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하위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사범][교육]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 교육방법 및 공학 교수 접근방법 학습 접근방법 교육공학 설계 교육공학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2019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교육공학)
- 목차
-
1.설계영역
2. 개발영역
3. 활용 영역
4. 관리 영역
5. 평가영역
- 본문내용
-
교육 공학이라는 과목이 ‘공학’ 이라는 단어가 들어감으로 인해서 조금은 어려운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 이 과목에 관한 나의 첫 느낌이었다. 공학이란 것은 어감 상 어문계열이 전공인 나에게는 생소한 단어이기도 했다. 하지만 교육실습을 나가 현장에서 직접 수업을 해봄으로써 공학이라는 것이 실제 수업에 있어서 잘 활용되면 매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먼저 교육 공학의 패러다임을 정리해 보면 크게 4가지 정도로 분류해볼 수 있다. 첫 번째, 자연과학ㆍ매체 개념의 교육공학이 있다. 이는 교수 학습과정에서 녹음기, 컴퓨터 등의 기계적인 장치와 이공학과 기술을 이용해서 수업 시간의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좁은 의미에서의 교육공학인 셈이다. 두 번째, 커뮤니케이션과 체제개념의 교육 공학이 있다. 이는 시청각 커뮤니케이션으로 시청각교재를 커뮤니케이션 전체과정에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교수체제를 추구하고 있다. 세 번째는 행동과학 개념의 교육공학이다. 이는 행동주의적 관점에 따라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두고 교육과정을 작은 단계에 의해 프로그램화 한다. 마지막으로 행동주의 교육공학의 비판으로 나온 인지과학 개념의 교육공학이 있다. 이는 학습자를 능동적이고 구성적인 존재로 보고 있으며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자가 적절한 학습전략을 활성화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이처럼 교육공학의 패러다임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 시대의 부족한 점 또는 비판점을 개선해서 바뀌었으며 현재는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Seels & Richey, 1994) 라는 정의가 가장 최근의 정의이다. 여기서 과정이란 투입(input), 활동(actions), 산출(output)을 포함한 하나의 계열이며 교육공학에서는 설계 과정과 전달 과정에 관심을 가진다. 자원은 교수-학습 과정에 사용되는 자료, 요원, 예산, 시설을 모두 포함하는 즉 학습을 능률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론은 지식의 기반이라면 실제는 문제해결을 위해서 지식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이 리포트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게 될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의 5가지 영역은 교육 공학의 기본적인 하위영역이며 각각은 독자적인 분야로 발달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특성과 범위를 가지고 있다. 이 다섯 가지 영역은 각각의 영역이 독립적으로 존재하지만 동시에 타 영역으로부터 도움을 받는 상호보완적인 관계이다. 지금부터는 이 다섯 가지 영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4주간의 교생실습기간동안 이런 범주들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적고자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향후 교사가 되었을 때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관하여 기술하고 그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교육공학의 이해≫ 나일주ㆍ 정인성 지음
학지사 p17-23 5가지 영역에 관한 내용.
자료평가
- 섬세한 설명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halim***
(2013.04.10 13:46:4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