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 직접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직접교수법 이론 설명
1. 직접 교수법 개관
가. 직접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
나. 직접 교수법의 특징
다. 직접 교수법의 적용역영
2. 직접 교수법의 종류
가. 6차 교육과정의 직접 교수법
나. 7차 교육과정의 직접 교수법
다. 현시적 교수법
라. 상보적 교수법
Ⅱ. 실제
1. 대단원
2. 대단원개관
3. 대단원 학습 목표의 예
4. 주요 학습 내용
5. 대단원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
6. 지도의 유의점
7. 소단원의 특성
8. 본시 적용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
9. 본시 학습 지도의 실제
부록 - 학습지, 평가지
본문내용
Ⅰ. 직접교수법 이론 설명

1. 직접교수법 개관

가. 직접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
직접교수법(直接敎授法, direct instruction)은 1950년대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조종사나 잠수함 승무원 훈련에서 고도의 정확성과 통합적 능력을 요구하는 기능에 대한 훈련방법으로써 훈련 방법과 훈련 상황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출발하였다. 연구가 진행되면서 미국 오레곤(Oregon) 대학에서 부진아 학습용 프로그램으로 직접 교수 모델(Direct instruction modil)을 만들어 처음으로 모형화 되었다. 이것을 토대로 미국 과학 연구 협회가 DISTAR(Direct Instructional System Teaching Arithmetic and Reading)라는 교재를 만들어 판매하면서 알려졌다.
우리나라에서 직접교수법은 국어 교과의 특성을 살려 교실 현장에 실제적으로 투입할 만한 교수 ․ 학습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학습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하기 위한 교수 ․ 학습 방법의 하나로 도입되었다. 직접교수법이 우리나라 국어과 수업에서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 제 5차 교육과정이지만 제6차 교육과정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되었다.
직접교수법은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교사들이 교육경험을 통해 귀납적으로 만들어낸 것이다. 그러나 현재 직접 교수법은 행동주의의 제약에서 벗어나 전략, 원리, 상위 인지 등의 이론을 보강하여 사용하고 있다.

나. 직접교수법의 특징
1) 직접교수법의 목표를 인간의 고등사고 기능까지 포괄 한다.
2) 단순한 기능의 습득에 그치지 않고 전략, 원리, 상위 인지 등의 이론을 보강하여 가르 칠 수 있는 범위가 넓다.
3) 적용 대상의 제한이 없다.
4) 행동이나 사고 기능 학습에 효과적이다.
5) 실제적인 학습을 강조한다.
6) 교사가 학습 과제 선정에서부터 과제 부과, 집단 조직, 수업 진행의 중심자 역할을 한 다.

다. 직접적 교수법의 활용 방안

1) 단순한 기능 습득 : 발음이나 글자 익히기, 글자 쓰기 등 국어과에서 기초가 되는 언 어 지식, 언어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해 직접 교수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이때의 직접 교수법은 단순 지식 및 기능 습득에 초점을 두어 교사가 서령하고 시범 보이고 학습자 가 반복하여 학습하게 된다.

2) 전략의 습득과 활용 : 중심어 찾기, 문단 나누기, 예측하기, 추론하기 등 국어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읽기 기능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기능 학습을 위한 전략의 습득 과 정에서 직접 교수법이 활용될 때에는 전략의 필요성, 전략의 특성, 전략의 활용 장면 등을 학습하게 되고, 교사가 전략을 활용하는 전 과정을 시범 보임으로써 교사의 사고 과정과 방법도 학습하게 된다.

3) 사고 과정의 학습 : ‘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들을 생각해 내고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 가’는 사고 능력, 사고과정과 관련이 깊다. 전략이 아니더라도 생각을 전개해나가는 과 정을 직접 교수법을 통해 시범을 보이면 학습자는 교사를 모방하여 사고를 전개해 나 간다. 그리고서 학습자 스스로에게 적합한 사고과정을 다듬어 나간다. 직접 교수법 은 단순한 기능뿐만 아니라 사고의 과정, 사고의 방법도 학습시키는 데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다.

