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통합교육에 대한 정리와 나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어과 통합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저의 생각을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발표 내용 및 수업내용
2. 통합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발표 내용 및 수업내용

통합교육이란 국어, 문학 수학 과학 등으로 범주화하고 있는 교과목으로서의 지식 내용을 잘게 세분하여 단절된 사실들이 습득되는 것을 피하고 지식을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는데 개인적으로 유용한 도구로 전환시켜 사고와 학습을 통합시킴으로써, 지식 내용의 전체성을 통합 지향하는 학습방법이다. 7차 교육과정의 국어과 ‘성격’이나 ‘목표’에는 언어 교육의 통합적 성격을 명시하고 있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국어지식’ 여섯 영역의 총체적 이해를 강조하고 지식, 기능, 태도가 유기적으로 통합되도록 운영하게 했다.
총체적언어교육을 통해서 급변하는 시대상에 같이 호흡하는 살아있는 국어교육을 추구하고자 하는데 이때 총체적 언어교육은 언어가 활용되어 지고 언어를 중점에 두는 모든 언어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루카치는 우리시대는 총체성을 잃어버린 시대라고 말했다. 예전에는 진리를 향해서만 따라가기만 하면 되는 것이었으나 현재는 그 총체성이 깨어지고 다양한 진리, 가치를 형성함으로 인해서 교육역시 분업적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총체적인 교육이 지향되어야 하는 필요성이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육] 직접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 나 해결 과정에 대한 교사의 세부 단계 별 질문⦁학생이 이해한 전략 답변하기⦁학생들의 전략에 대한 질문과 교사의 응답학생 이해도 점검활동하기(Activities)⦁전략을 사용하여 학습 문제 해결하기⦁다른 사례에 적용하기⦁오류 교정하기학생 독자 연습정리⦁정리 및 차시 예고9) 직접 교수법의 유의점 : 직접 교수법을 수업에 적용할 때, E-M-Q-A의 단계를 반드시 적용할 필요가 없다. M-E-Q-A로 순서를 바꾸어도 되고, M-E-Q-E-M-A도 가능하 다. 또한

  • [국어과교육]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 교육 과정 시기까지는 거의 ‘언어 기능’ 중심의 내용으로 일관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중심이 되었으며, 쓰기는 글씨 쓰기와 글짓기의 두 영역으로 나눈 적도 있다. 그러나 실제 교육의 현장에서는 국어과는 기본적인 네 개의 언어기능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 의 신장을 돕는 교과라는 생각 외에 언어, 문학, 작문을 가르치는 교과로 정의되기도 하였다. 제4차 교육 과정 시기에는 이 두 관점을 통합한다는 생각에서 언

  • 미래형 교육과정(2009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 효과 및 장점, 필요성 VS 문제점 및 부작용, 한계 -미래형 교육과정 시행 논란의 모든 것
  • 교육과정으로 일부 과목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으며, ‘2007 개정 교육과정’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기도 전에 새로운 교육과정을 만드는 등, 작업 절차에 대한 반론도 만만치 않게 일고 있다.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이와 같은 논란을 야기하고 있는 미래형 교육과정의 새로운 내용이 무엇인지, 어떠한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인지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미래형 교육과정의 이해미래형

  • [초등국어]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여 봅시다. (4)쓰기:글쓰기의 목적과 독자를 고려하여 실제로 글 쓰는 학습활동을 강조한다. 쓰기상황과 조건을 분명히 제시하고 자기평가, 상호평가를 강조한다. (예) 쓴 글을 친구와 돌려 읽어 봅시다. 그리고 잘 된 점과 부족한 점에 대하여 말해 봅시다. * 꼭 써야 할 내용을 빠뜨리지 않고 썼습니까?* 먼저 쓸 내용과 나중에 쓸 내용을 잘 정리하였습니까?* 읽을 사람이 알기 쉽게 썼습니까?* 맞춤법에 맞게 썼습니까?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하위영역
  • 나누어주는 것이었다. ⇒마지막장에 첨부. 수업 시간에 쓴 자료들을 교육공학의 개발 영역에 속하는 매체로 구분해보자면 문장카드와 이름표는 인쇄테크놀로지에 속하며, 녹음기와 녹음테이프는 청각자료에 속한다고 볼 수 있겠다. ☞이후에 중국어 교사로 직접 학교 현장에서 수업을 한다면 개발이라는 영역에 가장 투자를 많이 해야 하겠다는 생각을 뼈저리게 했다. 그나마 중국어과 수업은 국어, 영어, 수학 등의 과목에 비해서 주당 수업시간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