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학] 유아기, 아동기의 여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유아기, 아동기의 여성과 교육
Ⅱ. 가정에서의 성역할 사회화
Ⅲ. 교육기관에서의 여성교육
1) 교육과정
2) 학급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Ⅳ. 또래집단에서의 성역할 사회화
1) 또래집단의 남녀 분리
2) 또래집단에서의 성역활 사회화
Ⅴ. 유아기, 아동기 여성교육의 방향
Ⅵ. 여성사회와 문화
Ⅶ. 연구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출처 ( 양성평등교육 )
Ⅷ. 교과서 성차별 예시
Ⅸ. 양성평등교육
Ⅹ. 토론
- 본문내용
-
1. 유아기, 아동기의 여성과 교육
- 유아기 : 2~6세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의 시기
1) 신체적 발달 : 근육운동 분화. 새롭고 복잡한 활동 가능. 집 밖의 다양한 놀이.
2) 언어적 발달 : 언어와 상징 사용 능력 증가
3) 인지적 발달 : 감각 운동적 사고 → 내현적 사고
4) 사회적 발달 : 부모나 주변 사람 동일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자신이 속한
사회나 문화집단의 규칙과 기준 학습
- 아동기 : 7~12세 취학과 더불어 제도적인 교육기관에서의 교육
가정 이외 공식적 제도내의 생활 경험 → 경험의 폭 넓어짐
교사를 통하여 사회 내의 규범과 교과지식 습득
또래와 공동생활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 넓어짐
유아기에 비해 또래와의 관계 상대적으로 더 중요해짐
유아기와 아동기의 발달에서 남녀 아동은 성 정체감을 형성
성역할 정체감 혹은 심리적 성 습득
성 정체감 : 자신의 생물학적 성을 받아들이고 편안하게 생각하는 것
2~3세 남자 놀이와 여자 놀이, 남자 장난감과 여자 장난감 구분.
3~5세 성은 나이가 들거나 의복, 머리모양이 바뀌어도 불변한다는 것을 앎
4~5세 남자 직업과 여자 직업 구별
8세 경 성에 따른 사회 심리적 고정관념 생김
심리적 성 : 개인의 인성적, 행동적 특성을 말하는 것, 여성적, 남성적, 양성적으로 구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