작된 신마(神魔)와 괴이(怪異)를 제재로 하여 쓰여진 백화장편소설을 ‘신마소설(神魔小說)’이라고 정의하였다.
● <서유기>의 형성
서유기의 근간이 되는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당대 초기의 고승 진현장이 천축(天竺)에서 불경을 가져오면서 갖가지 경험을 변형한 것이다. 현장법사의 여행담은 열 권 분량의 <대자은삼장법사전(大慈恩三藏法師傳)>과 각종 전기들, 그리고 진현장(陳玄) 자신이 쓴 열두 권 분량의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에 들어 있다. 그러나 소설 서유기 이야기는 진현장의 모험에 대한 각종 민간 전설에 기상천외한 상상력을 가미하여 변형한 것으로, 삼장법사가 인도에 가서 불경을 가져왔다는 기본적인 틀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은 거의 허구적인 상상의 산물이다.
● <서유기>의 변천과정
<서유기>는 명대 중엽에 와서 중국 문학사상 가장 찬란한 장편 신마소설인 <서유기>로 완성되어 이 세상에 나오기까지 무려 7백여 년이라는 장구(長久)한 세월에 걸쳐 민간에서의 연마와 첨(添加)의 발전 과정을 거쳐야 했다. 그 과정은 크게 다음과 같이 네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화본소설(11세기)
첫째 단계는 이른바 ‘이야기꾼의 대본’, 즉, 화본형식의 출현이다. ‘화본’이란 한 마디로 송(宋)대 때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직업적 이야기꾼들이 쓰던 대본이다. 당대 진현장의 여행을 주제로 한 설경대본으로 현재 남아 있는 것은 <대당삼장취경시화(大唐三藏取經詩話)>와 <대당삼장법사취경기(大唐三藏法師取經記)>두 종류가 있다. 이 두 대본은 모두 세권으로 나뉘었지만 문장이 기본적으로 똑같은 것으로 보아 실제적인 면에서는 동일한 대본으로 다르게 판각한 것임을 알 수 있다.
2) 희곡 - 산문체 소설의 출현(12~13세기)
<대당삼장취경시화(大唐三藏取經詩話)>이후 본 <서유기>가 나타나기 전까지, 다시 말해서 원대(元代) 중엽부터 명대(明代) 전기에 이르기까지 약 2백여 년의 시기에 희곡(戱曲)이 이 주제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현존하는 희곡 대본으로 유일한 <서유기잡극(西遊記雜劇) >은 명나라 초기의 인물 양섬(楊暹)이 지은 대본으로 그 줄거리의 처음과 끝이 무려 24회나 되는 대희곡으로서 비록 등장인물의 성격이 소설 <서유기>와 아주 똑같다고 할 수 없으나, 소설의 기본 인물과 스토리는 모두 갖춘 작품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