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삶`영역의 교육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문학과 삶’영역의 교육과정 분석
1.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문학’과목
2.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문학영역 중 <문학과 삶>
3. <문학과 삶> 영역의 특징
(1) 교과 내의 내용 요소의 연계성
(2) <문학의 생활화> 에 대하여
(3) 7차 교육과정과의 비교
II. ‘문학과 삶’영역의 교과서 및 학습활동 분석
(가) 문학과 자아
(나) 문학과 공동체
(3) 문학의 생활화
교과서 교학사(김대행 외) <문학과 삶>을 기준으로 분석하기
1. 교과서 개관
2. 교과서 분석과 평가
① 단원 개관
② 교과서 분석대단원
교과서 문원각, <문학과 삶>을 기준으로 분석하기
1. 교과서 개관
2. 교과서 분석과 평가
① 단원 개관
② 교과서 분석
- 전체적인 평가
- 구체적인 평가
(1) 눈물
(2) 유년시대
2. 삶과 갈등
(1)한중록
(2) 포로의 옷
6. 산업화와 인간소외
- 본문내용
-
3. <문학과 삶> 영역의 특징
‘문학과 삶’은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분류된 점 외에도 몇 가지 내용상의 특징이 있다.
(1) 교과 내의 내용 요소의 연계성
2007 개정 교육과정은 7차에 비해 내용요소의 연계성이 강조되는 특징이 있다. 위에 수록한 ‘문학’과목의 <문학과 삶>의 세부내용에 보면 ‘연계지도’ 사항을 따로 정리하여 문학 교과 내 혹은 다른 학년의 국어 교과 내의 내용요소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그 내용을 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4)문학과 삶
세부 항목
연계지도 사항
(가) 문학과
자아
①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성찰하고 삶의 의미에 대하여 질문하며 내면세계를 확충한다.
-(2)문학 활동 (가)문학과 수용 ③이해와 감상 및 평가의 결과를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내면화한다.
-[10-문학-(1)]문학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의미와 효과를 발견한다.
-[10-문학-(3)]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조건에 비추어 문학 작품을 이해한다.
② 문학을 통하여 타자를 이해하고 삶의 다양성을 수용한다.
-(4)문학과 삶 (나)문학과 공동체② 문학을 통하여 양성 평등, 사회적 소수자, 생태, 미래 사회 등 공동체의 관심사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소통한다.
③ 문학을 통하여 인간과 세계의 진실을 심미적으로 인식하고 표현하는 안목을 기른다.
-(4)문학과 삶 (다)문학의 생활화 ② 문학활동을 생활화하여 풍요롭고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한다.
-[10-문학-(1)]문학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의미와 효과를 발견한다.
-[10-문학-(3)]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조건에 비추어 문학작품을 이해한다.
(나) 문학과
공동체
② 문학을 통하여 양성 평등, 사회적 소수자, 생태, 미래 사회 등 공동체의 관심사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소통한다.
-(나) 문학과 공동체 ① 문학을 통하여 사회, 민족, 역사, 자연 등 다양한 층위의 공동체와 연대 의식을 가진다.
-(4)문학과 삶 (가)문학과 자아 ①문학을 통하여 타자를 이해하고 삶의 다양성을 수용한다.
(다)문학의
생활화
② 문학 활동을 생활화하여 풍요롭고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한다.
-국어 8학년 문학 영역의 성취 기준 (1)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한다.
-[10-문학-(1)]문학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의미와 효과를 발견하다.
-(3) 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조건에 비추어 문학 작품을 이해한다.
이와 같은 특징은 국어와 문학영역의 특성이자 ‘문학과 삶’ 내용의 특성상, 그 내용이 각 체계별로 정확히 구분되기보다 통합적으로 여러 가지 범주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여지가 많은 점을 그 이유로 생각할 수 있다.
(2) <문학의 생활화> 에 대하여
7차에서는 다소 소홀하게 다루어졌던 문학의 생활화에 관한 부분이 2007년 개정에서 강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활동을 통한 실천성과 실제성도 7차에서보다 강조한다. 이에 대한 글을 살펴보자. 최미숙 외(2008), 국어교육의 이해-국어 교육의 미래를 모색하는 열여섯 가지 이야기, 사회평론, p.324
문학의 생활화는 문학을 문학이라는 틀에만 가두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의 일상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지으려는 관점으로,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 과목 내용으로 제시되기도 했다. 문학의 생활화와 관련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문학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 중 하나는 문학 작품을 즐겨 읽으면서 문학적인 글을 쓰기도 하는, 문학 작품을 생활에서 일상적으로 즐길 줄 아는 주체를 길러내는 일일 것이다. (…중략…)
문학을 생활화라는 시각에서 바라본다는 것은 문학을 읽고 감상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문학과 함께 우리의 일상의 삶을 영위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문학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적으로 말하고 쓰는 언어활동을 강조하자는 것이며, 전문적인 시인이 되기 위해 시를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시를 쓰는 것이며, 문학적인 표현방식을 활용하여 말하고 글을 쓰자는 것이다. (…중략…)
이렇듯 문학적 장치나 표현 방식을 자신의 삶과 생활에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을 때, 그것이 우리의 삶이나 생활에 의미가 있는 것일 때. 문학에 대한 흥미는 배가될 것이며 즐거움 또한 동반할 수 있을 것이다. 즐거움을 위한 문학교육을 위해서는 그 문학이 우리와는 거리가 먼 전문가들만의 것이 아니라 언제든 우리의 것으로 만들 수 있고, 우리가 활용하는 언어 방식과 유사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때 가능하기 때문이다. (…후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