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 성역할 발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성 역할 발달 주요 개념 정리

2. 성 역할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사회학습 이론

3. 성정체성 발달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부모
※ 유아 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태도   
(2) 형제
    (3) 또래집단
    (4) 교사
  (5) 매체
 
4. 성역할을 위한 지도방법

5. 문학교육측면에서의 성역할 발달교육


Ⅲ. 마치며..

본문내용
Ⅰ. 서 론

성(姓)이라는 한자는 마음(心)과 몸(生)을 합쳐 인간 전체를 이룬다는 의미로서 전인적 인간(全人的人間)을 이룬다는 의미이다. 또한, 영어로 나타내는 성(sex)의 어원은 라틴어의 Sexus에서 유래된 것으로 'Seco'라는 동사의 파생어인데 그것은 Cut(나누다, 자르다)의 의미이다. 이것은 남자의 분신으로 나뉘어 여자가 되었다는 성서적 개념에서 유래된 것이다(장대운, 1998). 따라서 어원상으로 볼 때 성이란 단순한 성행동이나 육체적인 성의 결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태도, 사고, 감정, 가치관, 신념, 이해심, 성적 존재, 성적 성격 등 인간, 이성 도는 전인적 인간을 총칭하는 총괄적인 개념이다.

성의 개념을 좀 더 분석적으로 보면 선천적으로 결정되어진 남성·여성이라는 생물학적 성(Sex)과 사회·문화적으로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의 특성과 역할을 상징하는 행동과학적 성(Gender) 및 위 두 개념을 포괄하면서 전인적이고 전인격적인 개념으로서의 인간학적 성(Sexuality) 등으로 대별할 수 있다. 그러나 성은 성의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및 교육학적 의미를 포괄적으로 다루려는 경향인데, 이러한 맥락에서 성범죄도 남·녀 어느 한쪽의 문제로 다루려는 것보다 양성 모두의 문제로 취급하기도 한다(Hayes, 1998).

성교육은 인간이 태어나는 수난부터 시작되어 사회화되어 가는 과정 속에서 끊임없이 계속되는 인간교육으로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김경숙, 1996; 박준영, 1997). 즉 성교육은 단순히 생리적 현상 또는 성행위에 관한 지식 전달이 아닌 가정, 학교, 사회가 협력하여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인간완성을 지향하는 인간교육인 동시에 인격교육인 것이다.

Masters와 Johnson(1966)에 의하면 인간이 자기 자신을 자극하고 생화학적으로 자극에 반응하는 능력은 이미 태아기에 나타나기 시작한다(Kaplan &Sedney, 1980, 김태련 외 공역, 1990 재인용). 이렇듯 인간의 성에 대한 관심은 성장한 후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유아기 아동기를 거치면서 생식, 노출, 육체적 작용 및 자아에 대한 가치와 관련된 감정들을 획득하면서 이루어지게 된다.

살펴본 바와 같이 성에 대한 의식은 유아기부터 싹트기 시작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계속적으로 일정한 발달 과정을 거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문에 한 사람의 건강한 남성과 여성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유아기부터 자기가 타고 나온 성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일, 동성과 이성에 대해서 잘 알아두는 일, 생명의 기적을 이해하는 일, 그리고 몸을 소중히 하고 다른 사람을 어디까지나 존중하는 일 등을 유아가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중요하다.
따라서 유아기 성교육은 유아에게 성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심어 주어 이후에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전인적인 인간을 기르기 위한 교육목적으로서의 가치를 지녀야 한다.

유아 성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에게 성교육을 언제, 누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합의점이 아직은 명료하게 이루어진 것은 아니지만, 발달심리학자들의 견해뿐만 아니라 아동들은 일반적으로 유아시기부터 성관련 질문을 하기 시작한다는 선행연구(양미경, 1990; 나매희, 1996; 이옥금, 1998; 최종순, 2000) 결과를 고찰해 볼 때 성교육은 유아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참고문헌
[이론서]
- 유아사회교육 / 성영혜, 윤혜정, 민하영 / 창지사 / 2001
-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 이경영 / 교육과학사 / 1997
- 어린이문학의 즐거움 1 / 페리 노들먼 저, 김서정 역 / 시공주니어 / 2001
- 어린이문학의 즐거움 2 / 페리 노들먼 저, 김서정 역 / 시공주니어 / 2001
- 그림책의 이해 1 / 김세희·현은자 / 사계절 / 2005
- 그림책의 이해 2 / 김세희·현은자 / 사계절 / 2005

[논문 - 열린유아교육 연구 중에서]
- 유아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태도 / 이병래 / 2001
- 유아의 성역할 선호유형과 선호도가 이야기 꾸미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
/ 임영심 ․ 문수백 / 2000.

