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김동리의 『무녀도』의 분석과 교수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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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는 말

Ⅱ. 수업시간 전
1. 마음가짐(문학 수업에 대한 생각)
2. 작품을 알자
1) 작가 분석과 수업시간
2) 배경분석과 줄거리
3) 인물분석

Ⅲ. 수업시간( 교과서에서『무녀도』지도)
1. 교과서 구성
2. 교과서에서의『무녀도』(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Ⅳ.『무녀도』교수-학습 방법의 문제점과 대안
1. 교과서 속 교수-학습 방법의 고찰
2.『무녀도』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Ⅴ. 나오는 말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학창시절 국어시간과 더불어 문학수업 시간에 대한 기억을 더듬어 보면 빵빵한 필통속의 여러 가지 펜을 꺼내어 놓고 선생님의 말에 따라 자를 대고 밑줄을 긋고, 색연필로 동그라미와 별표 몇 개 등을 그리면서 그 단어가 갖는 의미와 주제 그리고 어디 구절은 무슨 뜻을 갖는지를 배웠던 기억이 전부이다.
물론, 그러한 이론적인 면을 간과해서는 안 되겠지만 적어도 배움을 받는 학생의 입장에서 그 당시 나는 선생님의 꿈을 키우면서부터 어쩌면 어떻게 하면 재미있는 수업 그러면서 현 교육상황에 뒤처지지 않는 수업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을지도 모르겠다.
그렇다면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을 지향하는 7차 교육에서 ‘문학’ 은 어떤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을까. 먼저 ‘문학’수업에서 무엇을 학생들에게 달성하게 하려고 하는지 문학의 교육 목표를 알아보기로 하겠다.

【문학 과목의 교육 목표】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른다.
가. 문학 활동의 기본 원리와 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이해한다.
나. 작품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함으로써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기른다.
다. 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세계를 이해하며, 문학의 가치를 자신의 삶으로 통합 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라. 문학의 가치와 전통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문학 문화 발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이전에 비해 국어 활동에서의 문화 요소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 중 문학 영역이 문화 요소가 가장 현저하게 작용하는 영역일 것이다. 이 점을 염두해 두면서 단순 지식 전달의 수업이 아닌,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해주며 문학에 대한 생각을 ‘외우기->시험->점수’ 가 아닌 자신들의 일상생활에 내면화시킬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해 보며 본격적으로『무녀도』 현재, 『무녀도』는 18종 문학교과서 중, 지학사, 천재교육, 한국교육, 청문각, 태성 5개 문학교과서에 실려 있다.
라는 하나의 텍스트를 가지고 연구해 보고자 한다.

Ⅱ. 수업시간 전
수업 시간에 들어가기에 앞서, 단순히 교과서에 수록된 소설의 내용이나 교사용지도서에 나와 있는 참고 내용만 숙지하고 수업에 들어간다면 총체적인 지식전달 대신 단편적인 그리고 편협한 내용전달에 그치고 말 것이다. 그러므로 수업시간에 들어가기에 앞서 문학수업에 대한 교사의 마음가짐과 가르칠 내용의 작가(김동리)와 작품(무녀도)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우한용 외, 『소설교육론』, 평민사, 1993
이상구, 『구성주의 문학교육론』, 박이정, 2002
김정숙,『김동리 삶과 문학』, 집문당, 1996,

권영민, 『문학(하) 교사용지도서』, (주) 지학사, 2003
홍신선 외.『문학(하) 교과서』, (주) 천재교육, 2002
홍신선 외.『문학(하) 교사용 지도서』, (주) 천재교육, 2002
『문학(상) 교과서』, 청문각

박은화 석사학위논문. 「중등학교 현대소설 교육의 현황과 지도방안:제 7차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서울: 동국대학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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