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삶`영역의 교육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문학과 삶’영역의 교육과정 분석


1.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문학’과목

2.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문학영역 중 <문학과 삶>

3. <문학과 삶> 영역의 특징

(1) 교과 내의 내용 요소의 연계성

(2) <문학의 생활화> 에 대하여

(3) 7차 교육과정과의 비교

II. ‘문학과 삶’영역의 교과서 및 학습활동 분석

(가) 문학과 자아

(나) 문학과 공동체

(3) 문학의 생활화

교과서 교학사(김대행 외) <문학과 삶>을 기준으로 분석하기

1. 교과서 개관

2. 교과서 분석과 평가

① 단원 개관
② 교과서 분석대단원

교과서 문원각, <문학과 삶>을 기준으로 분석하기

1. 교과서 개관

2. 교과서 분석과 평가

① 단원 개관

② 교과서 분석

- 전체적인 평가

- 구체적인 평가

(1) 눈물

(2) 유년시대

2. 삶과 갈등

(1)한중록

(2) 포로의 옷

6. 산업화와 인간소외


본문내용

3. <문학과 삶> 영역의 특징

‘문학과 삶’은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분류된 점 외에도 몇 가지 내용상의 특징이 있다.

(1) 교과 내의 내용 요소의 연계성
2007 개정 교육과정은 7차에 비해 내용요소의 연계성이 강조되는 특징이 있다. 위에 수록한 ‘문학’과목의 <문학과 삶>의 세부내용에 보면 ‘연계지도’ 사항을 따로 정리하여 문학 교과 내 혹은 다른 학년의 국어 교과 내의 내용요소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그 내용을 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4)문학과 삶
세부 항목
연계지도 사항
(가) 문학과
자아
①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성찰하고 삶의 의미에 대하여 질문하며 내면세계를 확충한다.
-(2)문학 활동 (가)문학과 수용 ③이해와 감상 및 평가의 결과를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내면화한다.
-[10-문학-(1)]문학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의미와 효과를 발견한다.
-[10-문학-(3)]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조건에 비추어 문학 작품을 이해한다.
② 문학을 통하여 타자를 이해하고 삶의 다양성을 수용한다.
-(4)문학과 삶 (나)문학과 공동체② 문학을 통하여 양성 평등, 사회적 소수자, 생태, 미래 사회 등 공동체의 관심사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소통한다.
③ 문학을 통하여 인간과 세계의 진실을 심미적으로 인식하고 표현하는 안목을 기른다.
-(4)문학과 삶 (다)문학의 생활화 ② 문학활동을 생활화하여 풍요롭고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한다.
-[10-문학-(1)]문학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의미와 효과를 발견한다.
-[10-문학-(3)]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조건에 비추어 문학작품을 이해한다.
(나) 문학과
공동체
② 문학을 통하여 양성 평등, 사회적 소수자, 생태, 미래 사회 등 공동체의 관심사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소통한다.
-(나) 문학과 공동체 ① 문학을 통하여 사회, 민족, 역사, 자연 등 다양한 층위의 공동체와 연대 의식을 가진다.
-(4)문학과 삶 (가)문학과 자아 ①문학을 통하여 타자를 이해하고 삶의 다양성을 수용한다.
(다)문학의
생활화
② 문학 활동을 생활화하여 풍요롭고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한다.
-국어 8학년 문학 영역의 성취 기준 (1)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한다.
-[10-문학-(1)]문학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의미와 효과를 발견하다.
-(3) 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조건에 비추어 문학 작품을 이해한다.


이와 같은 특징은 국어와 문학영역의 특성이자 ‘문학과 삶’ 내용의 특성상, 그 내용이 각 체계별로 정확히 구분되기보다 통합적으로 여러 가지 범주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여지가 많은 점을 그 이유로 생각할 수 있다.