2. 직접 교수법의 종류
가. 6차 교육과정기 나. 7차 교육과정기 다. 현시적 교수법 라. 상보적 교수법


가. 6차 교육과정의 직접 교수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학습지도안] 6. 여러가지글(4) 광고문
  •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국어 사용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언어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쓰기’ 영역은 보다 실제적인 목적을 강조하는 영역으로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체험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우리는 학습자들이 학습 상황에서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직접 접하고 체험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자 하였으며, 7차 교육과정에서 중요시되는 구성주의 교수법과 매체활용 학습에 적

  • TGT모형을 통한 창의적인 시조수업
  • TGT 모형을 통한 시조 수업- 차 례 -Ⅰ. 머리말Ⅱ. 몸말1. 국어과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반(1) 국어과 협동학습의 필요성 (2)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3) 국어과 협동학습 모형의 적용 절차(4) 교사의 역할(5) 국어과 협동학습 모형의 종류2. 토너먼트 게임식 학습법(TGT)(1) 개념과 특징(2) 적용절차1) 학습 목표 설정2) 교수 ․ 학습의 준비3) 학습 내용의 제시 및 완성4) 게임 방법 및 과정5) 반성 및 평가3. 시조수업의 TGT 학습 모형 적용의 실제(1) 중학

  • 국어(국어과교육)홀리스틱학습,창의성계발학습,가치탐구학습,총체적언어학습, 국어(국어과교육)과정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독서토론학습,직접교수법
  • 교육에서 강조되는 점Ⅵ. 국어(국어과교육) 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1. 개관2. 절차1) 반응의 형성2) 반응의 명료화3) 반응의 심화4) 반응의 일반화3. 적용상의 유의점Ⅶ. 국어(국어과교육) 독서토론학습1. 주제2. 토론과정3. 개인과 집단의 성장4. 문제의 해결5. 책 읽는 습관 형성 및 독서 능력 향상Ⅷ. 국어(국어과교육) 직접교수법1. 이론적 기초2. 특징3. 적용 적합 단원(영역)참고문헌Ⅰ. 국어(국어과교육) 홀리스틱학습홀리스틱(holistic)이란 말

  • 쓰기(글쓰기)정의,목표, 쓰기평가(글쓰기평가)원리,요소, 쓰기평가(글쓰기평가)와 과정중심쓰기평가, 쓰기평가(글쓰기평가)사례,방법,제언 분석
  • 이론과 독자 반응 이론으로 대표되는 최근의 국어과 교육의 새로운 경향과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즉, 최근의 학습자관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생각하고 통제하며 능동적으로 학습과 평가 과정에 참여하는 학습자를 강조하며, 단순한 지식의 수용보다는 직접적인 대화와 경험을 통한 의미 구성을 중요시한다. 여기에 따른 교사의 역할은 사전 지식이나 개별적 특성을 파악하고 사회적 행위의 일부로서 학습을 이해함으로써 학습자가 지속적이

  • 국어교육(국어과교육)역할놀이학습,가치탐구학습, 국어교육(국어과교육)자기주도적학습,문제해결학습,협동학습, 국어교육 단어연상법,직접교수법
  • 법1) 문학2) 비문학 산문 Ⅳ. 국어교육(국어과교육) 문제해결학습1. 문제 확인하기2. 문제 해결 방법 찾기3. 문제 해결하기4. 일반화하기Ⅴ. 국어교육(국어과교육) 협동학습1. 의의2. 요소3. 유형Ⅵ. 국어교육(국어과교육) 단어연상법1. 제한 연상법2. 개별 연상법3. 연속 연상법4. 부가 연상법5. 결합 연상법Ⅶ.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직접교수법1. 개념2. 이론적 배경3. 모형의 적용1) 학습주제와의 관계 및 적용사례2) 적용 수준3) 교사와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