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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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PART1. 국어 지식 교육의 이론적 배경 -

Ⅰ. 국어 지식 영역의 성격 • 1
1. 국어 지식 영역의 성립 • 1
2. 교육내용으로서의 국어 지식 • 2

Ⅱ. 국어 지식 영역의 목표와 내용 • 2
1. 국어 지식 교육의 필요성 • 2
2. 국어 지식 교육의 목표 • 3
3. 국어 지식 교육의 내용 • 4

Ⅲ. 국어 지식 교육의 교수․학습의 실제 • 7
1. 국어 지식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 7
2. 국어 지식 교육 교수․학습의 실제 • 9

Ⅳ.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 • 13
1.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 방향 • 13
2.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 방법 • 14

* 참고문헌 • 15


- PART2. 국어 지식 교육의 실제 -
Ⅰ. 저학년 국어 지식 교육의 실제 • 17
Ⅱ. 고학년 국어 지식 교육의 실제 • 23

- PART1. 국어 지식 교육의 이론적 배경 -

Ⅰ. 국어 지식 영역의 성격
Ⅱ. 국어 지식 영역의 목표와 내용
Ⅲ. 국어 지식 교육의 교수․학습의 실제
Ⅳ.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

본문내용
Ⅰ. 국어 지식 영역의 성격 『초등 국어과 교육』, 정길남 외(2000), 박이정, p.111-119.

‘국어 지식’ 영역이란 명칭은 제7차 교육과정(1997년 12월 30일, 교육부 고시 제1997-5호)에 의해 처음으로 국어과의 학습영역의 한 부분으로 들어온 것이다. 그러나 이 영역은 이미 제4차 교육과정(1981년 12월 31일, 문교부 고시 제442호로 고시됨) 시기부터 국어과 영역의 일부로 들어온 ‘언어’ 영역을 계승한 것이다. 여기서는 먼저, 국어 지식 영역이 어떻게 성립되었는지 알아본 후, 국어 지식 영역이 국어과 교육에서 어떠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지 그 필요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국어 지식 영역의 성립
국어과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교육의 내용은 어떤 것이 되어야 하며, 이를 선정하기 위한 타당한 기준은 어떻게 잡아야 할지, 그리고 이들 내용을 어떻게 분류해야하며, 분류된 이들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영역의 명칭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어떠한 언어 교육관을 취하는가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지만, 각 나라마다 자국어 교육에서 전통적으로 국어과의 영역으로 설정해 온 것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어과의 영역은 제1차 교육 과정 시기부터 제4차 교육 과정 시기까지는 거의 ‘언어 기능’ 중심의 내용으로 일관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중심이 되었으며, 쓰기는 글씨 쓰기와 글짓기의 두 영역으로 나눈 적도 있다. 그러나 실제 교육의 현장에서는 국어과는 기본적인 네 개의 언어기능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 의 신장을 돕는 교과라는 생각 외에 언어, 문학, 작문을 가르치는 교과로 정의되기도 하였다. 제4차 교육 과정 시기에는 이 두 관점을 통합한다는 생각에서 언어 활동과 언어 활동의 바탕이 되는 지식으로 나누어 생각하게 되었다. 언어 활동은 ‘표현․이해’이고, 이들의 바탕이 되는 것으로 ‘언어 현상’과 ‘문학 현상’이 있다고 보았다. ‘표현․이해’를 밝히는 학문으로 ‘수사학’을, ‘언어 현상’을 밝히는 학문으로 ‘언어학’을, ‘문학 현상’을 밝히는 학문으로 ‘문학론’이 가능할 것으로 전제하였다고 하겠다. 그리하여 국어과의 영역으로 언어 기능을 담당하는 ‘표현․이해’, 언어 현상을 담당하는 ‘언어’, 문학 현상을 담당하는 ‘문학’으로 크게 세 영역으로 나누게 되었다. 그러나 이렇게 세 영역으로 나누게 되자, 국어과가 마치 상호 이질적인 요소가 뒤섞인 단순 복합체인 것처럼 인식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즉 각 영역의 특성은 무엇이며, 각 영역간의 상호 관계는 어떠하며, 각 영역은 국어과의 교육 목표 성취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한 연구, 다시 말하면 ‘표현․이해’의 언어활동에 관련되는 사고 과정, ‘언어’나 ‘문학’ 영역의 학습이 학생들의 언어 사용 기능을 돕는데, 그리고 문학 작품 감상력 신장에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상호 이질적인 요소를 뒤섞어 놓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제5차 교육과정에서는 궁극적인 목표를 ‘국어사용 기능의 신장’과 ‘국어와 국문학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국어사용 기능의 신장은 주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영역의 지도와 관련되며, 국어와 국문학에 대한 이해와 관심은 각각 ‘언어’와 ‘문학’ 영역과 관련된다.
이와 같은 생각은 제6차 교육 과정에서 거의 그대로 이어져, 국어과는 국어과 교육목표를 성취하는 데 상호 보완적으로 기여하면서 층위가 서로 다른 ‘언어 사용 기능’, ‘언어’, ‘문학’으로 구성된다는 입장을 취하되, 국어 교과의 도구 교과로서의 성격을 강조하여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으로 국어과의 지도 내용을 구분하고 있다.
국어과의 내용 체계의 여섯 영역 가운데, 특히 언어 영역에 대한 명칭이 적절하지 못하며 오히려 ‘국어지식’이란 명칭이 더 적합할 것이라는 의견이 개진되어(리의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교육부 교육과정에서 ‘국어에 관한 지식’을 다루는 영역의 명칭을 ‘언어’ 영역이라 하고 있으며, 더러는 그 성격을 좀더 명확히 드러내고자 ‘언어 지식’ 영역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국어에 관한 지식’이라고 규정하면서도 굳이 ‘언어’ 영역이라고 하는 것은 문제가 있으며, ‘국어 지식’ 영역이라 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란 것이다. 그리하여 제7차 교육과정부터는 영역 명칭을 ‘국어 지식’으로 바꿔 부르게 되었다.

2. 교육내용으로서의 국어 지식
‘국어 지식’은 한마디로 말해 ‘국어에 관한 지식’을 말한다. 국어에 관한 지식이 국어 교육의 내용이 됨은 어떤 배경에서 나온 것일까? 그것은 국어 교육의 목적과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잇다. 국어 교육은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을 일차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언어 사용 기능은 언어 활동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같은 국어 생활을 통해 길러진다고 할 수 있다. 제3차 교육과정 시기까지는 이와 같은 언어 활동을 통해 언어 사용 기능인 말하기 기능, 듣기 기능, 읽기 기능, 쓰기 기능을 신장시키는 일이 국어과의 가장 핵심적인 교육 내용이라 보았던 것이다. 그런데 제4차 교육과정 시기부터 언어 활동의 바탕이 되는 언어 현상과 문학 현상에 대한 지식도 국어 교육의 내용이라는 생각으로 확산되었다고 하겠다. 국어에 관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은 국어 현상에 대한 탐구 능력을 길러 주며, 국어와 국어로 표현된 우리 문화에 대한 자세를 바로 세우게 하고, 나아가 국어 사용 기능을 세련되게 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특히 지식은 그 자체가 어떠한 성격의 것인가에 따라서 ‘하는 지식(practical knowledge)’과 ‘보는 지식(theoretical knowledge)’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하는 지식’이란 생활에 직접 소용되는 지식이라 하고, ‘보는 지식’이란 현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지식이으로서 국어 지식에 대한 교육의 의의를 제시하는 근거라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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