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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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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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 계획
2. 교수․학습 운용
Ⅱ. 국어과 평가
1. 평가의 방향
2. 평가 계획
3. 평가 목표와 내용 및 방법
4. 평가 결과의 활용
Ⅲ. 예상 문제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계획
1) 교수 학습 계획을 수립 시 학습자가 의미 있는 국어 학습 경험을 통해 창조적인 국어 능력이 향상되도록 한다.
가. 학습 목표는 교육 과정의 학년별/영역별 담화의 수준과 범위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설 정하여야 한다. 하지만 듣기/말하기/읽기/쓰기/문법/문학 간에 유기적인 연결이 이루어 지도록 해야 한다.
나. 학습 내용은 영역별 특성을 살려야 한다. 하지만 영역별 내용간의 관련성이 있어야 하 는데 학년별 내용간의 연계성을 고려해야 한다.
<예시>
• 5-1 읽기와 쓰기 단원명은 같지만 추구하는 목표간 차이는 분명하다
- 읽기에서는 단어 뜻 유추/적절한 표현 찾기이지만 쓰기에서는 분석과 분류의 내용을 이 용하여 글쓰기였다. 내용 간 관련성이 두드러지지 않았다.
- 내용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국어 수업을 통하여 학습자의 국어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한다.
유용한 경험과 국어 수업과의 조화->국어 능력을 향상
- 국어 수업을 통해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인 국어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한다. • 국어 “3-1. 읽기”와 “3-2. 아는 것이 힘”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파악
“4-1. 읽기”와 “4-2.정보를 찾아서”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는 일은 주제를 찾는 것과 연관이 있다.
• 국어 “2-3. 읽기”와 “2-1. 느낌을 나누어요.” <인물의 마음이나 기분을 알아보며 이야기를 읽어보기>
→학습 활동에서 인물의 마음이나 기분을 제시하지 않고 스스로 찾도록 한다.
• 국어 “3-1. 말하기․듣기․쓰기”와 “3-4. 마음을 정해요”P.58
→ 전화 상황에 대해 실제에 적용 할 수 있도록 알맞은 대화 생각해 보는 활동이 있다.
다. 국어 수업을 통하여 학습자의 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유용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이러한 학습 경험을 통하여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국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계획한다.
학습경험은 난이도/통합성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경험하도록 지도한다. 통합성은 각기 다른 교과 간에 체계적 구조 안에서 이루어져야 효과적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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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 (2008),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Ⅲ 국어, 도덕 , 사회 서울: 대한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 (2008), 초등학교 1-1 읽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8), 초등학교 1-2 읽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8), 초등학교 2-1 읽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8), 초등학교 2-2 읽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3-1 읽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3-2 읽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4-1 읽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4-2 읽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5-1 읽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8), 초등학교 1-1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8), 초등학교 1-2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8), 초등학교 2-1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8), 초등학교 2-2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3-1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3-2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4-1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4-2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5-1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5-2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6-1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1-1,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1-2,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2-1,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2-2,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3-1,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3-2,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4-1,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4-2,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2),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5-1,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2),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5-2,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2),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5-1,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2),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6-2,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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