(2) <문학의 생활화> 에 대하여
7차에서는 다소 소홀하게 다루어졌던 문학의 생활화에 관한 부분이 2007년 개정에서 강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활동을 통한 실천성과 실제성도 7차에서보다 강조한다. 이에 대한 글을 살펴보자. 최미숙 외(2008), 국어교육의 이해-국어 교육의 미래를 모색하는 열여섯 가지 이야기, 사회평론, p.324

문학의 생활화는 문학을 문학이라는 틀에만 가두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의 일상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지으려는 관점으로,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 과목 내용으로 제시되기도 했다. 문학의 생활화와 관련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문학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 중 하나는 문학 작품을 즐겨 읽으면서 문학적인 글을 쓰기도 하는, 문학 작품을 생활에서 일상적으로 즐길 줄 아는 주체를 길러내는 일일 것이다. (…중략…)
문학을 생활화라는 시각에서 바라본다는 것은 문학을 읽고 감상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문학과 함께 우리의 일상의 삶을 영위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문학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적으로 말하고 쓰는 언어활동을 강조하자는 것이며, 전문적인 시인이 되기 위해 시를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시를 쓰는 것이며, 문학적인 표현방식을 활용하여 말하고 글을 쓰자는 것이다. (…중략…)
이렇듯 문학적 장치나 표현 방식을 자신의 삶과 생활에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을 때, 그것이 우리의 삶이나 생활에 의미가 있는 것일 때. 문학에 대한 흥미는 배가될 것이며 즐거움 또한 동반할 수 있을 것이다. 즐거움을 위한 문학교육을 위해서는 그 문학이 우리와는 거리가 먼 전문가들만의 것이 아니라 언제든 우리의 것으로 만들 수 있고, 우리가 활용하는 언어 방식과 유사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때 가능하기 때문이다. (…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완서의 나목 을 중심으로
  • 문학작품을 학습하는 청소년 독자들로 하여금 흥미를 가지고 소설 속의 상황에 몰입하게 하여 흥미와 감동을 더해주는 힘이 있는 것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경험은 소설읽기에 대한 긍정적인 기억으로 자리 잡아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문학 작품 읽기의 재미를 느끼게 할 것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7차 교육과정의 문학영역에서 추구하는 바인 문학능력 신장과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문학 활동을 통한 깨달음 얻기, 그리고 문학문화 발전에 기여

  • 고등 2학년 고전 수업 지도안 및 수업실연
  • 교육과정의 고전의 가치 부분과도 관련된다는 것도 알 수 있다. (1) 고전의 본질과 가치를 이해한다.고전은 시대와 지역의 한계를 넘어 인간과 사회, 그리고 자연에 대한 본질적인 성찰과 깨달음을 주는 글이다. 고전에는 동서고금의 인간의 경험이나 사유 또는 상상의 정수가 담겨 있으며, 우리는 고전을 통해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현재를 판단하며 미래를 기획할 수 있다. (3) 고전에 바탕을 둔 창의적 국어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한다.고전을 재해

  • [초등국어교육]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 영역의 학년별 내용은 내용 자체의 난이도, 텍스트 등을 고려하고 계열성과 반복성을 강조하여 배열하였다.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명문화한 ‘문학의 창작’과 관련한 교육 내용은 전문적인 문예 작품의 창작보다 문학 작품에 대한 능동적 반응을 강조한 것으로 문학적 표현 활동을 의도하였기 때문에 말하기, 쓰기 영역과 긴밀하게 관련지어 배열하고자 하였다. 초등 국어 교육과정에서 본 분석 대단원의 주제인 문학 작품의 감상 및 창작 부분을 살펴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교육과정개정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 교과에서 학습자는 국어 활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담화 또는 글의 내용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 국어 현상을 탐구하여 국어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국어에 대한 의식을 높인다. 그리고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하거나 생산하면서 인간의 다양한 삶을 총체적으로 이

  • [문법교과서분석]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및 개선 방안 제시 -선택 교과 `문법`을 중심으로
  • 영역이다. 비록 실생활에서 쓰임이 없다고 여겨지는 것일지라도, 그것은 우리 삶에 자연스레 녹아들어 있기 때문에 인식하지 못하는 것뿐이다. 국어문법은 국어의 구조와 기능을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국어를 통합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국어능력을 기르는데 기여한다. 문법 능력은 국어 능력의 토대로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등과 관련을 맺으며 국어의 소중함과 가치를 일깨우고 국어 의식을 높이는 데에 기여한다.이제까지 교육과정상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