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 직접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직접교수법 이론 설명
1. 직접 교수법 개관
가. 직접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
나. 직접 교수법의 특징
다. 직접 교수법의 적용역영
2. 직접 교수법의 종류
가. 6차 교육과정의 직접 교수법
나. 7차 교육과정의 직접 교수법
다. 현시적 교수법
라. 상보적 교수법
Ⅱ. 실제
1. 대단원
2. 대단원개관
3. 대단원 학습 목표의 예
4. 주요 학습 내용
5. 대단원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
6. 지도의 유의점
7. 소단원의 특성
8. 본시 적용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
9. 본시 학습 지도의 실제
부록 - 학습지, 평가지
- 본문내용
-
Ⅰ. 직접교수법 이론 설명
1. 직접교수법 개관
가. 직접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
직접교수법(直接敎授法, direct instruction)은 1950년대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조종사나 잠수함 승무원 훈련에서 고도의 정확성과 통합적 능력을 요구하는 기능에 대한 훈련방법으로써 훈련 방법과 훈련 상황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출발하였다. 연구가 진행되면서 미국 오레곤(Oregon) 대학에서 부진아 학습용 프로그램으로 직접 교수 모델(Direct instruction modil)을 만들어 처음으로 모형화 되었다. 이것을 토대로 미국 과학 연구 협회가 DISTAR(Direct Instructional System Teaching Arithmetic and Reading)라는 교재를 만들어 판매하면서 알려졌다.
우리나라에서 직접교수법은 국어 교과의 특성을 살려 교실 현장에 실제적으로 투입할 만한 교수 ․ 학습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학습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하기 위한 교수 ․ 학습 방법의 하나로 도입되었다. 직접교수법이 우리나라 국어과 수업에서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 제 5차 교육과정이지만 제6차 교육과정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되었다.
직접교수법은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교사들이 교육경험을 통해 귀납적으로 만들어낸 것이다. 그러나 현재 직접 교수법은 행동주의의 제약에서 벗어나 전략, 원리, 상위 인지 등의 이론을 보강하여 사용하고 있다.
나. 직접교수법의 특징
1) 직접교수법의 목표를 인간의 고등사고 기능까지 포괄 한다.
2) 단순한 기능의 습득에 그치지 않고 전략, 원리, 상위 인지 등의 이론을 보강하여 가르 칠 수 있는 범위가 넓다.
3) 적용 대상의 제한이 없다.
4) 행동이나 사고 기능 학습에 효과적이다.
5) 실제적인 학습을 강조한다.
6) 교사가 학습 과제 선정에서부터 과제 부과, 집단 조직, 수업 진행의 중심자 역할을 한 다.
다. 직접적 교수법의 활용 방안
1) 단순한 기능 습득 : 발음이나 글자 익히기, 글자 쓰기 등 국어과에서 기초가 되는 언 어 지식, 언어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해 직접 교수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이때의 직접 교수법은 단순 지식 및 기능 습득에 초점을 두어 교사가 서령하고 시범 보이고 학습자 가 반복하여 학습하게 된다.
2) 전략의 습득과 활용 : 중심어 찾기, 문단 나누기, 예측하기, 추론하기 등 국어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읽기 기능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기능 학습을 위한 전략의 습득 과 정에서 직접 교수법이 활용될 때에는 전략의 필요성, 전략의 특성, 전략의 활용 장면 등을 학습하게 되고, 교사가 전략을 활용하는 전 과정을 시범 보임으로써 교사의 사고 과정과 방법도 학습하게 된다.
3) 사고 과정의 학습 : ‘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들을 생각해 내고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 가’는 사고 능력, 사고과정과 관련이 깊다. 전략이 아니더라도 생각을 전개해나가는 과 정을 직접 교수법을 통해 시범을 보이면 학습자는 교사를 모방하여 사고를 전개해 나 간다. 그리고서 학습자 스스로에게 적합한 사고과정을 다듬어 나간다. 직접 교수법 은 단순한 기능뿐만 아니라 사고의 과정, 사고의 방법도 학습시키는 데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다.
2. 직접 교수법의 종류
가. 6차 교육과정기 나. 7차 교육과정기 다. 현시적 교수법 라. 상보적 교수법
가. 6차 교육과정의 직접 교수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