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 계획

2. 교수․학습 운용


Ⅱ. 국어과 평가

1. 평가의 방향

2. 평가 계획

3. 평가 목표와 내용 및 방법

4. 평가 결과의 활용


Ⅲ. 예상 문제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계획

1) 교수 학습 계획을 수립 시 학습자가 의미 있는 국어 학습 경험을 통해 창조적인 국어 능력이 향상되도록 한다.
가. 학습 목표는 교육 과정의 학년별/영역별 담화의 수준과 범위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설 정하여야 한다. 하지만 듣기/말하기/읽기/쓰기/문법/문학 간에 유기적인 연결이 이루어 지도록 해야 한다.
나. 학습 내용은 영역별 특성을 살려야 한다. 하지만 영역별 내용간의 관련성이 있어야 하 는데 학년별 내용간의 연계성을 고려해야 한다.

<예시>
• 5-1 읽기와 쓰기 단원명은 같지만 추구하는 목표간 차이는 분명하다
- 읽기에서는 단어 뜻 유추/적절한 표현 찾기이지만 쓰기에서는 분석과 분류의 내용을 이 용하여 글쓰기였다. 내용 간 관련성이 두드러지지 않았다.
- 내용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국어 수업을 통하여 학습자의 국어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한다.
유용한 경험과 국어 수업과의 조화->국어 능력을 향상
- 국어 수업을 통해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인 국어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한다. • 국어 “3-1. 읽기”와 “3-2. 아는 것이 힘”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파악
“4-1. 읽기”와 “4-2.정보를 찾아서”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는 일은 주제를 찾는 것과 연관이 있다.
• 국어 “2-3. 읽기”와 “2-1. 느낌을 나누어요.” <인물의 마음이나 기분을 알아보며 이야기를 읽어보기>
→학습 활동에서 인물의 마음이나 기분을 제시하지 않고 스스로 찾도록 한다.
• 국어 “3-1. 말하기․듣기․쓰기”와 “3-4. 마음을 정해요”P.58
→ 전화 상황에 대해 실제에 적용 할 수 있도록 알맞은 대화 생각해 보는 활동이 있다.

다. 국어 수업을 통하여 학습자의 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유용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이러한 학습 경험을 통하여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국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계획한다.
학습경험은 난이도/통합성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경험하도록 지도한다. 통합성은 각기 다른 교과 간에 체계적 구조 안에서 이루어져야 효과적이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2008),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Ⅲ 국어, 도덕 , 사회 서울: 대한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 (2008), 초등학교 1-1 읽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8), 초등학교 1-2 읽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8), 초등학교 2-1 읽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8), 초등학교 2-2 읽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3-1 읽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3-2 읽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4-1 읽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4-2 읽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5-1 읽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8), 초등학교 1-1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8), 초등학교 1-2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8), 초등학교 2-1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8), 초등학교 2-2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3-1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3-2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4-1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4-2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5-1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5-2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6-1 말하기 듣기 쓰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1-1,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1-2,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2-1,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2-2,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3-1,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3-2,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4-1,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4-2,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2),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5-1,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2),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5-2,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2),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5-1,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02),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6-2, 서울 :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법] 어휘와 의미 교육론
  • -어휘와 의미 교육론어휘와 의미 교육론차 례1. 어휘와 의미교육론 관련 교육과정2.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 해설서2) 교과서 분석3. 교수 학습 계획1) 차시별 교수 학습 계획2) 본시 학습 지도안4. 본시 학습 지도1) 목표 설정(1) 전시 학습(2) 학습 목표 제시2) 기본 학습3) 탐구 학습4) 발전 학습5) 평가5. 참고 자료6. 교과서 첨부 자료1. ‘어휘’, ‘의미’ 관련 교육 과정-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중 ‘어휘’와

  • [초등국어] 초등학교 1-3학년 국어과의 특성
  • Ⅰ. 서론이 보고서는 초등학교 1~3학년 국어과의 특성을 알아보는 것이 목적으로, 내용 체계표의 구성을 설명하고, 내용 체계에 따른 1~3학년의 주요 특징을 알아보았으며, 1~3학년을 국어과 각 6개 영역의 비중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 다음, 각 학년별대로 어떻게 내용이 구성되어 있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알아보며 마지막으로 7차 교육과정과 개정시안을 비교하여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조사하였다.Ⅱ. 본론1. 내용체계 표 구성 설명국어과의 교육

  • [초등국어] 2007 개정 교육과정 `평가`, 신,구 교육과정 비교
  • 초등 국어 기초 이론2007 개정 교육과정 “평가”, 신․구 교육과정 비교 목차 Ⅰ. 평가 1. 국어과 2007 개정교육과정 “평가”가. 평가 계획나. 평가 목표와 내용다. 평가 방법라. 평가 결과의 활용2. 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교육과정의교과서, 지도서 간 평가영역 비교 Ⅱ. 신․구 교육과정 비교1. 신구 교육과정 개정과 변천2. 신․구 교육과정 비교가. 성격나. 목표다. 내용라. 교수 학습 방법마. 평가 3. 신․구 교육과정 결론 Ⅲ. 평가지표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학습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교수, 학습을 전개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 의한다.(가)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과제를 제시하여 이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력을 신장시킨다.(나) 개별적인 언어 현상을 지나치게 분석하는 접근 방식을 지양하여 국어사용의 양상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다) 지식을 주변 세계의 언어 자료나 구체적인 사례와 관련지어 지도함으로써 지식의 생성 과정을 경험할

  • [초등 국어 이론] 2007 교육과정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2007 교육과정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목 차 】Ⅰ.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 분석2) ‘내용 체계’의 평가 2.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학년별 내용 1) 학년별 내용 정리 2)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의 비교 및 평가3) 2학년 교육과정 ‘내용’의 평가4) 그 밖의 ‘내용’ 관련 평가Ⅱ.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 학습 방법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 학습 방법 분석1) 신 ․ 구 교육과정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