[아동문학]
- 세계의 소녀(소년)들이 가장 좋아하는 명작 / 삼성출판사 / 2005
- 소년이 찾은 파랑 / 장 프랑수아 뒤몽 / 달리출판사 / 2004
- 마법침대 / 존 버닝햄 / 네버랜드 픽쳐스 / 2003
- 도깨비를 빨아버린 우리 엄마/ 사토 와키코 / 한림출판사 / 1999
- 종이봉지 공주 / 로버트 문치 / 비룡소 / 1998
- 돼지책 / 앤서니 브라운 / 웅진씽크빅 / 1983
- 루비의 소원 / S.Y. 브리지스 / 비룡소 / 2004
- 그레이스는 놀라워 / 메리 호프만 / 시공주니어 / 20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유익하게 잘 사용했습니다.!!
  • 39794***
    (2020.04.10 16:15:23)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정신지체인의 성교육프로그램과 과제
  • 정신지체인의 성교육프로그램과 과제Ⅰ. 서 론성은 인간생활의 중요한 부분이다. 신체적, 생물학적으로 성인 신체의 한 부분으로 중요한 기능을 책임지며, 또한 인간세상을 구성하는 남자와 여자를 구분해 주는 확실한 지표이다. 심리․문화적으로 성은 여성과 남성이라는 생물학적 차이가 존재함에 따라 야기되는 여러 가지 인간 생활의 현상 즉, 관습, 성역할 학습 및 자아개념, 이성교제, 결혼, 이혼, 사회적 경험 등의 기초가 된다. 이렇듯 삶의 기

  • [여성교육학] 유아기, 아동기의 여성교육
  • 아동기 : 7~12세 취학과 더불어 제도적인 교육기관에서의 교육가정 이외 공식적 제도내의 생활 경험 → 경험의 폭 넓어짐교사를 통하여 사회 내의 규범과 교과지식 습득또래와 공동생활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 넓어짐유아기에 비해 또래와의 관계 상대적으로 더 중요해짐유아기와 아동기의 발달에서 남녀 아동은 성 정체감을 형성성역할 정체감 혹은 심리적 성 습득성 정체감 : 자신의 생물학적 성을 받아들이고 편안하게 생각하는

  • 성격 및 심리사회적 발달 성격이란 Freud의 심리 성적 발달이론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성격 및 심리사회적 발달 소개 성격 및 심리사회적 발달 조사 성격 및 심리사회적 발달 연구
  • 아동이 부모에게 행동을 시인받고 그에 따른 상을 받아서 생기는 긍정적측면(2)성격 발달 단계*리비도(libido): 성적 에너지*고착: 단계별 욕망이 충족되지 못하거나 과잉충족 되면 리비도가 각 단계의 부위에 고착되어 다음 단계로의 순조로운 발달에 문제를 겪게 됨. 고착의 강도가 강할수록 그 시기로의 퇴행이 일어나게 됨. *퇴행: 여러 가지 갈등상황에 직면했을 때 고착된 단계로 심리적으로 돌아가서 그 단계의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행동을 하

  •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
  • 발달 특징허혜경 등이 저술한 ‘청년발달’에서는 청소년기를 청년기로 표현하는데 청년기의 발달 특성으로 신체발달, 인지발달, 자아정체감 형성, 도덕성 발달, 성역할 발달로 구분하고 있다. 이를 참고로 청소년기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신체발달인간발달 주기 중 성장급등기라고 부르는 시기는 태아기와 사춘기이다. 이 중 태아기가 인간의 기본적인 모습을 만들어 나가는 동시에 양적인 학대를 이루는 시기라면 사춘기는 아동에서

  • 아동성폭력 레포트
  • 성적인 의식이 희박하므로 성인에 의한 성폭력에 이용당할 우려가 높기 때문에 이를 처벌하는 것이다. 신체장애 또는 정신상의 장해로 항거불능인 상태에 있음을 이용하여 성폭행한 자에 대해서도 처벌을 하고 있는데 이들은 모두 성적 의식이 희박하기 때문에 잘못된 성격의 어른들이나 가해자들의 성적 도구로 전락할 위험성을 소지하고 있기 때문이다.(2) 임상심리학적 관점에서 아동성폭력이란?임상적으로는 “발달단계가 앞선 사람이 발달단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